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DH 3.8GDI 차량입니다. 중후한 승차감, 안락감, 권위적인 디자인, 딱 우리나라 고급세단의 주 타겟 입맛에 안성맞춤인 대형 컴포트 세단의 교과서 적인 모델입니다. 특히 부드러운 승차감과 높은 수준의 정숙성은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저격한 것 같습니다. 금일 전/후 디퍼런셜 오일교체 시기가 도래하여 입고되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이긴 한데,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의 뿌리는 "가마"문화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가마는 굳이 필수적 이동수단의 개념보다는 나의 사회적 위치와 권위를 보여주는 일종의 상징과도 같은 존재 입니다. 물런 이동거리가 길어 가마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굳이 걸어가도 되는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더라도 불필요한 일꾼들과 화려하게 치장한 가마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과 위신을 뽐내는 수단으로써의 의미도 있었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가마는 우화하여야 하며, 기품있어야 하고, 허둥거리고나 덜컹 거리면 안됩니다. 그리고 크고 화려할 수록 좋았구요.
반면, 유럽이나 미국의 자동차 문화는 '마차'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양의 'CAR'라는 명칭은 과거 프랑스 북부의 갈리아인들이 2륜 마차를 부르던 명칭인 karros (카로스)에 어원을 두고 있고, 자동차 트렁크도 예전 마차 뒤 객실 외부에 싣고다니던 짐가방 "TRUNK" 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관광버스를 여전히 'COACH' (마차)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마차는 가마와 달리 철저하게 실용성을 우선시 하는 '도구'의 개념입니다. 물론 화려하게 치장되고 신분을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긴 했었겠지만, 근본적인 목적은 광활한 땅에서 목적지 까지 사람과 짐을 효율적으로 이동하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마 처럼 특정한 신분만 이용하는 것도 아니었고, 심지어는 현대의 승합차나 미니버스 처럼 많은 인원을 태우는 2층 마차까지 존재했었습니다. 불필요한 치장이나 기품이나 우화함은 중요사항이 아니었습니다. 단지 빠르고 저렴하게 원하는 곳으로 이동을 하면 되는 거였죠.
이러한 뿌리 덕에 대체적으로 한국시장은 운전재미와 효율성을 희생하더라도 조용하고 부드럽고 기품있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물런 이런 트랜드도 많이 바뀌고 있긴 하지만요. 반면 대다수의 유럽/미국 사람들은 철저하게 실용성 위주입니다. 세차를 언제 했는지 기억도 못하는 사람들이 태반이고 어떤 차를 타느냐를 두고 신분이나 지휘를 가늠하지도 않습니다. 유럽에서 큰 불만이 없는 MCP미션도 유독 한국시장에서는 덜컹거린다 하며 미국차의 단차도 유독 한국시장에서는 문제가 되곤 합니다. 실제 유럽에서 최근까지 중형차량에는 수동변속기가 압도적으로 많았고 몇 세대 전 BMW나 벤츠는 플래그쉽인 7시리즈와 S클래스에서도 디젤과 수동변속기 사양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이런 특수한 한국 문화와 소비자들의 니즈를 그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는 현대가 만든 제네시스는 실로 한국에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조합을 모두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독 유럽이나 미국시장에서 고전하는지도 모릅니다.
리어 디퍼런셜오일부터 배출합니다. 어느 차량이던 리어 디퍼런셜오일은 교체가 쉬운편입니다. 공간도 넓직하고요. 배출유 상태를 보아하니 비교적 양호해 보이는게 아마도 한차례 교체이력이 있을 듯 합니다.
드레인플러그에 포집된 양상을 통해 디퍼런셜의 상태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마모에 의해 발생되는 고운 입자의 메탈성 슬러지가 잘 포집되어 있을 뿐 있어서는 안될 이물질이나 파손이나 이상마모로 인해 발생된 이물질은 보이지 않습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잠궈줍니다.
준비한 신유입니다. 신유로 준비한 MOTOREX PENTA LS 기어 오일입니다. GL-5 등급의 SAE기준 점도 75W90 사양으로 해당 차량의 제조사 권장 규격과 정확히 일치 합니다. 승용차의 엔진오일의 경우 2기유를 기반으로 제조되는 광유는 사실상 현재 구하기가 어려운 실정인데요, 연소열이나 배출가스 그리고 극한의 마찰과 압력에 노출되지 않는 기어유는 생각보다 2기유 기반 광유로도 충실하게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제품과 같이 100% 합성유로 관리한다면 내마모성이나 저온유동성 그리고 수명에서도 보다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입기를 사용하여 신유를 거품이 생성되지 않도록 천천히 주입합니다. 주입하는 오일에 거품이 생성되면 양이 일시적으로 부풀려지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과소주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을 통해 정량이 주입되도록 합니다.
주입 후 주입구 볼트는 신품와셔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체결한 후 꼼꼼히 클리닝하여 작업흔적을 지웁니다.
다음은 전륜 디퍼런셜 입니다. 전륜디퍼런셜의 경우 배출구는 접근성이 괜찮은 편입니다. 악취가 심한 사용유의 상태를 보니 후륜 디퍼런셜과 달리 교체이력이 없어 보입니다.
드레인볼트 마그넷에 포집된 양상을 큰 특이사항이 없음을 잘 보여줍니다. 깨끗하게 세척 후 신품 드레인볼트 와셔를 장착하여 체결 준비를 합니다.
손으로 살살돌려 잠궈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전륜 디퍼런셜오일 주입구는 약간 까다로운 위치에 있습니다. 다른 부품의 해체나 이격 없이 여러 공구와 꺽쇠 및 연장대를 잘 조합하여 깔끔하게 주입구 볼트를 풀어냅니다.
전륜 역시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이 적용되기 때문에 신유를 흘러 넘칠 때 까지 거품이 생성되지 않도록 천천히 주입합니다.
주입을 마치고 연장대와 꺽쇠의 조합으로 주변 부품의 탈거나 이격없이 토크렌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말 아슬아슬하게 공간이 딱 나옵니다.
작업 후 깔끔하게 세척했던 작업부위에 누유는 없는지, 세적을 꼼꼼하게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깔끔하네요.
프론트와 리어 배출유 입니다. 육안상 관찰되는 상태는 비슷해 보이지만 악취는 프론트가 압도적입니다. 참고로 DH 4륜구동 차량의 경우 주입량이 같은 연식이라도 생산일자별로 다르기 때문에 차대번호를 통해 정확하게 조회 후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소량을 샘플링 해 봅니다. 참고로 중간이 신유의 색입니다.
신품으로 교체가 완료되어 폐기되는 기존에 사용된 와셔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규격과 검증된 양질의 최고급 100% 합성 기어오일로 언제나 부드럽고 효율높은 애마로 관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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