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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드럽고 나긋한 승차감, 중형세단 버금가는 실내공간 그리고 최근 출시되는 차량과 비교해도 크게 부족하지 않은 편의사양의 뉴SM3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신차일 때는 비싼 몸값을 자랑했지만 연식이 누적되며 최근 가성비차량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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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존 엔진오일의 레벨 및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약간의 적화현상 말고는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레벨도 적정합니다. 단, 레벨게이지와 오일필러 사이로 보이는 메탈면에 베니싱 현상이 관찰되지만 차 후 청정성이 높은 좋은 품질의 합성유를 사용하고 적정 주기마다 교체를 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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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크리너 부터 교체에 들어갑니다. 에어크리너 뚜껑은 볼트로 고정이 되는데, 이 볼트의 위치가 좀 난감한 곳에 이상한 각도로 체결되어 어지간한 드라이버로는 어렵다는 문제를 제외하고는 접근성이나 작업성 모두 비교적 양호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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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올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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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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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타입의 오일필터도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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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배출이 멈춘 후 입으로 부는 세기로만 에어를 개방하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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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에어만으로도 멈췄던 배출이 다시 한번 한참을 더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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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신품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윤활한 후 손으로 살살돌려 체결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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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만 돌린 필터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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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인볼트 역시 희안한 규격의 신품 와셔를 걸어 손으로 살살돌려 잠궈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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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는 역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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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된 사용유입니다. 탁도나 냄새 모두 '양호'한 편이며 (여기서 '양호'란 적정 교체주기까지 잘 사용했다는 뜻입니다) 있어서는 안될 부유물이나 기타 특이사항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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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한 신유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가솔린 엔진 전용 규격으로, API SP 및 ILSAC GF-6규격의 100% VHVI 기반 합성유 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엔진보호 및 내열화에 대한 단점을 최소화 하면서도 엔진에 최상의 보호능력과 동시에 저점도 특성으로 높은 효율과 가벼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 최신규격(2020년 5월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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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사용하던 GF-5 스팩의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대표성상부분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들면 기존 GF-5 스팩의 섭시 15도의 밀도가 0.848g/cm3 에서 0.846g/cm3으로 변화를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미세하게 떨어졌고, 냉간 동점도는 섭시40도 기준 46.1mm2/s 에서 45.08mm2/s 으로, 열간 동점도는 8.6mm2/s에서 8.5mm2/s로 역시 매우 미세하게 떨어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엔진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이스유 역시 동일한 CAS NO. 를 갖는 (64742-54-7) VHVI 기유 그대로 인것으로 보이며, 아마 미세한 변화의 차이는 첨가제 패키징이 GF-6대응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GF-6의 경우 GF-5 대비 엔진의 청정성, 내부 내마모성 향상, 연비 등 모든 부문에서 업그레이드 된 규격으로 "A"과 "B"로 나뉘는데, "A"형의 경우 기존 GF-5 및 SN PLUS 등급을 포한하여 이전 등급들과 호환이 되는(Backward compatible) 규격이지만 "B"의 경우 SP 및 GF-6 혹은 그 이상 등급을 권장하는 최신 차량 외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GF-6B의 규격의 경우 점도 부터가 0W-8, 0W16등의 초저점도 스팩이기 때문에 어짜피 점도가 맞지않아 해당 등급을 명시하는 일부 최신 차종 외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어쨌던, 해당 제품은 GF-6A 규격이기 때문에, 기존 SM, SN 등 구형 규격을 권장한 차량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업그레이드 규격입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경우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큰 장점이 있다면 바로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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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를 정확한 양을 계산하여 천천히 주입합니다. 배출량을 전량 계량했기 때문에 정확한 량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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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입을 마친 후 시동을 걸고 잠시 방치하여 신유의 유온을 올리고 유동성을 높여 정확한 양을 측정할 수 있게 준비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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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끈 후 수분간 대기 후 레벨측정에 들어갑니다. 약 90%로 정확하게 주입이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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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띄어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누유없이 깔끔하게 잘 체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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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필터 또한 잘 체결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만 기존에 다른데서 오일 교체를 하면서 필터 주위의 오염이 심하게 누적되어 있어 상당부분 제거가 되었으나, 역시 한번에 완벽하게 세정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차 후에 입고 때 마다 계속해서 클리닝을 진행해 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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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교환주기를 알리는 스티커 부착 후 작업을 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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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최신 등급을 획득한 고성능 합성유로 내차의 엔진을 언제나 깨끗하고 최상의 상태로 보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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