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오디오

2021 QM6 소니 미니앰프 XM-S400D 미니앰프 장착 - 순정 사운드가 부족하다면 추천합니다

cartailor 2021. 11. 3. 06:25
반응형

갓 출고된 QM6 차량입니다. BOSE사양을 선택하지 않아 일반적인 자출 오디오가 달려 출시되었는데요, 크게 부족함은 없지만 차량의 포지셔닝과 조용한 승차감을 생각하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보통 청취 환경이나 음원에 문제가 없다는 가정하에 음질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는 출력과 출력을 받아 재생하는 스피커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순정 자출의 문제는 스피커라기 보다 힘이 없는 출력이 더 클 것 같습니다.

 

사실 순정 스피커의 경우 어느 정도 괜찮은 성능이 나게 제작하기 위해서 데크 출력을 올리는 것 만큼 "상대적"으로 원가가 크게 상승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순정 스피커는 상향평준화 되어 있으며, 생각보다 엄청 저급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사제 고급 스피커들과 비할바는 안되겠지만요.

 

하지만 데크 자체 출력을 올리는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한정된 공간에 설치되는 데크의 발열, 전원관리, 전원 배선굵기 등의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원가상승이 크기 때문에 순정 데크의 경우 RMS(Root Mean Square = 지속가능한 실효 출력) 기준 한 채널 당 15~20와트(4옴 기준) 정도의 보편적인 출력을 갖게 되며, 이보다 더 큰 출력을 위해서는 데크를 무출력 사양으로 설치 후 트렁크나 시트 하단에 별도의 앰프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런 순정 자출셋업에서는 자출용 스피커 또한 RMS출력과 비슷한 15~20와트 수준에서 설치가 됩니다. 만약 이러한 구성에서 아주 낮은 볼륨에서 음악을 재생시킨다면 음원의 모든 영역대의 소리가 충실하게 재생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행을 시작하며 유입되는 소음 속에서 음악을 듣기 위해 조금만 볼륨을 올리기 시작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출력을 필요로 하는 저음영역대의 소리는 음향증가가 거의 없다시피 하여 다른 음역대에 묻히기 시작하며, 그 다음 중역대 그리고 결국에는 많은 힘을 요구하지 않는 고음영역대의 음향만 상승하게 되면서 전체적으로 힘없고 가벼운 소리만 들리게 됩니다. 사실 볼륨을 아주 크게 올리지 않고 어느정도 들을만 한 정도의 음향에서도 이러한 힘의 부족으로 인해 중저음대가 왜곡되고 밸런스가 깨지기고 디테일한 소리들이 묻혀 버리면서 음질이 나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불만을 해소하고자 스피커 튜닝을 많이 하게 되는데, 한정된 출력으로 순정 15~20와트의 스피커도 제대로 구동을 못하는 상태에서 이보다 출력이 더 높아 구동에 더 많은 힘을 요하는 스피커를 설치하게 되면, 전체적인 볼륨이 줄어들 뿐 더러, 볼륨을 키우면 중저음 실종현상이 더 두들어져 가볍고 힘없는 소리만 날 뿐입니다. 더러 이런 세팅을 통해 고음이 강조되면서 해상력이 좋아졌다고 오해할 수도 있겠으나, 사실은 그냥 밸런스가 무너져 중저음이 사라진 소리일 뿐입니다. 그래서 "궁합"이 중요합니다.

 

쉽게 비유를 하자면, 데크는 차량의 엔진, 그리고 스피커는 바퀴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량의 출력을 실제 결정하는 것은 엔진이지만, 가시적으로 보이는 구동부는 바퀴가 됩니다. 티코가 포르쉐 만큼 잘 달릴 수 없는 것은 엔진 출력이 약해서이지 바퀴가 작아서가 아닙니다. 그래도 바퀴가 작으면 뭔가 힘이 없어 보이고 티코도 포르쉐 처럼 큰 바퀴를 달면, 좀더 잘 나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상 티코에 큰 바퀴를 껴 놓으면 같은 엔진출력(순정데크)으로 더 큰 휠(고출력 스피커)을 구동하여야 하기 때문에 가속성능(저음)은 더 떨어지고 최고속도(고음) 또한 힘이 모자라 더 감소하는 등 주행성능은 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물론 포르쉐에(고출력 앰프) 티코 바퀴(저출력 스피커)를 껴 놓으면 엔진은 출력이 매우 강한데, 바퀴가 너무 작아 차량 휠스핀(스피커가 찢어지는 소리)만 엄청 나기도 하고 엔진의 고출력을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겠지요.

