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보 S60CC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해당차량은 S60세단의 CC(Cross Counry) 버젼으로, 외관이나 실내 그리고 파워트레인 까지 일반적인 S60세단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지상고가 기존 세단 대비 65mm가 더 높아 201mm가 되며, 이로인해 총 차고가 55mm높아져 1540mm가 되었습니다. 높아진 차체로 인해 험로주파 능력이나 시원한 전면시야가 장점입니다.
파워트레인은 국내시장에 수입되는 기존 S60, V60의 디젤 모델 중 가장 강력한 D4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요, 트윈터보를 품은 1,969cc의 배기량을 갖는 4기통 엔진은 190마력과 40.8Kg.m의 토크를 아이신 8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노면에 전달하며 넉넉한 주행감을 선보입니다. SUV처럼 높아진 차체에 세단형 바디 그리고 4륜 구동이 아닌, 전륜구동 파워트레인은 S60CC를 상당히 독보적인 존재로 만들고 있습니다.

기존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적당량이 잘 주입되어 있습니다. 다만, 별도의 수동식 딥게이지가 없기 때문에 드레인 전 까지는 육안으로 상태확인이 어렵습니다.

엔진룸 상단에 위치한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난이도나 작업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해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상당히 특이한 규격의 하우징과 여백이 없는 틈 사이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용툴이 없으면 탈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냅니다. 드라이브벨트 리테이너 주변 그리고 인터쿨러 파이프 연결부에 오일누유와 압력누설 흔적이 있어 빠른시일내에 서비스 센터에 내방하셔서 보증수리를 받으시라 알려듭니다. 다행이 아직 파워트레인 보증이 남아있다고 하십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불듯 에어를 살살 개방하여 고여있던 미배출유 표면에 잔잔한 파도를 일으켜 흔들어 줍니다.

약한 에어로 인해 멈췄던 배출이 다시한번 재개되게 됩니다.

오일필터는 깨끗하게 세척 후 필터드레인볼트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오일필터 카트리지도 신품으로 삽입 후 신유를 잘 발라 고무씰이 잘 윤활되어 씰의 파손이나 변형없이 정확하게 조립되도록 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레인볼트를 신품으로 교체 합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그면서 나사산 변형 등에 인한 저항이나 특이사항은 없는지 확인 후 토크렌치로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사용유입니다. 양이나 육안상 보여지는 상태 모두 양호합니다.

