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싼타페 TM 차량입니다. 얼핏 보면 최근 풀체인지된 TM과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세세한 디테일에 변화가 보입니다. 하지만 진짜 큰 변화는 바로 차체가 바뀌고 엔진이 스마트스트림으로 변경된 것인데요, 페이스리프트라 하기에는 큰 디자인틀만 그대로 유지하고 거의 풀체인지 급 변화를 주었습니다.
해당차량은 할로겐 사양의 리어컴비네이션 사양으로 출시되었는데, 출고하자 마자 LED 사양의 리어컴비네이션 램프 부품으로 변경한 바 있습니다. 실제 컴비네이션 램프의 교환은 볼트 몇개만 풀면 가능한 매우 간편한 작업이며 커넥터 역시 할로겐 용과 그대로 호환되기 때문에 교체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을 텐데요, 실제로 입고 후 살펴보니 점등도 잘 되고 있었고 부품 역시 유격이나 흔적없이 깔끔하게 잘 장착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교체 직 후 '제동등을 점검하심시오' 라는 문구가 지속적으로 게기판에 표출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브레이크 등이나 미등은 제대로 작동하지만 신차에서 이런 경고등을 보면서 운전하는 건 썩 유쾌한 일은 아닐겁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고자 의뢰를 주셨습니다.
IPS를 살펴보기 앞서 일단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전원을 차단합니다.
IPS쪽으로 입력되는 배선 몇개를 수정하는 작업을 통해 차량으로 하여끔 LED사양의 리어컴비네이션 램프를 장착하였다는 것을 인식시킵니다. 차량이 LED가 장착된 것을 모르면, 할로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전력소모가 적다고 판단하여 경고등을 띄우거든요. 이번 작업은 실제 공장에서 LED리어컴비네이션 램프를 장착한 채 출고한 차량과 동일한 회로를 만들어 주는 작업으로, 인위적으로 부하를 증가시켜 차를 속이는 부하매칭이나 콘덴서 등의 부품없이 안전하게 그리고 원래 달려나왔던 차량과 동일한 내구성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작업 후 컴비네이션램프 경고등이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트렁크 리드 쪽 브레이크등(인사이드) 부분이 점등이 안되서 알아보니, 원래 할로겐 사양은 차체 쪽(아웃사이드)만 점등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인사이드 측 램프와 커넥터에 핀이 2개 뿐이네요(순정 LED 사양은 브레이크 전원선 포함 3개). 다행이 인사이드 미점등 상태로 사용하여도 경고등을 띄우지는 않습니다.
순정핀을 사용하여 인사이드 쪽 램프 커넥터에 브레이크등 관련 전원 핀을 삽입 후 배선을 회로도 대로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점등이 됩니다. 하지만 배선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트림을 다 뜯고 주름관을 관통시켜 배선작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과 그에 상응하는 공임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이해와 작업으로 신차의 기쁨을 경고등의 방해없이 누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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