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3 1.5DCi 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도래하여 입고 되었습니다. 르노 클리오와 플랫폼을 공유하며, 낮은배기량의 디젤엔진과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리터당 18Km를 넘게 주행할 수 있는 높은 효율을 갖추고 있습니다.
육안으로 점검한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보통이며, 레벨은 좋습니다. 레벨게이지를 희안하게 만들어 놓아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아담한 크기를 자랑하는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다행이 교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캔타입의 오일필터가 엔진룸 상단 깊숙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용유가 흐르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
신품필터에는 신유를 잘 도포하여 고무씰을 윤활해줍니다.
손으로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하부에서 사용유를 배출시킵니다. 강한압력으로 뿜어져 나오기 때문에 시원한 기분이 듭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일반적인 메탈와셔에 고무씰이 결합되어 있는 희안한 구성에 가격도 비싼데요, 정비지침서에서 1회용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보통이며 레벨은 좋습니다.
참고로 해당차량의 엔진오일 규격은 ACEA-C4(RN0720) 입니다. 후처리장치가 있는 차량에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C3 규격대비 내마모성이나, 엔진 청정성 부분은 동일하지만 황산회물과 황의 배출량을 감소시켜 DPF의 부담을 완화시킨 규격입니다.
후처리 장치 부분에서 C4가 훨씬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는 C3를 사용하는 경우 당장 한두번 큰 문제가 없겠지만, 차 후 비싼 DPF를 망가뜨리거나 효율을 저하시킬 소지는 있습니다.
주입할 신유는 노스씨 웨이브 C4 입니다. 사실 C4 규격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권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현대/기아가 사용하는 규격이 보편적인 규격이고 선택권도 많고 가격도 보다 저렴하거든요.
일단 C4 규격의 경우 선택이 제한적이고 대체적으로 말도안되는 고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괜찮은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갖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제조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C4규격의 차량에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일단, 제조사가 생소할 수 있지만, 브랜드는 두말 할 것 없이 믿을 수 있습니다. 시골 한적한 막걸리 공장 같은데서 이것 저것 섞어서 가내수공업 수준으로 제조하는 그런 브랜드가 아니라, 이미 중 장비 시장에서도 유압유 등을 다량 공급하는 업체로도 유명하며,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만에 직접 공수해온 베이스유를 제대로된 설비와 오일탱커에서 직접 이송할 수 있는 설비까지 보유한 대형 블랜더 입니다.
해당 합성유는 영상 섭씨 40도, 즉 냉간 동점도는 68mm/s2, 100도 동점도는 11.9mm/s2로, 일반적인 5W-30점도를 갖는 디젤용 합성유와 비슷한 수준이며, 황산회분 수치는 C4규격이 요구하는 0.5 wt%를 만족하며(참고로 C2,C3는 0.8 wt%), 전염기가는 7.8 mg KOH/g 로, 디젤규격으로는 매우 우수합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게이지 홀 겸 주입구를 겸하는 희안할 설계 때문에 주입하는 속도가 매우 느려 한참이 걸립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을 열간상태로 올려준 다음 시동을 끕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측정한 레벨입니다. MAX 바로 아래까지 정량 충진이 잘 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시시동을 걸고 하부 작업부위 및 오일필터 주변을 꼼꼼히 점검합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깔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교체 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차량을 출고합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정확한 규격의 고품질 합성유로 차량의 고장이나 성능저하 없이 오래도록 부드럽고 높은 효율의 엔진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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