 

그래서 저희는 출고 때 부터 장착되어 있는 출력대비 다소 큰 순정휠(스피커)를 그대로 두고, 차량엔진의 출력을 높이는 터보(소니 미니앰프)를 장착하여 차량의 구동성능을 향상 시킨다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또한 인위적으로 전면 스피커에서 브릿지하는 방식으로 센터스피커를 추가하기도 하는데요, 센터스피커가 제대로 구동되기 위해서는 출력단 자체에서 추가적인 채널을 구동(자동차의 디퍼런셜, 트랜스퍼케이스 같은 장치)하여 프론트 스피커, 트위터 그리고 센터스피커의 재생영역대가 겹치지 않게 출력 하여야 하는데, 단순한 브릿지 방식은 안그래도 힘이 모자를 출력단에서 힘을 빼앗아 동일하게 겹치는 음역대를 재생음역대가 "중음에 한정"된 제한된 용도로 제작된 스피커에 하나 더 추가하게 되어 음질을 저하시키게 될 뿐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해결책은 출력이 큰 외장앰프를 설치 후 그에 맞게 전원보강 작업을 한 뒤, 스피커 역시 높은 출력과 해상도를 갖는 제품으로 설치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매우 비싸며, 차체에 가공이나 개조 그리고 짐 또는 승객공간을 희생해 가며 별도의 앰프랙을 설치할 공간을 확보하여야 하는 등 제약이 많고 설치 후에도 전원이나 발열관리도 까다롭고 전기부하가 증가해 연비도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순정 자출오디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수백만원을 투자한 하이엔드급 유닛의 엄청난 음질을 원하는게 아니라, 큰 비용 들이지 않고도 고속도로를 달릴 때 볼륨을 올리면 중저음이 실종되어 쨍쨍거리는게 불만이거나, 뭔가 가볍고 균형이 안 맞아 둔탁하고 부족한 음질을 보다 힘있고 디테일하게 그리고 짱짱하게 듣고 싶어하는 케이스가 대부분입니다.

 

 

 

장착될 미니앰프의 모습입니다. 컴팩트한 크기로 별도의 장착공간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며, 대한민국 KC전자파 인증을 획득한 소니코리아를 통해 유통되는 정품으로 확실한 품질과 A/S를 보장해 드립니다.

일단 해당제품의 경우 매우 작은 크기와 적은 전력소모를 자랑합니다. 그게 바로 기술이겠죠.

 

그래서 설치에 큰 제약이 없습니다. 그리고 순정스피커(혹은 저출력 사제 스피커)의 출력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이런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채널 당 RMS기준 45와트의 출력(순간최대 출력은 채널 당 100와트)을 갖고 있기 때문에 채널 당 15~20와트 수준의 순정 자출 데크 대비 2.5배~3배 정도 강한 출력을 분출합니다.

 

실제로 스피커를 여유롭게 구동하여 모든 음역대의 소리를 풍부하고 균형있게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스피커의 RMS출력 보다 2~3배 강한 음원의 출력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는 것이 정설인데, 순정 스피커에 소니 미니앰프를 장착하면 딱 이런 황금비율이 완성되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볼륨영역이던 힘 부족 없이 모든 영역대의 소리를 고르고 균형감 있게 재생시켜 주며, 힘 부족으로 사라졌던 세세한 디테일, 즉 안들리던 소리 까지 되찾으며 보다 풍부하고 힘있는 음색으로 음악을 재생하게 됩니다.

 

 

앰프 구동에 필요한 배선은 미리 제작하여 잭바이 잭 방식으로 바로 체결이 가능하도록 준비해 둡니다. 차량에서 기존 배선을 일절 건들지 않기 때문에 오장착 관련 리스크도 낮출 수 있고 작업이 깔끔하고 그나마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QM6는 특이하게 무려 실내 트림을 이정도나 뜯어야 겨우 오디오 커넥터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트림 탈부착은 언제나 꼼꼼하게 흔적이 남지 않도록 누구나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철저하게 진행합니다.

 

 

 

어렵게 접근한 기존 오디오에서 스피커로 가는 순정 커넥터를 뽑아 준 후,

 

 

 

오디오에서 나와 스피커로 연결되는 신호를 사전에 제작해 둔 커넥터를 사용하여 앰프를 거치도록 바이패스 시킵니다.

 

 

 

앰프가 설치되는 자리는 변속기 하단으로 바닥에 견고하게 장착됩니다, 차 후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비교적 간단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전원과 접지는 확실하고 안전하게 작업합니다.

 

 

 

탈거했던 트림들을 다시 장착 후, 배터릴 연결해 작동 상태를 확인하면 작업은 종료됩니다. 앰프 튜닝은 사진으로 전후 차이를 확인하기 어려운 데요. 아래 동일한 년식의 차량에 작업한 영상을 통해 전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구동원리와 이해를 바탕으로 추천드리는 나의 주안점과 내차에 가장 잘 맞는 검증된 부품, 정확하고 꼼꼼한 설치, 그리고 확실한 A/S까지, 부족했던 자출 오디오 음질 개선, 한방에 확실하게 해결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