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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2020 스포티지QL 더볼드 순정 AHLS FULL LED 헤드라이트, LED안개등 장착 - 라이트조사각조절도 함께 합니다

cartailor 2020. 8. 19.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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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고된 지 얼마되지 않은 2020년식 스포티지 더볼드 차량입니다. 장마비가 오락가락 하던 중 간만에 비가 잠시 그치고 맑은 하늘을 보여주고 있을 때 입고되었는데요, 신차 계약 당시에는 불필요해 보였던 FULL LED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 막상 출고하고 나니 디자인적 차이도 크고 특히 야간시야가 너무 불편하셔서 시공 의뢰를 주셨습니다. 스포티지의 경우 SUV로 인해 차고가 높은데다가, 헤드라이트 위치 차량 전면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고, 할로겐 벌브도 프로젝션 타입니다. 어떻게 보면 어둡고 답답한 밤길 시야를 보장하는 3종 세트가 모두 갖춰진 조건일 것 같은데요, 거기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프라이버시 및 하절기 뜨거운 태양으로 부터 실내를 보호하고자 진한 전면유리 썬팅은 기본으로 다들 하시기 때문에 정말 많이 불편하셨을 것 같습니다.

사실 라이트와 같이 부품가격 자체가 높은 차량의 경우 신차 출고시 옵션으로 선택하는 것이 금전적으로는 큰 이익입니다. 공장에서 신차에 장착되는 경우 LED헤드라이트에 대한 부품대 전액이 아닌, 기존 할로겐라이트 부품가 대비 차액만 지불되는 것이며, 생상라인에서 조립되면 할로겐 헤드라이트 대비 공임차이 역시 거의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단 출고된 후에는 부품대에 대해 모비스 유통마진이 추가되어 신품 헤드라이트 부품만 100만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거기다 LED안개등, 멀티펑션 스위치, 레벨링센서, 커넥터 및 배선과 같은 부자재 비용이 추가되고 정석대로 꼼꼼하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베리에이션에 따라 4~6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공임비가 들어가니 결코 저렴한 튜닝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의뢰를 주시는 이유는 야간시야가 해도 너무 할 정도로 어둡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단순 불편함을 넘어서 위험한 일 까지 몇 번 당하고 나면 비싼 가격은 더이상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고요.

기존 할로겐 헤드라이트의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세단에 장착되었다면 그냥 누런 전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일반적인 헤드라이트 라고 하겠는데 스포티지의 경우 헤드래이트의 위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안개등 자리 역시 범퍼의 상당 부분을 할애해 놓아 막혀 있는 경우 뭔가 허전한 느낌도 더 강해게 듭니다.

안개등이 없는 사양이기 때문에 안개등 스위치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단 입고전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부품들을 준비해 놓습니다. 순정커넥터와 정비지침서 회로도상 명시된 규격에 부합하는 굵기의 배선을 사용하여 실차 설치 전 사전에 제작가능한 부품들은 미리 꼼꼼하게 만들어 놓습니다. 아무래도 해당 차량에 대한 컨버젼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정확한 수치로 사전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LED헤드라이트입니다. 양쪽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니 포장부터가 어마무시 합니다.

차량 후륜에 탑재되는 레벨링 센서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별도의 레벨링 ECU가 없이 보시는 레벨링 센서에 통합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조사각 연산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는 배선들이 연결되게 됩니다.

라이트 전원 제어를 담당하는 IPS 역시 기존 부품의 경우 LED 사양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안개등도 무사히 잘 도착하였습니다. LED 전구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할로겐 안개등 보다 가격이 월등히 비싼 대신 퀄리티가 매우 우수합니다.

교체가 될 멀티펑션 스위치 입니다. 이렇게 통으로만 출시되기 때문에 통째로 바꿔야만 합니다.

배선은 모두 순정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개별 부품이 사고로 파손되거나 고장으로 인해 교체가 필요하여도 별도의 잭 개조나 배선작업 없이 순정 상태 그대로 어디서든 1:1 교환이 가능합니다.

헤드램프 메인 커넥터 역시 순정 방수 커넥터로 변경이 됩니다.

모든 배선은 흡음테이프로 보호하지만 외부에 노출되는 배선은 콜게이트튜브로 한번 더 보호합니다.

전장품 작업이기 때문에 배터리 마이너스를 제거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후륜에 레벨링 센서를 장착합니다. 장착위치에 볼트홀이나 너트를 체결할 수 있는 형상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위치에 대한 고민 없이 정확하게 설계된 위치에 장착이 가능합니다.

레벨링센서 조립이 완료되어 커넥터 까지 체결된 모습이고요, 배선은 휠하우스 내 방수 서비스홀을 통해 실내로 인입됩니다.

