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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스포티지QL 할로겐 헤드라이트사양에 순정 LED 헤드라이트 장착 - 더볼드용 AHLS LED헤드라이트, 오토레벨링센서, 라이트조사각조절

cartailor 2021. 7. 3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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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전면부가 인상적인 스포티지 QL 모델입니다. QL더볼드로 페이스리프트 되기 이 전 모델로, 관심있게 보지 않으면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외관상의 차이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요, 해당차량의 경우 할로겐헤드라이트 사양의 차량으로, 야간시야 개선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특히 스포티지의 경우 광원의 위치도 성인 허리를 넘어갈 정도로 높아서 그런지 대부분의 SUV처럼 야간시야에 대한 불만이 특히 높은 차종 중 하나입니다.

기존 할로겐사양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중 가장 가격이 저렴하고 작업시간도 빠른 브라비오LED와 같은 인증LED전구를 장착하는 방법도 있으며, 실제 효과도 매우 좋은편이긴 하나, 해당 차량처럼 전구 하나와 가림막으로 상, 하향등을 모두 구연하는 바이펑션타입에는 적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유일한 합법적인 선택은 순정 LED헤드라이트를 장착하는 것인데, 실제 야간시야는 신세계가 펼쳐지겠지만, LED헤드라이트 가격이 비싸고 현행 법규상 레벨링디바이스를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하기 때문에 작업난이도 및 비용이 높습니다.

그래도 야간시야는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이왕 하는거 제대로 확실하게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냥 익히 아는 할로겐 헤드라이트 입니다. 주간주행등과 깜빡이 미등 모두 할로겐으로, 침침한 시야도 그렇지만 깔끔한 흰색 바디에 반해 더욱더 누렇게 보이기도 합니다.

신품 순정 LED 헤드라이트입니다. 양쪽기준 100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부품이며, 그만큼 온갖 완충재에 '초'과대포장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안그럴꺼지만 아마 3층에서 던져도 멀쩡할 정도의 포장이 아닐까 합니다.

해당 차량의 LED헤드라이트의 경우 현행법상 오토레벨링 디바이스가 필수장비 입니다. 조도가 2,000루맨으로 제작된 일부 차종의 LED헤드라이트 에서는 수동식 레벨링 장치 장착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스포티지QL의 경우 형식승인 당시 수동식 레벨링 장치 장착이 가능한 광도기준을 초과하기 때문에 오토레벨링 디바이스와 세트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만약 오토레벨링 디바이스가 없거나 수동식 레벨링 장치를 장착한다면 합법적인 설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정기검사를 통과할 수 없으며 시정명령을 받게 됩니다.

오토레벨링 디바이스만 장착하면 끝나는게 아니라, 당연히 해당차량에는 없는 배선과 커넥터도 모두 새로 깔아주어야 합니다. 모든 배선은 지침서 회로도에 명시된 SQ규격을 준수하거나 한단계 위의 스팩을 사용하며, 사용되는 모든 커넥터와 핀은 순정부품을 사용합니다.

기존커넥터에 새롭게 배선이 생성되는 경우 방수 순정핀을 그대로 삽입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제거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레벨링디바이스 장착을 위해 후륜을 탈거합니다.

레벨링디바이스를 정해진 위치에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순정커넥터를 사용하여 미리 제작해 둔 배선을 레벨링디바이스에 연결 후 배선은 꼼꼼하게 마감하여 차체로 인입시킵니다.

 

실내로 인입된 배선은 전구간 면테이프로 깔끔하게 마감하며, 접지는 순정 접지포인트에 링단자를 연결하여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휠 허브에 부식 및 고착을 방지하기 위해 내열구리스를 도포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바퀴를 조립합니다.

핀의 파손이나 변형이 없도록 조심스럽게 범퍼탈거 후 기존 헤드라이트를 제거합니다.

좌측이 기존 할로겐 헤드라이트, 우측이 신품 LED 헤드라이트입니다. 이미 미점등 상태에서도 디자인부터가 비교 불가입니다. 한두단계 윗급 차종의 라이트와 비교하는 것 같습니다.

더볼드용 LED헤드라이트를 장착하기 위해선 커넥터를 사양에 맞게 변경해줘야 합니다. 겉으로는 14핀으로 두 사양 모두 동일하지만 신규로 배선을 삽입해 주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작업이 완료되어도 작업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순정커넥터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접촉사고나 파손으로 개별 헤드라이트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여도, 같은 사양의 헤드라이트로 개조나 가공없이 그대로 장착하면 됩니다.

신규로 생성되는 배선은 엔진의 열이나 진동 그리고 이물질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꼼꼼하게 마감합니다.

 
 

신규로 생성되는 배선은 순정라인을 따라 꼼꼼하게 깔아줍니다.

신품 헤드라이트를 조심스럽게 장착합니다.

실내 배선작업이 끝났으면 배터리를 연결해 라이트 작동상태를 확인합니다. 데이라이트를 비롯해 하향등과 상향등 그리고 방향지시등 모두 떨림없이 깔끔하게 잘 작동합니다. LED사양의 헤드라이트의 경우 할로겐 전구가 단 한곳에도 들어가지 않는 FULL LED 방식으로, 방향지시등, DRL, 미등, 상하향등 모두 LED광원을 사용합니다.

테스트를 마쳤으니, 범퍼를 원위치에 조립합니다.

수평상태에서 설치한 레벨링 디바이스에 코딩을 통해 차종을 입력 후 영점을 인식시켜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차종에 맞게 코딩이 되고 영점까지 인식되면 모든 경고등이 사라지며,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품 장착 후,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 후 확인한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입니다. 신품이지만 우측으로 많이 쏠려 있고 위를 향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제품이라도 장착되는 차량의 서스팬션 노화정도, 타이어크기, 차체 자체의 미세한 차이등으로 인해 조사각은 제 각각입니다.

 

 
 

정확하게 조절 후 확인한 운전석, 조수석쪽 조사각 수치입니다. 전면을 향해 정확하게 비추고 있는 모습으로, 정확한 조사각은 나의 시야는 극대화 시키면서 선행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에게 눈부심과 같은 피해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좌측부터 데이라이트, 하향등,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가장 마지막은 방향지시등 점등 시 모습이고요.

강한 한여름의 태양아래서도 LED방향지시등은 뛰어난 시인성을 자랑합니다. 물론 예쁘기도 하고요.

 
 

좌측이 기존 할로겐사양, 우측이 LED헤드라이트로 변경한 모습입니다. 같은 차량이라는게 믿어지지 않을만큼 차이가 크죠? 외관적인 고급스러움과 세련미 뿐만아니라 야간시야는 비교불가입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설치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장착되는 최고급 LED헤드라이트 사양의 세련미와 시원하고 안전한 야간시야를 기존 차량에 그대로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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