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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뉴SM3 (L38) 엔진오일교환 - 토탈쿼츠 9000 0W-20

cartailor 2019. 7. 27.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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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르노삼성 뉴SM3 (L38) 차량 엔진오일교환입니다.

삼성차량의 경우, 정비하기가 까다롭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일부는 맞고 일부는 아닙니다. 엔진오일과 같은 기본적인 유지보수의 경우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쉽게 진행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제 엔진오일교환을 시작해볼까요?

먼저 차량을 리프팅 후, 엔진오일 드레인 플러그를 개방합니다.

색깔도 거뭇거뭇하고, 탄 냄새도 제법 올라오는 걸 보아 엔진오일교환주기가 도래한 차량이 맞는 것 같습니다. 시원하게 잘 배출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합성유 기준, 8,000km~10,000km 사이로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단순 개월 수로 따지기에는 운전성향과 환경이 달라 아무리 늦어도 1년을 넘으면 안된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차를 많이 타지 않더라도 엔진오일은 계속적으로 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교환주기가 넘어가버리면 엔진내부 슬러지나 마모증가는 물론이고 밸브가이드 및 각종 고무씰을 경화시켜 누유의 일등 공신이 됩니다.

 

다행이 누유나 다른 문제는 안보입니다. 오일필터를 살짝 풀어 남아있는 잔유를 제거 후, 오일필터를 탈거합니다.

배출된 폐유의 상태 입니다. 드레인된 엔진오일양은 약 4.5L 에 조금 못 미치는 정도입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은 고객분의 우려와 달리 색도 괜찮고 냄새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그래도 주행거리 및 냄새로 판단한 산화상태를 봤을 때는 교환 시기가 도래한 것만은 확실하네요.

기존 엔진오일 드레인플러그와 드레인플러그 와셔입니다. 손상이 많이 진행된 것으로 보아, 재사용이 의심되는데요. 눌리고 눌려 종이같이 얇아졌습니다. 르노삼성차의 경우 현대 기아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와셔랑은 형식이 다릅니다. 가격도 몇배가 더 비싸고요. 아마 재사용을 많이 하게 만드는 원인인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 드레인플러그 와셔는 꼭! 신품으로 교환 후 장착에 들어갑니다. 재사용 시 압착이 제대로 안되 빈틈으로 오일이 누유가 될 수 있습니다.

탈거된 기존오일필터의 모습입니다.

새로 장착 할 오일필터인데 박스 디자인이 멋집니다.

오일필터 장착 전, 오링에 신유를 도포해 장착에 들어갑니다.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삼성 뉴SM3 엔진오일필터 규정토크는 18Nm 입니다.

엔진오일드레인플러그 역시 신품와셔로 교환 후,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삼성 뉴SM3 엔진오일드레인플러그 규정토크는 34Nm 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고객님의 예산 주행성향과 운행패턴, 그리고 주안점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강력추천 드린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5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무려 GF-5 등급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가격대가 합리적인 만큼 기유에서 오는 태생적인 한계는 분명히 존재합니다만, 높은 인화점(230도)과 저온유동온도(-45도)만 딱 놓고 봐도 가격이 2~3배 에 달하는 왠만한 엔진오일 뺨을 후려치는 퀄리티 입니다. 점도도 SAE 0W20 급의 바운더리에서는 오차범위를 고려했을 때 높은 수치로 (40도 동점도 46.1mm2/s, 100도 동점도 8.6mm2/s) 0W20수치로는 높은편이라 저점도라 하여 엔진보호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특히 낮은 저온 유동성과 점도는 단거리 위주의 시내 주행차에게 유온이 빠르게 정상온도로 도달 하게 해주며, 겨울에는 냉간보호성능과 주행성이 향상됩니다.