2010년대 중반 이후 출시된 볼보 디젤차량들은 엔진오일 규격이 까다롭습니다. 무려 점도 SAE 0W-20를 요구하고 있으며, AECA C5급의 후처리 장치 관련 스팩이지만, HTHS(고온전단지수)는 다른 제조사 규격의 디젤엔진 용 0W-20보다 살짝 높아 호환성도 없습니다. 양립하기 어려운 효율과 엔진보호를 모두 가져가려 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고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라베놀 0W-20 EFS 제품입니다. 2015년식 이 후 Drive-E 디젤엔진이 요구하는 VCC RBSO-2AE규격을 충족하며, 라베놀의 플래그쉽 라인 제품으로 높은 물성치와 PAO와 에스테르를 기반으로 제조된 최고급 합성유 입니다.
참고로 공장 초도주입유와 센터에서는 Castrol Edge Proffecssional V 0W-20 이라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이 볼보 전용으로 개발되었다고 하여 시중에서도 유통되지 않으며, A/S센터 방문을 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ACEA C5의 100% VHVI 기유로는 어이없는 가격을 청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취급하려는 대체품 중 VW508/509 스팩의 0W-20의 C5 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지 조사해 보았는데, 불행하게도 고온전단지수 (HTHS)가 VW508/509를 포함한, 보편적인 0W-20 C5가 2.6Cst 내외인 반면, VCC RBSO-2AE 그보다 소폭 높은 2.65~2.75Cst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여러 제조사의 기술지원팀과 상의해 본 결과, 약간의 차이라도, 주행거리가 누적됨에 따라 베어링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즉, VCC RBSO-2AE 인증이나 규격이 없는, 일반적인 C5나 C2규격의 0W-20은 절때로 사용하면 안되겠습니다. 볼보 스팩은 무늬만 0W-20이지, 0W-25나 0W-30에 더 가까운 규격입니다.
VCC RBSO-2AE 규격에 대한 기준을 찾기가 어려워 케스트롤 제품을 통해 참고하자면, 섭씨 40도씨 냉간시 동점도는 47.09mm/s2로 동급 0W-20규격 제품들에 비해 오히려 소폭 높은편이고, 열간 동점도는 8.84mm/s2 로, SAE기준, 0W-20 규격의 점도(5.6~9.3mm/S2) 상한선인 9.3mm/s2 까지 꽉 채웠습니다. 점도로만 보면 가까스로 0W20을 유지하고 있을 뿐, 0W25 정도 스팩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실 엄청 특별난 사양의 오일을 요구할 만 한 엔진도 아니면서(보편적인 4기통 직분사 터보디젤 임) 굳이 대체품을 찾기가 불가능 하게 상당히 변태적인 스팩으로 제조하여 자사 인증오일(케스트롤)만 팔아먹겠다는 굳은 의지가 다분히 보입니다. (케스트롤이 그러자고 꼬셨을 것 같은...)
그래서 사실 해당차량은 0W-30 점도가 더 적합해 보이는데, 연비를 위해 굳이 0W-20으로 억지로 끼워 맞춘 것 같은 느낌입니다. 굳이 대안이 없다면 C5급의 0W-30을 쓰셔도 연비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더 우월한 성능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만 엔진 부하나 효율을 생각하면 가급적 제조사에서 시키는대로 VCC RBSO-2AE 규격을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VOLVO VCC RBSO-2AE 규격을 찾는게 정말 하늘의 별따기 같습니다. 특히 저희 처럼 병행이나 다른 루트는 배제하고 공식 수입원을 통해 물건을 받는 것을 고집한다면 더더욱 어렵습니다. 해당 제품은 라베놀코리아를 통해 정식으로 수입된 제품으로, 병행수입품이나 기타 루트를 통해 물건을 받는 것 보다는 원가가 높지만 최근 생산품을 가품이나 품질 우려 없이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베놀 오일들은 병 주둥이에서 큰 빨대가 뽑아져 나오는 특이한 구조로, 깔때기없이도 흘리지 않고 깔끔하게 주입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르면 계기판을 통해 정량주입이 완료 되었음을 확인합니다.

차를 올려 오일필터 부근과 드레인볼트 쪽을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특이사항 없이 작업이 잘 되었으며, 조만간 엔진오일 누유관련 A/S를 받게되기 때문에 하부 클리닝은 생량하였습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차주분의 요청에 따라 에어컨필터 교체도 진행합니다. 볼보 에어컨필터는 교체하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필터 커버를 막고 있는 휴즈박스와 메인 전원 배선을 탈거해야 하며, 바닥의 형상때문에, 필터를 구겨서 넣고, 구겨서 펴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점검을 위해서던 어떤 이유에서 한번 탈거한 에어컨필터는 가급적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장착 했다가 재장착을 하면, 한 곳에 구겨짐과 펴짐이 반복되면 복원력이 약해져 다시 삽입해도 안에서 펴지지 않거나 구겨진 상태로 장착이 될 수 있는데, 문제는 제대로 들어가서 안에서 잘 펴졌는지 구조 상 확인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만약 장착한 필터가 내부에서 펴지지 않고 이렇게 접혀지거나 구겨진 상태로 장착이 되면, 공조기를 통과하는 공기의 일부는 여과되지 않는 상태로 그대로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애초에 필터를 장착하는 의미가 퇴색되며, 에바포레이터나 히터코어 등을 오염시키거나 손상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어렵게 만들어 놓았을까요?

깔끔하고 완벽하게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한층 높아진 차체 때문에 뒷태도 든든하고 멋져 보이는데요, 정확한 규격의 검증된 품질의 최고급 합성유와 함께 높은 효율과 성능 그리고 부드러운까지 모두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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