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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니로 하이브리드(DE) - 엔진오일교환, 합법 인증 LED 전조등 튜닝

cartailor 2023. 6. 30.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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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은 실내 공간와 높은 연비로 인해 실용성 측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니로 하이브리드 1세대 모델입니다. 지난 번 엔진오일교환 이후 교체 시기가 경과되어 입고되었습니다.

 

 

 

웜업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직전 교환 후 누적 주행 거리와 개월 수에 비례했을 때, 상태는 좋지 않은 편에 속하며, 오일량은 정량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를 주입구에 장착 후, 호스를 연결합니다.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오일필터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니로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준비한 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특히 우수한 저온성능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더욱 빛을 발휘하는데요, 엔진이 개입할 때 이질감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냉간 시 부터 높은 효율과 엔진보호 성능을 보장합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 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니로(DE)의 엔진오일 추천 규격을 훨씬 상회하는 최신 규격이며, 추천 점도도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입니다.

 

 

 

정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올려줍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오일교환 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이제 전조등 튜닝입니다. 니로(DE)는 할로겐 또는 HID 그리고 LED 사양의 헤드라이트가 존재하는데요. 오늘 입고된 차량처럼 할로겐 사양의 헤드램프에서만 검사 통과 가능한 자기인증LE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브라비오LED 중 플래그쉽 제품인 터미네이터 SP PLUS 입니다. 한국튜닝산업협회(KATMO),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자기인증 전조등으로 합법적으로 사용가능한 LED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 기준, 브라비오 A/S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다만 모든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닌데요. 해당 제품을 기준으로 니로와 같이 9005(HB3) 규격의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며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된 차량에 대해서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 및 관련 Q&A는 하단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1. 인증받은 차량의 모델(연식, 사양 등)에만 사용이 가능 ​ 브라비오 LED제품은 차량의 모델별로 LED벌브 제품 장착의 적합성을 '사전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 전구의 '규격'별 인증이 아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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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비오 LED헤드라이트 관련 문의(Q&A) 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브라비오 LED관련 문의가 많아 저희가 장착시공하였던 고객들의 피드백과 경험을 대상으로 참고할만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더 세부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의는 브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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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스트캡을 탈거해 할로겐 전구를 제거합니다.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하향등, 상향등 점등 모습입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를 위해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등록증에 사전 인증 스티커 부착 및 전산등록까지 마치면 모든 작업이 종료됩니다. 합법 튜닝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업 전후 외관 비교입니다.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세련된 외관 변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니로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와 합법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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