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품 및 순정 전장품

더뉴K5 2.0 LPI - 택시 미터기 자리 복원, 크루즈컨트롤 장착

cartailor 2021. 6. 12. 06:56
반응형

실버 색상의 더뉴K5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영업용 택시로 사용된 차량인데요, 현 차주분께서 구매 후, 미터기 자리 복원을 위해 방문하셨습니다. 이제 LPG 차량도 개인 구매가 가능해진 지 꽤 된 터라 중고로 차량을 구매할 경우, 오늘 보시는 K5와 같이 미터기 복원 케이스가 많을 것 같네요.

실내 모습입니다. 멀리서 보면 별로 위화감이 없는 것 같죠?

하지만 가까이서 보면 왜 순정 복원을 해야 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미터기가 제거되니 뻥 뚫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미터기 구동을 위한 커넥터와 각종 배선들이 주렁주렁 위치해 있네요. 미관상 좋지 못할 뿐더러 소중한 수납 공간이 낭비되고 있으며, 뭐라도 빠뜨리 딱 좋은 블랙홀이 되어 버렸습니다.

현재 사양에서는 크루즈컨트롤이 빠져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 또는 고속도로 주행이 많을 경우, 정말 필수적인 기능인데 말이죠.

 
 

준비한 제품들의 모습입니다. 모두 기아 정품으로 준비했으며, 미터기 자리 복원 작업을 위해서는 센터콘솔 패널과 수납함이 필요합니다. 수납 트레이는 기존에 없으니 당연히 추가되겠지만, 센터 콘솔은 왜 바꿔야 하나요? 라는 의문이 있을 것 같은데요. 밑으로 쭉쭉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포함된 리모트 어셈블리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별도의 배선작업이나 개조 혹은 가공없이 그냥 장착하는 것 만으로도 순정 사양과 동일한 기능 구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위치 교체를 위해서는 에어백 모듈 및 스티어링휠을 탈거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스위치 하나 바꾸는 것 치고는 손이 많이 갑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 후, 캡을 씌워 전원을 차단합니다. 에어백 모듈 탈거가 필요한 만큼, 꼭 전원을 차단해줘야 합니다.

센터콘솔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좌측은 신품, 우측은 고품의 모습입니다. 이 부분 때문에 센터콘솔 트림을 전부 교체해야 합니다. 택시용으로 출고된 차량의 부품과 일반 승용으로 출고된 차량의 부품 형상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죠. 저 부분만 교체는 안됩니다.

신품 콘솔 패널에 2열 송풍구로 바람을 보내는 덕트와 암레스트, 송풍구 커버등을 모두 이식해줍니다.

미터기를 위해 존재했던 배선들과 커넥터는 모두 테이핑해 마감하여 잡소리를 방지하였습니다. 센터콘솔을 다시 장착하고요.

크루즈컨트롤 버튼으로 교체 후, 핸들 및 에어백 모듈을 장착하면 모든 작업은 종료됩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택시의 모습은 완전히 사라진 것 같네요. 뻥 뚫린 공간이 복구되니 속이 시원하네요.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촬영한 모습입니다.

수납 트레이를 닫으면 우드 패턴의 커버가 보이면서 한층 고급스러움을 더해줍니다.

크루즈컨트롤도 잘 작동합니다. 시속 30km/h 이상에서 작동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속도로 세팅하면 쭉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어답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와는 다른 기능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기판에 크루즈 문구도 잘 표시되네요. 시운전을 통해 정확하게 작동하고 브레이크나 Cancel 스위치 작동시 바로 해제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뻥 뚫린 미터기 자리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완벽하고 깔끔하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