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스포츠 차량입니다. 준비엘 가변배기와 M&S그릴 장착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스포티한 배기음을 위해 배기 튜닝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변배기의 장점은 원할때는 순정과 같은 정숙성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으면서도, 스포티한 주행을 원할 때 튜닝된 배기음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듣기 좋고 스포티한 배기음도 가끔 아이나 가족이 함께하거나, 조용한 드라이빙을 즐기고 싶은 장거리 주행 그리고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 사람이 많이 모여사는 동네를 드나들 때 조금 불편한 감도 있기 마련이거든요.
출시 사양 그대로의 모습입니다. 나름 200마련이 넘는 스포츠 모델인데, 한쪽으로만 나오는 머플러는 아쉽습니다. 그래도 스키드 플레이트는 노멀 모델과 차별를 두었네요. 매우 멋집니다.
아쉽게도 순정출시 사양에 듀얼 머플러가 없기 때문에 듀얼 부품이 없기에 교체는 불가하고, 운전석 배기구 부분을 조수석에 뚫려 있는 형상과 동일하게 커팅을 하여 듀얼 머플러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준비한 부품입니다. 가변배기는 조수석 쪽에 위치하게 되며, 블루빛이 도는 번팁(선택사양)과 접합면의 신품 가스켓과 볼트 그리고 가변배기 구동을 위한 컨트롤 모듈과 배선이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모든 장착은 순정사양 장착 위치에 개조나 가공없이 (스키드플레이트만 가공) 볼트온 방식으로 그대로 장착이 됩니다.
전기신호를 통해 가변배기 플랩을 열고 닫으면서 노말과 튜닝배기음 모드로 전환이 되게 됩니다.
블루 빛이 예쁜 번팁 셋 입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테인레스 팁에서 소정의 추가금을 더하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컨트롤 모듈 및 가변배기 모드 변경을 위한 리모컨 두개가 제공됩니다. 별도로 실내에 스위치를 달기 위한 가공이나 배선작업이 불필요합니다.
입고가 되면 가장 먼저 차를 올린 후 제거해야 하는 기존 배기 접합부 너트에 나사풀림을 원활하게 해 줄 침투성(Penetration Fluid) 방청제를 듬뿍 도포합니다. 이렇게 하면 왠만큼 부식이 심하거나 오래된 차량이 아니고는 열이나 충격을 가하지 않고서도 열과 부식에 고착된 너트를 그나마 원활하게 손상없이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침투성 방청재 도음을 받았지만 힘을 많이 쓰면서 고착된 너트를 제거 후 기존 배기를 들어낸 다음 차체에 남아 있는 접합부를 잘 정돈하여 매끄럽게 해줍니다.
제거된 기존 머플러의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동급의 차량과 비교했을 때 크기가 꾀 크고 무겁습니다.
신품 머플러를 올려 준 후 신품가스켓과 볼트를 이용하여 잘 절돈된 접합면에 배압의 누설없이 일절 업도록 완벽하게 연결해 줍니다.
자리가 정확한 위치에 잘 잡혔는지 확인 후 가체결 된 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확실하게 잠궈줍니다.
머플러 설치가 끝났습니다. 순정 마운팅 포인인트와 마운팅 러버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안정적으로 장착이 가능하며, 차후 중통이나 머플러 연결 부 앞단의 정비나 교체가 필요한 경우 순정 머플러가 장착되어 있을 때와 동일하게 어디서든 가공이나 개조 없이 순정 부품으로 그대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선은 배기에 닿거나 움직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을 위치로 약간 여유있게 깔아 줍니다. 참고로 외부로 노출되는 배선은 콜게이트 튜빙을 통해 외부 이물질이나 배기열로 부터 보호 합니다. 그리고 가변배기 엑츄에이터에 일단 방수 커넥터를 연결 하여 실내로 인입 될 배선 루팅의 시작점을 잡습니다.
프라스틱으로 된 기존 서비스홀 마감재는 동일한 규격의 신축성이 좋은 고무로 변경 후 인입 부는 혹시 몰라 실리콘으로 확실하게 방수처리 합니다.
인입된 배선은 모듈을 거쳐 운전석 아래 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스키드플레이트를 가공합니다. 커팅되는 부위를 반대편 기존 라인과 정확하게 대칭을 이루도록 마스팅 후 절삭합니다.
이번 배기 튜닝에서 외관상 보이는 유일한 부분이자 하이라이트, 번트팁을 장착합니다. 스키드플레이트 끝단과 라인이 깔끔하게 잘 맞아 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위치를 잡고 견고하게 고정시켜 줍니다.
흰색바디에 블랙유광 스키드플레이트 그리고 블루 번트팁의 삼합이 의외로 조화롭습니다. 역시 튜닝은 실물을 봐야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 차주님의 안목이 역시 보통이 아니셨네요.
가공된 스키드플레이트를 통해 설치된 운전석 쪽 배기구 입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앙에 예쁘게 잘 자리 잡아 반대편과 완벽한 대칭을 이루게 됩니다. 뭐 자세히 봐도 원래 있었던 것 처럼 자연스럽습니다.
운전석 까지 연결된 배선은 최종적으로 듀얼휴즈홀더를 통해 안전하게 전원을 공급받게 되며, 전원 연결 작업을 마친 후 모듈을 시험해 보면서 ON/OFF 입력에 따라 정확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합니다.
작업전 다소 심심했던 운전석 쪽 막혀있던 곳에 새롭게 배기가 생긴 모습입니다. 차이가 크죠?
변경된 배기구에 맞게 튜닝승인서를 준비 하였고, 작업 후 저희 안내에 따라 구조변경 검사를 받으시면 서류작업도 완료 됩니다. 모든 접수 및 사전 작업은 저희가 진행해 드리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에 가까운 검사소에 방문하시어 튜닝 전 승인받은 튜닝승인서에 적합하게 작업을 잘 받으셨다는 것만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양쪽이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며 훨씬 멋진 뒷태로 거듭났습니다. 정말 과하지 않으면서 세련된 배기튜닝의 끝판왕이 아닐까 합니다.
정확하고 깔끔한 설치 그리고 구변을 통해 완성되는 완벽한 튜닝을 통해 완성되는 멋진 외관과 감성을 자극하는 멋진 배기사운드 까지, 가변배기를 통해 오로지 튜닝배기의 장점만 원하실 때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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