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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더뉴K3 1.6 GDI 순정 HID헤드라이트, LED테일램프 장착 - 오토레벨링, 라이트조사각조절

cartailor 2021. 6. 15. 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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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할로겐의 어두운 광량을 개선하고자함과 동시에 면발광 데이라이트 그리고 LED테일램프의 면발광 디자인으로 교체하고자 입고되었습니다.

 

운전석 전조등은 전구가 나간 상태였네요. 할로겐 전구는 광원 중 수명이 가장 짧은 편입니다.

함께 교체가 진행되는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입니다.

교체를 위해 준비한 신품들의 모습입니다. IPS 및 후륜에 장착되는 레벨링센서 입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수동식 레벨링 또는 오토레벨링 장착이 가능하며, 둘 중 하나라도 없는 경우에는 합법적인 튜닝으로 인정받지 못 해 검사통과가 불가능합니다.

신품라이트입니다. HID라도 비싼 몸값을 자랑합니다.

후륜에 장착될 레벨링센서 입니다.

변경되는 IPS입니다. 라이트 및 DRL을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LED 사양 테일램프입니다. 1세대 K3와는 다르게 더뉴K3 부터는 인사이드 정지등이 빠진 제품만 존재합니다. 이 부분은 다소 아쉽네요.

필요한 배선은 순정커넥터를 사용하여 사전에 제작해 놓습니다. 순정 제원상의 SQ 규격을 충족하는 배선을 사용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제거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센서 장착을 위해 후륜휠을 탈거합니다.

레벨링 디바이스를 장착하기 위한 구멍은 존재하지만, 볼트를 체결하기 위한 나사산이 없어 볼트로 고정을 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리벳너트를 박아 볼트가 체결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리벳너트와 순정볼트로 정확하게 장착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배선은 꼼꼼하게 마감 후 순정 라인을 따라 차체로 인입 시켜줍니다.

허브에 구리스를 도포하여 휠 고착을 방지합니다.

정확한 토크로 휠 조립을 완료하면 레벨링 디바이스 장착이 종료 됩니다.

이번에는 차량 전면부로와서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프론트 범퍼와 기존 할로겐 헤드라이트를 탈거합니다.

좌측은 HID, 우측은 할로겐 헤드램프의 모습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광원의 변화가 있지만, 데이라이트(DRL) 겸 미등 면발광이 새롭게 생겨나게되어 디자인적인 차이점도 존재합니다.

 
 

레벨링관련 커넥터는 기존차량에는 없기 때문에 순정커넥터를 사용하여 새롭게 만들어 주며, 기존 헤드램프 커넥터에 순정핀을 사용하여 DRL관련 새로운 배선도 생성시켜 줍니다. 꼼꼼한 마감으로 작업흔적이 남지 않으며 내구성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신품 라이트를 조심스럽게 장착합니다.

이번에는 차량 내부에서 기존 IPS를 제거합니다.

모양은 같지만 차량 연식 및 사양에 따라 여러가지 버젼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기존 IPS는 HID 광원을 제어하지 못해 깜빡거림을 유발하며, DRL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정션박스를 신품으로 교체 후 HID헤드라이트 구동에 필요한 실내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탈거했던 프론트 범퍼를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배터리를 연결해 점등테스트를 진행해 봅니다. 떨림이나 흔들림 없이 깔끔하게 잘 들어오네요.

레벨링 관련 코딩과 차량의 영점을 인식시켜 줄 공차세팅을 진행합니다.

코딩 및 세팅완료 후 고장코드가 검출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완벽하게 잘 설치가 되었네요.

 
 

리어테일램프 교체도 함께 진행합니다. 역시 신품 디자인이 예쁩니다. LED타입으로, 미등 및 브레이크등 점등시 광원도 샤프하고 깔끔합니다.

설치가 정확하게 완료 되었습니다. 역시 떨림이나 특이사항은 없는지 꼼꼼하게 점검해줍니다.

모비스 대리점에서 바로 받아온 심품이지만, 조사각은 심하게 틀어져 있습니다. 얼마나 심하냐 하면, 조사각 시험기에 찍히는 수치는 규정범위를 벗어 납니다. 신품이라고 해도 설계상의 밝기와 야간시야를 온전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조사각 조절은 필수적으로 진행해야하는 작업입니다.

정확하게 조사각이 조절된 상태입니다. 조사각이 정확해야 최상의 밝기를 상대방이나 선행차량에 피해를 주지 않고 온전히 누릴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어 출고준비를 합니다. 내부 연막소독을 비롯해 작업흔적이 일절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정리합니다.

 
 

좌측이 기존 할로겐타입이고 우측이 순정 HID입니다. 밝기나 시인성은 비교도 되지 않으며, DRL이 생성되어 요즘차에 걸맞는 전면부를 완성합니다. DRL의 경우 변경된 IPS모듈에서 순정로직과 동일하게 사이드브레이크 해제시 점등되도록 제어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테일램프의 모습입니다. 리어 역시 훨씬 더 밝고 세련된 인상이 완성되었습니다.

정확한 설치와 꼼꼼한 작업, 오래걸리지만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시원한 야간 시야 그리고 DRL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드라이빙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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