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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싼타페TM 엔진오일교환 - KIXX Pao C3 5W-30

cartailor 2019. 8. 6.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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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듬직하면서도 세련된 외관을 자랑하는 베스트셀러! 싼타페TM 엔진오일교환입니다.

엔진오일교환 전, 딥스틱을 통해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 를 조금 넘은 상태네요. 고객님께서는 차량을 구매 후, 한 번도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으셨다고 하는데요, 키로수를 확인해보니 약 15,000km 정도 타셨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젤차량의 경우 10,000km가 지나면 교환을 권장해드리는데, 교환주기가 훨씬 넘어버렸습니다.

에어를 이용한 추가잔유제거를 위해 에어어댑터를 엔진오일주입구에 삽입합니다.

에어호스는 마스킹을 꼼꼼히해 호스가 이리저리 움직이며 차량에 흠집을 내는 것을 방지하고요,

기존 엔진오일을 드레인합니다. 디젤차라 엔진오일 상태는 색깔이 아닌 냄새와 슬러지 여부로 판단했습니다. 냄세가 역합니다. 이 무더운 여름 엔진보호와 최상의 윤활능력은 물론 더이상의 청정분산작용도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주입해 잔유를 추가제거합니다. 실제로는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 압력이 걸리지는 않습니다.

오일필터도 조심스럽게 탈거합니다.

싼타페TM 디젤차량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양은 약 7.5L 정도 배출되었습니다. 초도주입이고 DPF 차량이라 잦은 DPF 재생으로 인해 경유가 좀 섞이게 되어 정비지침서 상 나와있는 엔진오일교환용량보다 과다로 배출되었습니다.

드레인플러그와셔는 신품으로 교환 후 장착에 들어갑니다.

오일필터 및 오링 역시 신품으로 교환을 진행하고요, 오일필터 장착 전, 오링에 신유를 도포 후 장착에 들어가야 오링의 손상없이 딱맞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오일필터드레인플러그도 신품으로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일회용 이니까요!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줍니다.

오일필터하우징 및 드레인플러그 역시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하였습니다.

차량을 내린 후, 에어클리너를 교환합니다. 좌측은 신품, 우측은 기존 에어클리너입니다. 색깔차이가 제법나네요,

에어클리너 교환 전, 에어클리너박스 내에 있는 먼지 및 이물질은 청소기로 흡입 후 교환을 진행하였습니다.

현대나 기아차들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소모품교환의 편의성인데요, 에어클리너 하나로 쉽게 설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오늘 교환될 Kixx PAO C3 5W-30 으로, KIXX PAO C3 5W30은 1967년 창업한 국내 최초의 민간 정유회사 GS칼텍스에서 제조한 오일로, PAO(Poly Alpha Olefin)을 함유한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순정오일(광유) 대비 긴 교체주기와 증발량이 적어 오일감소 문제를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으며, 약간 무겁고 중후한 느낌의 주행감, 이름과 달리 PAO의 함유량은 높지 않다는 점(5~10% 내외)이 단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성유치고는 정말 저렴하게 나온 오일이라, 많은 오너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오일 중 하나입니다.

ACEA C3 규격으로 산타페 TM 디젤의 규적을 정확하게 충족합니다. 싼타페 TM의 경우 C3 또는 C2 사양이 적용 규격인데요, C3의 경우 황이나 황회분 발생량을 감소시켜 디젤엔진의 DPF에 해가 가지 않도록 설계된 규격을 칭하며, C2의 경우 동일한 후처리장치 보호 수준에 점도를 낮춰 연비 향상에 주안을 둔 규격으로, 초단거리 주행이 잦거나, 시내 주행이 대부분인 경우 추천드릴 수 있겠으나, 보편적인 운행패턴인 경우 C3 규격이 고온전단지수가 높아 엔진보호에도 유리하고 소음 진동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왼족 파란색이 C3 규격이고, 오른쪽 회색이 C2 규격으로, 시험항목 결과의 모든 부분이 동일하고 연비 향상에만 차이가 있습니다.

Kixx PAO C3 5W-30를 싼타페TM 에 주입합니다.

주입을 마쳤으면, 시동을 켜 엔진오일이 자리잡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시동을 끄고 수 분 후, 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80% 정도로 레벨링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차량을 리프팅해 누유여부를 확인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이상 無!

오일필터하우징도 깔끔하게 장착완료되었습니다.

Q) 오늘 작업한 싼타페TM 엔진오일교환주기는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A) 주행상태에 따라, 8,000~10,000km 정도 잡으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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