세단과 V6 3.0 터보디젤 엔진의 조합으로 정숙성과 막강한 성능까지 모두 챙긴 아우디 A6 40TDI 모델입니다. 높은 토크에서 오는 성능과 실내에서는 가솔린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정숙성 까지 함께 겸비하였는데, 세단형 차량에서 V6 디젤 엔진을 올린 사례는 아직까지 국내 메이커에서는 유례가 없는것이 의아하다고 생각이 되기도 합니다. 마음껏 밟고 다녀도 실질적으로 연비가 두자리수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보는 일이 어려울 정도로 경제성도 훌륭하거든요.
지난번 저희 매장에서 교체 이 후 만키로를 넘게 주행 후 재 입고되었는데, 고질적인 엔진오일의 소모가 크지 않아 보충없이 잘 버텼습니다. 물론 주행환결과 운전스타일 그리고 계절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했을 것이지만, 정확한 규격의 양질의 합성유도 한 몫 했을 것입니다.
가장 먼저 에어크리너 교체에 들어갑니다. 교체는 다소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래도 전기형 모델에 비하면 양반입니다.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잘 삽입해 줍니다.
상단에 위치한 오일필터 하우징을 탈거 후 오일필터엘리먼트 및 오링을 제거 후 깨끗히 세척해 줍니다.
잘 세척된 오일필터하우징에 신품 필터엘리먼트 및 오링 결합 후 신유를 듬뿍 발라 잘 윤활시켜 씰의 이탈이나 마찰로 인한 파손 없이 원활하게 조립되도록 합니다.
손으로 살살 결합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 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드레인시켜 줍니다. 배출압력이 높은 편입니다.
자연적으로 단 한방울도 배출이 되지 않을 때, 에어를 입으로 부는세기 정도로만 개방해 주면,
멈췄던 배출이 다시 시작되는데요, 이렇게 세줄기로 한참을 더 배출됩니다.
속이 비어있는 크러쉬 타입의 와셔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해당 형식의 와셔는 재활용하면 여지 없이 누유가 됩니다.
신품와셔를 결합한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로 마무리해 줍니다.
최종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사용한 누적거리를 감안했을 때, 상태는 매우 양호해 보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재선택 받은 합성유는 Motul 8100X Clean+ 5W30(모튤 8100 X-클린 플러스 5W30)로, 아우디 40TDI의 권장규격인 VW504/507을 충족하며, 모튤의 하드코어 한 레이싱 용 라인(애초에 모튤이라는 이름을 알렸던) 처럼 에스테르 기유는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VHVI 베이스에 PAO(대략 15% 내외로 추정) 그리고 첨가제(아마도 RUBRIZOL?) 패키징으로 VW504/507 규격을 완벽하게 충족시키며 특히 증발량 부문에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엔진오일 소모가 있는 편인 40TDI 차량에 추천드립니다.
대체적으로 부드럽지만 꽉 찬 필링, 고속주행시 엔진의 안정감에서는 좋은 피드백을 보이고 있고, PAO가 첨가된 오일 답게 열 안정성도 괜찮고(인화점 섭씨 226도) 점도지수도 167로 좋습니다. 다만, TBN(전염기가) 지수가 6.7 mg KOH/g 수준으로 그렇게 높지 못하기 때문에 1만키로 이상 타기에는 청정분산 기능저하로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8천~1만 키로 정도의 교환주기를 갖고 가시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중저가의 오일에도 불구하고 가품이 많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확하게 계산된 신유를 조심스럽게 주입합니다. VW504/507 규격의 합성유들은 특유의 고소한 콩기를 향이 특징인데, 해당 규격에 필수적으로 첨가되어야 하는 루비졸 첨가제 패키징의 함유가 원인인 것 같기도 합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상승시키고 유동성을 높여 줍니다.
시동을 끄고 2분 후 측정되는 레벨입니다. 정확하게 정량 주입하였습니다. 점심시간이 다 되어 배는 고프지만 그래도 꼼꼼히 차근차근 진행합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띄어 작업부위를 잘 확인합니다. 매우 깨끗하게 누유한방울 없이 잘 완료된 것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다음교체 주기입니다. 계절적인 요인(여름)을 감안하여 가급적 초과하지 마시고 재 입고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유지보수로 더 오래도록 부드럽고 힘찬 엔진으로 관리해 보세요!
'☆ 내차를 건강하게 >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뉴쏘렌토 2.0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쓰오일 세븐골드 5W-30 (0) | 2020.06.21 |
---|---|
올뉴K3 1.6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SN PLUS 0W-20 (0) | 2020.06.20 |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AWD 1.35 터보 엔진오일교환 - Shell Helix Ultra 0W-20 DEXOS1 GEN2 (0) | 2020.06.17 |
2020 더뉴 QM6 2.0 DCI 엔진오일교환 - Northsea Wave Power C4 5W-30 (0) | 2020.06.14 |
올뉴크루즈 1.4 터보 엔진오일교환 - Shell Helix Ultra 5W-30 (0) | 2020.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