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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MD 헤드라이트 광량업! 프로젝션 헤드램프, 브라비오LED 튜닝

cartailor 2023. 4. 3.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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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련되면서 유행을 타지 않는 무게감을 보여주는 그레이 아반떼MD 초기형 차량입니다. 애초에 워낙 잘 나온 모델이라 지금도 여전히 잘생긴 모습을 뽐내며 1.6GDI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파워트레인도 요즘 출시되는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큰 부족함이 없는데요,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헤드라이트 입니다.

 

 

 

아반떼MD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클리어 타입 할로겐 헤드램프입니다. 출시 당시에 아반떼 차급에서 클리어타입의 할로겐 헤드라이트가 적용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했는데요, 요즘 출시되는 차량들과 비교해 보면 누런 클리어타입의 할로겐 램프는 차량의 연식을 가장 먼저 보여 주는 부분이 되어버렸습니다. 세월의 흔적을 가장 먼저 보여준다는 외적인 부분을 논외로 하더라도 전면 틴팅이 보편화 된 요즘 야간시야도 많이 어둡고 불편합니다.

 

MD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버젼에는 트렌드에 맞게 클리어 타입의 헤드라이트가 할로겐 타입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입고된 초기형 모델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클리어타입에서는 불법인 인증 LED 헤드라이트 벌브를 합법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과 동승석의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입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측정하는 칸델라는 준수한 편이나, 동승석의 경우 조사각이 우측으로 한계치 이상 틀어져 있으며, 상향을 비추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곳을 비추고 있지 않아 야간 시야가 많이 어두울 뿐만 아니라 선행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들의 눈부심만 심하게 유발하였을 것 같습니다.

 

 

 

준비한 헤드램프는 더뉴아반떼MD에 탑재되는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헤드라이트입니다. 입고된 차량처럼 아반떼MD 초기형 차량은 클리어 타입 할로겐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합법 인증 LED 튜닝 제품 장착을 위해 선행되어야할 조건 중 하나는 바로 헤드라이트를 할로겐 프로젝션 타입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후기형 프로젝션 헤드라이트로 교체해야 인증 LED를 장착할 수 있으며, 검사 통과 역시 가능합니다. 인증 LED 장착 여부를 떠나서도 클리어 타입과 프로젝션 구조상 차이에서 오는 장점도 있고 디자인의 차이도 생각보다 큽니다. 다행히 해당 제품은 요즘 나오는 헤드램프와 비교하면 매우 저렴한 편에 속해 접근성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후기형 모델의 할로겐 프로젝션 타입은 2가지로 나뉘는데요, 바로 미등의 광원 차이입니다. 흔히 LED면발광이라 불리는 부분으로 세련된 디자인도 함께 희망하신다면 하단 포스팅에 나와있는 작업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LED 미등 유무에 따라 제품 가격 차이가 상당한 터라, 야간 시야 개선만을 위한다면 오늘 보시는 작업기처럼 단순 프로젝션 헤드램프 교체로 진행하는 걸 추천합니다.

 

 

 

 

아반떼MD - 더뉴아반떼MD용 LED면발광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브라비오LED V1 9005 장착

아반떼 MD 초기형 모델입니다. 헤드라이트가 많이 낡고 누런 할로겐 벌브로 외관도 칙칙해 보이고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합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클리어타입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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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인증 LED 전조등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 입니다.


 

사전 인증 스티커가 동봉되어 있어 등록증에 스티커 부착과 전산등록만 해두면 별도 구변이나 검사, 서류작업 필요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간략한 스펙시트입니다.


 

터미네이터 SP PLUS 기준,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하며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 및 좀 더 세분화된 내용들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교체 및 배선작업을 위해 차량 휀더 부분을 마스킹 한 후, 프론트 범퍼와 헤드램프들을 탈거합니다.

 

 

 

신품 헤드램프 사양을 구동시켜려면 기존 6핀 커넥터를 8핀 사양으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모든 배선의 연결부는 납땜 후 수축튜브로 처리하였으며 콜게이트 튜브로 최종 마감하여 엔진의 열 뿐만 아니라 이물질이나 수분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변환작업이 끝난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작업흔적이 남지 않도록 깔끔하고 꼼꼼하게 작업합니다. 커네터 역시 프로젝션 출고사양과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파손 등의 이유로든 헤드라이트 교체가 필요한 경우 동일한 신품 프로젝션 제품을 별도의 개조나 배선작업 없이 어디서든 그대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신품 헤드라이트에서 할로겐 전구를 탈거합니다.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브라켓 노치 3개가 정확하게 걸려야 하며, 잘못 장착할 경우 제대로 된 광량 표출이 불가합니다.

 

 

 

조립을 마친 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LED 광원을 지원하는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조사각을 조절합니다. 신품이라 할지라도 조사각이 맞지 않는 경우가 상당부며, 선행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제대로 된 곳을 비추고 있어야 LED 광원 교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운전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수치입니다. 약 2.5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승석 작업 전후 수치입니다. 3.3배 이상 증가된 밝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드램프 교체와 브라비오LED 장착 모두 합법 작업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량등록증만 잘 챙겨오시면 전산등록까지 피터웍스에서 진행합니다.

 

 

 

작업 전후 야간 시야 차이는 물론이고 차량 드레스업 효과로도 훌륭합니다. 헤드라이트와 광원이 바뀌었을 뿐인데 한 두세대 이 후에 나온 차량을 보는 것 같습니다.

 

 

 

아반떼MD의 어두운 헤드라이트때문에 고민이시라면 합법 튜닝 작업을 통해 개선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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