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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MKX 2.7T - 점화플러그, 엔진오일, 브레이크패드교환

cartailor 2023. 7. 17.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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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 및 후륜 브레이크 패드 교환을 위해 입고된 링컨 MKX 모델입니다. 2.7리터 V6 직분사 엔진과 터보차져의 조합으로 6기통 특유의 부드러움을 유지하되, 다운싸이징을 통해 출력은 높히고 효율까지 챙긴 모델입니다. 300마력 중반대의 넉넉한 힘은 스포티함이나 빠른 달리기가 아닌 시종일관 조용하고 부드럽게 차체를 이끄는데 모두 쓰이는 느낌인데요, 두툼한 토크를 바탕으로 언제나 부드러움과 정숙성을 잃지 않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점화플러그 교환 주기와 필요성

상용화된 모든 휘발류, LPG 및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에는 점화플러그가 실린더 마다 필수적으로 장착됩니다.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된 혼합기를 연소하기 위한 일종의 불꽃을 만들어 주는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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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교환

포드 센터를 통해 구입한 해당 차량에 맞는 정품 점화플러그입니다.

 

 

 

세로배치형 V6 엔진치고는 탈거할 부품 수는 적은 편인데, 탈거해야 하는 호수류 및 커넥터류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호스류의 경우 각종 피팅이 각각 모두 다르기 때문에 피팅의 정확한 탈착법을 잘 숙지 후 작업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를 모두 제거 합니다.

 

 

 

신품과 비교해 보면 간극이 많이 넓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변형이 왔다기 보다는 팁과 접지전극의 표면이 마모되어 간극이 증가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신품 점화플러그에 안티씨즈는 매우 소량만 도포합니다.

 

 

 

점화플러그를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최종 체결합니다. 규정된 토크가 매우 낮습니다.

 

 

 

탈거했던 점화코일을 장착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시동을 걸어 특이사항 유무를 확인합니다. 깨끗하게 잘 작업되었습니다.

 

 

 

엔진오일교환

엔진오일 교환 전 레벨과 상태를 점검합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 및 레벨 모두 좋아보입니다.

 

 

 

에어크리너를 교체해 줍니다.

 

 

 

엔진룸 상단에 위치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오일필터 캡도 깨끗하게 세정 후 건조해 주고요.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들을 잘 조립 후 신유로 잘 윤활해 줍니다. 준비된 필터는 조심스럽게 장착 후 손으로 더이상 돌지 않을 때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값으로 마무리 체결합니다.

 

 

 

잔유제거를 도와 줄 에어어답터를 장착 후 차를 올려 줍니다.

 

 

 

드레인플러그를 열어 사용유를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살짝 열어 멈췄던 배출이 재개되어 가늘지만 한참을 더 이어지도록 합니다.

 

 

 

배출이 끝나면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장착해 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DXG 5W-30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SAE 5W30에 FORD WWS-M2C946-A 규격이며,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4기유 및 5기유로 구성된 베이스유 기반에 DEXOS1 GEN2 첨가제 패키징이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6급의 최신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해당 제품은 DEXOS1 GEN2 공식 인증제품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성상이나 스팩이 우월하더라도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라베놀 DXG 5W-30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배출된 오일과 지침서에 명시된 용량을 토대로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을 진행합니다.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공회전 상태에서 오일필터 및 드레인플러그 주변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유분기 하나 없이 완벽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명시한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엔진오일 작업을 종료 합니다.

 

 

 

브레이크패드교환(리어)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순정품부터 다양한 규격 제품이 사용가능한데, 해당 차량에 장착될 제품은 하겐(HAGEN)입니다. 사실 태생이 유럽인 차량의 경우 환경법규나 운행환경에 맞춰 제작 된 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운행을 하는 경우 소음과 어마어마한 분진에 시달리게 됩니다. 재질 자체도 철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패드를 자석에 붙여 보면 착하고 붙습니다. 즉 마모되면서 쇳가루가 날라다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신 제품의 경우 부드럽지만 강력한 제동감, 잡소리 없는 성능, 그리고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은 분진발생으로 많은 분들께서 만족하고 계십니다. 가격도 착할 뿐더러 디스크 공격성도 적어 디스크의 이상마모나 조기마모를 초례할 가능성도 낮아 집니다. 재질도 철이 아닌 세라믹으로 자석에 붙여도 붙지 않으며 부식에도 강합니다.

​하겐은 우리나라 브레이크 패드 시장 점유율 1위 상신브레이크 주식회사의 수입차 전용 라인으로 출시한 브랜드 입니다. 현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의 순정 파츠로 납품하는 업체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모든 제품은 국내에서 제조하기 때문에 품질 또한 믿을 수 있습니다. 사실 해외 직구를 많이 하시는데, 센터에서 파는 부품을 쓰지 않을 바에는 검증된 제조사의 국산 제품을 쓰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직구나 병행수입 등으로 우리가 순정파츠로 알고 구입하는 부품들, 저가의 중국산 모조품이거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이상한 제품도 꽤 있거든요. 물론 그렇지 않은 부품이 더 많겠지만요.

 

 

 

EPB를 서비스 모드로 전환 후 캘리퍼를 열어 기존 패드를 모두 탈거 합니다. 인사이드 아웃사이드의 불균등한 마모가 관찰됩니다.

 

 

 

신품패드를 정확하게 조립 후 편마모 방지 및 원할한 작동을 위해 캘리퍼가이로드를 깨끗하게 세척 후 내열구리스를 충진해 줍니다. 

 

 

 

모든 볼트류는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마지막으로 EPB서비스 모드를 해제한 후 휠을 조립합니다. 시운전을 통해 이상 소음이나 특이사항이 없음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휠 볼트의 체결을 토크렌치로 한번 더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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