범퍼를 탈거합니다. 유독 스포티지의 경우 프라스틱 핀의 체결강도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노하우가 없으면 탈거에 애를 먹거나 프라스틱 체결부의 파손이나 변형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물왁스 신공과 정확한 탈거로 파손이나 변형 일절없이 탈거가 가능합니다.

기존 할로겐램프를 시원하게 탈거해 줍니다.

신품과 사용품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만납니다. 미점등 상태에서도 디자인적 차이가 엄청나죠? 동일한 차량이 아니라 한 두단계 차급의 차이를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커넥터는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과 기존 배선 그리고 일부 배선에 대해서는 보강 작업이 이루어 집니다.

배선작업이 깔끔하게 마무리 된 모습으로, 실제 출고 후 변경되었다는 것이 티가 나지 않습니다.

커넥터 작업을 마친 후 신품 헤드라이트를 장착합니가.

이번에는 범퍼에 LED 안개등을 장착합니다.

안개등 커넥터 역시 순정 방수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여부가 표가 나지 않습니다. 물론 전선은 규정된 굵기 이상으로 사용합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 입니다. 별도로 작업하여 추가되었다는 티가 나나요? 해당 차량의 장착 경험이 많기 때문에 정확한 치수로 사전 제작이 가능합니다.

범퍼레일에 있는 홀에 맞는 홀타이로 깔끔하게 고정합니다.

 

 

 

전면 쪽 하드웨어 장착을 마쳤으니 범퍼를 다시 장착해 줍니다.

다시 내부로 들어와 IPS를 교체를 위해 기존 사용품을 제거합니다.

모양도 형상도 똑같지만 할로겐용과 LED용이 상이합니다. 심지어 추가되는 부분의 핀도 살아있으나, 기존 품에서는 전원제어 방식이 다르고 텔테일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떨림이 발생합니다.

 

 

멀티펑션스위치 교체를 위해 에어백 제거 후 스티어링휠을 탈거할 준비를 합니다.

허브볼트는 에어임팩트를 사용하여 단번에 제거해야 합니다. 공장에서 체결되는 강도가 왠만한 하체 부품급이고 나사풀림 방지제 까지 도포되어 조립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공구로 탈거하기에는 어려우며 잘 못 하다 다치거나 실내 부품을 파손시키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허브볼트 제거 후 차 후 원위치에 정확하게 조립할 수 있도록 정확한 위치에 마킹 후 스티어링휠을 탈거합니다.

스티어링 휠 탈거가 완료되었습니다.

안개등 스위치가 달린 멀티펑션 스위치로 교체 후 안개등 스위치 배선을 순정핀을 사용하여 커넥터에 추가해 줍니다.

멀티펑션 스위치 교체를 마쳤으면 공장에서 조립했을 때 그랬듯, 허브볼트에는 나사풀림 방지제를 도포 후 체결해 줍니다.

허브볼트 체결은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볼트 조립을 마친 후 에어백 모듈에 커넥터 체결 후 배선을 원 위치대로 잘 정리 후 조립해 줍니다.

실내 IPS 및 BCM 배선작업을 마친 후 배터리를 체결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시동을 껐을 때는 물론 시동을 켠 상태에서 에어컨 및 열선 등의 전부하를 가한 상태에서도 떨림이나 밝기의 변화는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완벽하네요!

하드웨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으니 레벨링이 정상적으로 제어될 수 있도록 해당차량에 맞는 값을 코딩 후 공차 상태를 인식하기 위한 영점 세팅에 들어갑니다.

파라미터 코딩 및 영점세팅 후 표출되는 폴트는 없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해 봅니다. 작업이 잘 되었습니다.

안개등은 출고 장착품과 동일한 스위치와 동일한 작동 조건대로 정확하게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IPS교체를 하였기 때문에 안개등 알림도 계기판에 정상적으로 표출됩니다.

출고 전 마지막으로 조사각을 조정합니다. 신품의 경우 통상 규정 범위에 들어오긴 하지만, 대부분 보수적으로 하향 한계값 근처에 맞춰서 출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촛점 조정을 통해 타인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는 규정범위 내에서 최대의 야간시야를 보장 받을 수 있게 합니다.

작업이 종료되었습니다. 정말 헤드라이트 하나만으로 차량의 인상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작업입니다.

물론 데이라이트도 순정 로직 그대로 잘 작동합니다. 유격이나 이질감 그리고 작업흔적도 없이 매우 완벽한 모습입니다.

순정 안개등 역시 단차나 이질감 없이 완벽한 피팅을 자랑하며, LED라이트 고유의 환하고 영롱한 불빛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업 전, 그리고 작업 후 비교 샷입니다. 같은차라는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 입니다. 낮에도 이렇게 큰 차이가 나지만 야간에는 시원한 시야의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아차하고 누락한 옵션, 공장 출하품과 동등한 품질, 기능 그리고 내구성 까지 보장 받으시며 누릴 수 있습니다! 불편하고 위험한 야간운전 안전을 위해 더이상 참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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