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과 각이 강조된 세련된 인상이 특징인 더뉴아반떼 AD 차량입니다. 장거리 주행이 많은 차량으로 크루즈컨트롤의 부재가 불편하셔서 찾아주셨는데요, 해당차량의 경우 개조나 가공없이 간편하게 해당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설계시 순정 로직 그대로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크루즈컨트롤 자리는 비어있습니다. 그래도 비어있는 티가 덜 나게 공 스위치 대신 기존 스위치들을 약간 더 크게 만들어 놨네요.
교체될 스위치 입니다. 하지만 스위치만 바로 교체할 수 없고 스티어링휠을 탈거해야 교체가 가능합니다.
스티어링 탈거 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하여 차체로 가는 전원을 차단시켜 줍니다.
차체 전원 차단 후 수분이 지나면 고정 핀을 정확하게 공략하여 에어백을 탈거 합니다.
에어백 탈거 후 스티어링휠을 고정하는 허브 너트를 에어공구를 이용하여 탈거합니다. 체결토크가 굉장히 강하고 나사풀림 방지제 까지 도포 후 조립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공구를 사용하면 왠만한 힘으로는 어려울 뿐 더러 스티어링 컬럼을 상하게 하거나 갑자기 풀리면서 공구가 튀어 다치거나 내부 인테리어를 파손시킬 위험이 있거든요.
스티어링휠 탈거 전 기존 위치를 꼼꼼하게 마킹하여 작업 후 재 장착치 정확하게 원위치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티어링휠이 탈거 되었습니다. 클락스프링이 돌아가지 않도록 테이프를 한장 붙여 놓습니다. 물론 모르고 돌아간다고 해도 중앙 포지션 인디케이터 창이 있어서 원복이 가능하겠지만, 잘 보이지도 않고 번거로우니, 애초에 실수로 돌리지 못하도록 조치하는게 좋습니다.
탈거한 스티어링휠은 작업장으로 가지고 와서 백커버를 분리 합니다. 백커버를 분리해야 스위치를 잡고 있는 일부 나사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기존 스위치를 탈거합니다. 신품에는 크루즈컨트롤 관련 버튼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스위치를 장착 후 정확하게 조립을 이어 갑니다. 백커버 및 스위치를 고정하는 나사는 체결토크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티어링휠을 탈거전 마킹한 포지션을 참조하여 정확하게 장착 후 허브볼트에 나사풀림방지제를 도포 후 체결해 줍니다.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티어링휠에 에어백 모듈을 장착해 줍니다. 모든 배선은 정확하게 원위치 하여 배선이 꼬이거나 찝히지 않도록 합니다.
장착을 마쳤습니다. 작업을 위해 탈거하였던 마이너스 단자를 다시 연결 후 시동을 걸어봅니다.
변경된 스위치의 조명 및 기존의 트립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하나씩 확인합니다. 크루즈버튼을 누루면 계기판에 해당 기능이 사용가능 함을 알려주는 표시가 들어오는지도 확인하고요.
시운전을 통해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정확하게 작동하며, 해제조건(브레이크, CANCEL스위치)에 따라 해제되는 것을 확인 합니다.
크루즈컨트롤 부재에 따른 소소한 불편함, 정확하고 꼼꼼한 설치로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다 편하게 고속도로 운행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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