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올뉴카니발, 레저용으로도 손색없는 훌륭한 RV입니다.
2019년부터 더뉴카니발 LED 헤드라이트 모델이 출시되었는데요, LED로 변경된 만큼 색온도가 좀 더 세련되게 바뀐 것은 물론, DRL 이 더욱 와이드하게 헤드라이트 전체를 감싸는 모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차주분께서는 자동차의 분위기를 바꾸고 싶어 LED헤드라이트, 테일램프, 4구 안개등 의뢰를 주셨습니다.
루프캐리어도 파손이 되어 별도로 탈거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뉴카니발의 변신을 위해 준비된 제품들입니다.
모두 기아 순정 제품으로 준비해 차후 구조변경은 물론 정기검사 시 전혀 문제없도록 순정제품으로만 선택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헤드라이트에 대한 것이므로, 테일램프 및 안개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할로겐 차량에서 HID나 LED로 변경 시, 반드시 선제되어야 하는 것! 바로 오토헤드레벨링 센서입니다.
오토 헤드램프 레벨링 시스템이란?
차량의 주행 환경과 적재 상태에 따라 헤드램프의 조사 방향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운전자의 가시거리를 확보하고, 상대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운행 상의 안정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오토 레벨링이 작동하지 않으면 아무리 빛깔 좋은 램프라도 사용성이 떨어질뿐더러, 상대 운전자에게 피해를 주어 크게는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HID 차량의 경우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레벨링 센서 탑재가 안될 경우 검사 시 통과가 될 수 없습니다.
전장품 작업은 반드시 마이너스단자 탈거 후 진행합니다.
헤드라이트를 탈거 후, 신품과 같이 비교한 모습입니다.
좌측이 할로겐 라이트, 오른쪽이 더뉴카니발 LED 헤드라이트입니다.
전체적으로 많은 부분들이 변경되었지만, 크게 나누어보면 우선 전조등 발광체 자체가 바뀌었으며, DRL이 좀 더 와이드하게 램프 전체를 감싸는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램프의 전체적인 프로포션은 동일하기에, 단차 없이 완벽하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할로겐에서 LED로 변경 시 많은 부분에서 배선 작업이 진행됩니다.
크게, LED헤드라이트 - 스마트정션블록 - 오토헤드레벨링 센서를 연결해주는 작업으로, 모든 배선 작업은 순정 라인을 따라 자리를 잡았으며, 배선 마감 시 납땜과 독일제 흡음 테이프를 이용해 진행하였습니다.
하단부 트림을 탈거 후, 꼼꼼하게 작업한 배선 라인을 순정 라인에 따라 자리 잡고 케이블 타이로 고정 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 자리에 레벨링센서가 장착됩니다. 장착을 위해선 후륜 바퀴를 탈거 후 진행해야 합니다. 브라켓 설치 자리는 보시는 바와 같이 홀 가공이 되어 있습니다.
나사 풀림 방지제를 도포해 튼튼하게 고정시켜줍니다.
LED헤드라이트를 위한 오토헤드램프레벨링센서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커넥터 작업만 하면 하드웨어 작업은 끝이 납니다.
오토헤드레벨링센서의 경우, 총 6가닥이 연결되는데요, 모두 납땜 및 테이핑하며 배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스마트정션블록과 헤드라이트, 차속센서 등 다양한 라인과 연결이 됩니다. 순정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만에 하나 레벨링 센서에 문제가 생겨 교체하는 경우가 생겨도, 원래 출고 시 장착되었던 차량과 100% 동일하게, 커넥터만 뽑고 신품 장착 후 별도의 배선개조나 작업 일절없이 그 자리에 그대로 체결 가능 합니다.
커넉터 연결 후, 콜게이트 튜브를 이용해 좀 더 안전하고 믿을 수 있게 마감 처리하였습니다. 이제 모든 하드웨어 작업 및 배선 작업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작업 자체가 끝난 건 아닙니다...
바로 파라미터 세팅 및 영점 조정을 해야 되는데요, 전용 진단기를 이용해 세팅을 진행합니다. 차 모델마다 공차 높이나 움직이는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영점 세팅을 해주어야만 올바르게 작동되며, 영점 및 파라미터 세팅을 하지 않은 경우 정상동작 하지 않으며, 에러 메세지를 표출하게 됩니다.
파라미터 세팅을 진행하면 라이트의 조사각이 차량 후륜의 높이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이 됩니다.
세팅 후 고장 코드 여부를 확인합니다. 고장 코드가 하나도 없이 깨끗합니다. 이제 정말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DRL 면발광이 더욱 와이드하게 뻗어 카니발의 웅장한 크기와 더욱 매칭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전조등을 키면 DRL이 꺼지게 작업해 정기검사 시, 문제없도록 세팅하였습니다.
헤드라이트 자체의 디자인이 좀 더 각지고, 남성적으로 변화했기 때문일까요? 주차상태에서 DRL까지 모두 OFF 시에도 라이트 자체의 디자인이 정말 멋진 것 같습니다.
전문정비업 허가업체로 합법적인 구조변경이 가능한 업체를 찾고 계시나요?
전문정비업은 물론, HID/LED 전조등 테스터기까지 구비된 이곳에서 세련되고 수명도 긴 LED 헤드라이트를 만나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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