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때는 현대차의 플래그쉽을 담당하던 그랜저 입니다. 1990년대 말 XG모델이 출시되면서 부터 기존의 쇼퍼드리븐 차량에서 오너드리븐 차량으로 변경이 되기 시작하였고, 상위 세그먼트의 차량들을 출시하면서 플래그쉽 바톤을 넘겨 주었습니다. 이후에도 그랜저는 계속 젊어지고 있는데요, 현세대의 디자인만 봐도 현대가 타겟 연령을 얼마나 낮추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하고 레벨도 매우 우수합니다. 지난번 교체 때 충진한 만큼 감소 없이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감소나 심한 오염 없이 양호한 상태의 엔진오일에 비해, 에어필터는 누적주행거리의 흔적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일드한 에어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바퀴째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기존 캔 타입의 오일필터 부터 제거 합니다.

이어서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냅니다.

자연적인 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로 에어를 개방해 줍니다.

마일드한 에어로 인해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집니다. 충분히 배출될 수 있도록 이대로 잠시 놔 두고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엔진 쪽 오일필터 접촉면을 잘 클리닝 후 신품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 발라 고무씰을 잘 윤활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만 살살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체결 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 후 역시 손으로만 살살돌려 끝까지 꽉 잠궈주고요,

마무리는 역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는 양호해 보입니다. 악취같은 특이사항도 없고 뛰어난 청정분산 작용을 통해 내부에 생성되는 오염물을 잘 녹여 함께 배출되었습니다. 검게 나오면 오일이 저급품이 아니냐고 가끔 질문을 듣는데, 현재 시중에 유통 중인 대기업 혹은 인지도 있는 메이커의 엔진오일 중 아무리 엔트리급 이라 하여도 성상이 저급하여 외부요인 없이, 자체적인 변성으로 인해 완전히 까맣게 변색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LPG차량의 경우 부취재 성분인 Ethyl Mercaptan 이란 물질이 엔진오일과 고온에서 만나 반응하면 엔진오일을 붉게 만들기도 하는데, 엔진오일 성능이나 내구성에는 겨의 영향을 미치지 않음). 물론 규격과 권장 교체주기를 준수하였다는 전제하에 말이죠. 보통 특수한 장비가 없이 육안으로 변성(산폐)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는 냄새(시큼, 역겨운 악취) 정도가 그나마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IG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경우 4기통 2.4리터의 MPI 엔진이 탑재되며, API 기준, SM, ILSAC 기준 GF-4급 그리고 ACEA 기준으로는 A5 등급의 냉간점도 0W~5W, 열간점도 20, 혹은 C2 규격의 30이 정비지침서상 명시된 최소 권장규격입니다.
그래서 주입할 신유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강력추천드리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찰떡궁합이며, API 및 ILSAC 기준 모두 두단계 윗 등급의 규격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EV모드에서 엔진이 개입하는 시점에 부하가 최소화 되어 전환이 부드럽고 자연스럽습니다.
준비한 신유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가솔린 엔진 전용 규격으로, API SP 및 ILSAC GF-6규격의 100% VHVI 기반 합성유 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엔진보호 및 내열화에 대한 단점을 최소화 하면서도 엔진에 최상의 보호능력과 동시에 저점도 특성으로 높은 효율과 가벼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 최신규격(2020년 5월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GF-5 스팩의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대표성상부분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들면 기존 GF-5 스팩의 섭시 15도의 밀도가 0.848g/cm3 에서 0.846g/cm3으로 변화를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미세하게 떨어졌고, 냉간 동점도는 섭시40도 기준 46.1mm2/s 에서 45.08mm2/s 으로, 열간 동점도는 8.6mm2/s에서 8.5mm2/s로 역시 매우 미세하게 떨어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엔진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이스유 역시 동일한 CAS NO. 를 갖는 (64742-54-7) VHVI 기유 그대로 인것으로 보이며, 아마 미세한 변화의 차이는 첨가제 패키징이 GF-6대응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GF-6의 경우 GF-5 대비 엔진의 청정성, 내부 내마모성 향상, 연비 등 모든 부문에서 업그레이드 된 규격으로 "A"과 "B"로 나뉘는데, "A"형의 경우 기존 GF-5 및 SN PLUS 등급을 포한하여 이전 등급들과 호환이 되는(Backward compatible) 규격이지만 "B"의 경우 SP 및 GF-6 혹은 그 이상 등급을 권장하는 최신 차량 외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GF-6B의 규격의 경우 점도 부터가 0W-8, 0W16등의 초저점도 스팩이기 때문에 어짜피 점도가 맞지않아 해당 등급을 명시하는 일부 최신 차종 외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어쨌던, 해당 제품은 GF-6A 규격이기 때문에, 기존 SM, SN 등 구형 규격을 권장한 차량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업그레이드 규격입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경우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큰 장점이 있다면 바로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유를 천천히 정량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엔진을 회전하게 하면서 유온을 올려 줍니다.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끈 뒤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확하게 FULL 마크 바로 아래까지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의 작업 흔적 및 특이사항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 후 서비스 커버를 잘 닫아줍니다.

다음교체 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 및 내부 연막소독을 끝으로 작업을 마칩니다.

정확한 규격, 검증된 품질의 합성유 그리고 꼼꼼한 시공으로 내차의 엔진을 언제나 부드럽고 효율적으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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