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자동차 유지보수 이야기/미션오일 이야기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cartailor 2019. 5. 15. 19:43
반응형

과거 차량에서 볼 수 있었던 미션오일 딥스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업체들은 이를 생략하고 단순히 빠져나온 양만큼만 계산하여 주입하거나 차종마다 각기 다른 규정 레벨링 온도를 무시하고 레벨링을 실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속기 오일은 온도에 따른 체적 변화가 크고 오일양에 따라 내부 부하나 유압이 매우 민감하게 변하기 때문에 규정된 정확한 용량을 주입하여야 제조사가 설계한 최상의 성능과 수명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변속기 오일은 온도에 따라 최대 약 6% 내외의 체적변화를 보이게 되는데, 8리터 정도 들어가는 차량인 경우 온도에 따라 최대 500ml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 과다 시 주요 증상 :

 

오일이 과다한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의 대부분은 오일에 거품(FORM)이 생성되면서 발생하게 되며 오일 오염이 심하거나 교체 시기가 지났을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자동변속기 오일의 과열

 

- 윤활이 요구되는 부위에 오일과 공기가 함께 공급되어 마찰부 저항 증가로 인한 무거운 주행감각, 소음 증가, 연비 감소, 조기 마모

 

- 동력 전달 불량으로 슬립 현상 발생(헛도는 느낌, 변속 직전 또는 직후 rpm 튕김)

 

- 유압시스템 내 공기가 유입되어 내부 압력을 증가시키고 정상적인 유압 제어 방해로 변속 지연 및 충격 발생

 

- 오일 내부 공기 유입으로 냉각기능 저하에 따른 유온의 상승 과열 상태 유지 (오일의 오염 및 산화 촉진, 부품 파손, 씰의 경화로 인한 누유)

 

 

자동변속기 오일 부족 시 주요 증상 :

 

오일이 부족한 경우 각 회전 및 운동 부위가 적절히 윤활되지 않아 파생되는 증상을 나타나게 되면 정상적인 유압 제어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윤활 부족으로 인한 극심한 마모, 심한 소음 발생

 

- 유압시스템 내 압력 부족으로 인한 변속 불가 또는 이상 변속 현상

 

- 동력 전달 불량으로 주행 불가 현상 발생

 

 

출처 : GSW 현대/기아차 정비지침서

 

오일이 부족한 경우 대체적으로 기계적인 고장과 비슷한 양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 운행이 불가능하지만, 반대로 과다한 경우 주행은 가능하나 전반적인 주행감 및 변속감의 불량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무리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레벨링을 매우 중요시하며, 각 차종별 정비지침서의 온도와 규정된 절차를 칼같이 맞추어 시공합니다

 

사소한 차이와 정성이 모여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쉐보레 크루즈 디젤 - 미션오일은 어떻게 교환하는게 좋을까?

깔끔한 크루즈 한대가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 레벨링 규정 온도가 높은 편인 쉐보레 차량의 경우 무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 보다는 봄이나 가을에 오시면 가장 빠르게 모든

cartailor.tistory.com

 

 

[영상으로 보는 미션오일레벨링]

 

 

 

 

 

 

 

본 엔진오일 시리즈 포스팅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견해이고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