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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렬한 레드 색상의 아반떼AD 차량으로 할로겐 테일램프와 보조제동등을 LED로 바꾸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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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할로겐 사양 테일램프의 모습입니다.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 미등인데요. 할로겐 사양에서는 미동조차도 할로겐으로 되어 있어 디자인적 마이너스 요소는 물론이고, LED와 비교해 흐릿한 색감으로 기능도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밝은 낮에, 특히 역광일 때 브레이크등이 흐릿하게 보이기 까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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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한 제품들의 모습입니다. 모두 현대모비스 정품으로 준비했으며 인사이드, 아웃사이드 각 2개씩 총 4개의 램프가 교체됩니다. 참고로 해당 제품은 세단용이며, 아반떼AD스포츠용 테일램프로도 교체가 가능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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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보조제동등의 모습입니다. 이론적으로 작업은 매우 간편합니다. 물론 제동등만 교체했을 경우죠. 하지만 제동등 탈부착을 위해 진행해야할 단계가 너무 많아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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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제동등 작업을 위해 C필러를 탈거해야 합니다. 탈착시 잘 변형되는 고정핀은 신품으로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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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먼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해 전원을 차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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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프 주변을 마스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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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사이드와 인사이드 테일램프를 탈거합니다. 평소 브레이크등이 자주 나갔다고 하시는데, 벌브 교체 때문에 그간 탈부착이 많이 이루어 져서 그런지 큰 어려움이나 고착 없이 쏙 잘 빠집니다. 하지만 조수석은 고정 너트 하나를 오버토크로 체결하여 빠지지 않는 상태로 고착되어 있어 탈거에 애를 먹다가 결국 그라인더로 차체에 손상없이 너트만 조심스럽게 조각내어 어렵게 탈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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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이유로 시트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첫 번째는 LED테일램프 신규 접지를 위해 그리고 LED보조제동등 교체를 위해서죠. 기존 할로겐의 경우 미등, 브레이크등 그리고 깜빡기등의 접지가 공통으로 사용되는 반면, LED사양의 경우 LED등화(브레이크등, 미등)의 접지와 할로겐(깜빡이) 접지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회로도 상 명시된 규격의 배선을 사용, 정확한 접지 포인트에 링단자를 사용하여 순정과 똑같이 접지선을 추가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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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로 추가되는 접지선의 모습입니다. 사진은 운전석 쪽이며, 조수석 쪽 역시 동일하게 작업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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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램프의 경우, 할로겐 사양과 배선 수와 위치가 완전히 다릅니다. LED 사양에 맞게 변환작업을 해줘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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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로 추가되는 배선은 순정핀을 사용해 핀삽입으로 작업합니다. 암수 모두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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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 램프 배선작업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회로도 대로 좌측과 우측을 각각 분리하여 과부하를 방지하였으며, 정비지침서에 명시된 SQ를 준수해 작업하였습니다. 납땜과 수축튜브 그리고 테이핑을 해 순정 라인을 따라 고정하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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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터 및 배선작업을 마친 후 조심스럽게 신품을 장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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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보조제동등을 장착합니다. 이 부분만 보면 정말 간단한 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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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 장착이 끝났으면, 실내 배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LED 사양으로 변경 시, 반드시 사양에 맞게끔 배선작업이 필요한데요. 해당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테일램프와 보조제동등의 떨림 현상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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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를 연결해 테스트해봅니다. 보조제동등과 테일램프 모두 잘 들어오네요. 정지등을 포함해서 말이죠. 밝은 낮에도 샤프하게 잘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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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지시등을 비롯해 후진등 모두 잘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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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필름을 벗기고 제대로 감상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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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할로겐으로 되어 있던 미동이 LED로 바뀌니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바꼈습니다. LED 특유의 긴 수명도 함께 가져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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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제동등도 LED로 바껴 LED테일램프와 궁합이 매우 좋은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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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멋스러운 뒷모습을 원하신다면 보조제동등과 테일램프 튜닝은 어떠신가요? 순정품 사용으로 검사통과도 당연히 가능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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