전체적인 특성은 부드러움과 저마찰 특성에서 오는 가벼움과 경쾌함 입니다. 특히 저배기량 차량의 경우 출발시나 중저속 영역에서 엔진의 기계적 부하가 완화되는 효과로 인해 부밍음이나 기타 소음이 감소됩니다. 차가 약간 덜 힘들어 하죠. 또한 연비가 눈에 띄게 상승합니다. 당연한겁니다, 점도나 저마찰 특성을 생각하면 말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일부 오일숍에서는 저 오일로 오일 플러싱을 한다고 잠깐 넣어서 돌리고 버리는 용도로 사용하고 사실 저 오일보다도 못하고 성능도 떨어질지도 모르는 묻지마 고마진 오일을 신유로 넣는 만행을 저질르고 있습니다. 오일 플러싱은 전용 제품으로 해야 합니다. 아무런 효과도 없을 뿐더러 정말 심각한 낭비입니다. 신유에 첨가된 청정분산 기능은 오일의 수명과 함께 하며 기능을 수행하게 설계되어 있지, 10분 넣고 돌린다고 때를 빼주거나 하는 역할은 없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자 이번에는 단점을 한번 볼까요?

아무리 SAE 점도가 아무리 0W20 치고는 높은 편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0W20인지라 장기간 지속되는 초고속 주행이나, 고 배기량 또는 부하가 많이 걸리는 다 배기통 차량 또는 주행성향이 공격적인 분들은 불만이 될 수 도 있습니다(주로 고 RPM에서 밀어주는 느낌이 덜 하고 허당? 치는것 같다고들 표현). 하지만 높은 열안정성과 점도지수(166)을 고려했을 때 경차~4기통 중형 N/A 차량의 경우 일반적인 주행성향에 가끔 스포티한 주행을 즐기신다 하여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만, 3기유 베이스의 저점도 합성유인만큼 열화 환경에 잦고 길게 노출되면 오일의 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또 다른 단점은 역시 소음입니다. 물론 공회전이나 저속 영역에서는 저말찰, 저점도적인 특성으로 기계적 부하가 완화되는 효과로 인해 부밍음이나 기타 소음이 감소하지만, 이러한 특성이 양날의 검이되어, 중속의 중부하 이상의 주행 시 점도에 따른 응력분산작용의 한계에서는 벗어나지는 못하여 다소 소음이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광유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100% 합성유치고는 베이스오일이 모두 3기유(3기유도 훌륭한 고순도 합성유 입니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조금 짧게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니면 에스테르 계열 첨가제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에스테르 베이스 첨가제를 한 병 추가해 주시면, ​청정분산기능 및 고무씰링 경화 방지 등 전체적으로 3기유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어 더 좋은 필링과 엔진보호 기능으로 교환주기를 조금 더 연장하실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저점도 오일 사용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정도와 플러싱 오일로 사용한다는 인지도 문제도 단점이 되겠네요. 그래서 직접 체험해 보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엔진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하고, 차를 고장 없이 연비 좋게 오래 타시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하는 택시기사분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에어클리너도 교체에 들어갑니다. 보통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2회 교환 시 1회 추천드리는데요, 기존에 교환 이력도 모르고 미세먼지가 많은 봄을 지낸 터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삼성 뉴SM3 에어클리너 교체는 매우 쉬운 편입니다. (다만, 에어클리너박스를 고정하는 볼트를 풀 때, 길이가 짧은 드라이버를 사용하셔야 훨~씬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신품 에어클리너로 교체완료하였습니다.

오일주입이 끝났으면 엔진은 5분 정도 가동시켜 정상온도로 올려준 후 수분 간 방치한 뒤, 엔진오일 레벨을 봅니다.

약 80% 정도로 엔진오일이 주입 되었습니다.

다시 차량을 리프팅해 누유여부를 확인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이상 無!

오일필터 이상 無!, 누유없이 아주 깔끔하게 체결완료되었습니다.

삼성 뉴SM3(L38) 엔진오일작업이 끝난 후, 엔진커버 세척 및 와셔액을 보충해줍니다.

주행패턴, 주행환경, 첨가제 사용유무, 계절적요인, 차량의 컨디션 등 여러가지 상태를 꼼꼼히 진단하고 상의하여 다음주기를 8천키로 후 로 잡았습니다.

모든 작업 및 서비스가 완료되었습니다.

토탈쿼츠 9000 0W20 와 함께 뉴SM3를 더욱 쾌적하게 만들어보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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