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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아반떼AD(삼각떼) - 상향등 불량으로 인한 헤드라이트 교체, 브라비오LED 튜닝, 브레이크액교환

cartailor 2023. 8. 1. 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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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램프 상향등 점등 불량으로 입고된 더뉴아반떼AD 모델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셔터식 바이펑션 방식의 헤드라이트로 기존 하향등 외 상향등이 별도로 점등되는 방식이 아니라 광원 하나로 하향등과 상향등을 모두 구연하는데요, 하향등 작동시 물리적인 셔터가 반쯤 광원을 가려 하향으로 조사되도록 하다가 상향등을 구동시키면 셔터가 열리면서 윗쪽까지 같이 조사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셔터를 구동시키기 위해 움직이는 각종 로드(연결대)와 스텝모터가 매우 열이 많은 헤드라이트 하우징 안에 있기 때문에 고장도 심심치 않은 편 입니다.

 

특히 이런 고장은 니로와 더뉴아반떼AD 모델에서 많이 보이는 것 같으며 오히려 하이빔은 자주 쓰는 차량들 보다 거의 사용하지 않다가 검사소에서 불합격을 맞고 알게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 오래동안 하향상태로 고정이 되어 있다가 내부 열에 의해 고착되어 안움직이거나 고착된 상태에서 모터가 억지로 작동을 시키려 하다 보니 연결부가 부러지나 봅니다. 물론 드물게 스텝모터나 내부 회로의 자체적인 고장도 있을 겁니다.

 

바이펑션 셔터 부분은 헤드라이트와 일체형으로 별도의 부품이 나오지도 않고 분해가 어렵고 분해 후 재조립하는 경우 방수의 문제 등으로 인해 원칙적으로는 헤드라이트 어셈블리 교체가 진행되는데요, 해당차량의 경우 처음에는 중고 어셈블리로 교환을 하였으나 장착 당일 바로 불량이 발생하여 확실하게 신품으로 교체하고자 저희 피터웍스를 찾아 주셨습니다.

 

 

 

헤드라이트 교체와 더불어 인증 LED 전조등 튜닝도 함께 진행하는데요, 해당 차량처럼 상하향등일체형 타입인 2등식 바이펑션 헤드램프는 전조등 전구 하나만 LED로 바꿔도 하항등과 상향등 모두 시원한 색온도와 광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LED벌브는 할로겐 보다 월등하게 발열이 낮기 때문에 열에 의한 바이펑션 장치의 고장방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이 고장원인의 전부는 아니기 때문에 LED로 변경하면 고장이 안난다는 장담은 못드립니다.

 

 

 

차량에 있는 것과 동일한 현대모비스 신품 헤드라이트로 준비했습니다.

 

 

 

브라비오LED 중 플래그쉽 제품인 터미네이터 SP PLUS 입니다. 한국튜닝산업협회(KATMO),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자기인증 전조등으로 합법적으로 사용가능한 LED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 기준, 브라비오 A/S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다만 모든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닌데요. 해당 제품을 기준으로 더뉴아반떼AD와 같이 9005(HB3) 규격의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며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된 차량에 대해서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 및 관련 Q&A는 하단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1. 인증받은 차량의 모델(연식, 사양 등)에만 사용이 가능 ​ 브라비오 LED제품은 차량의 모델별로 LED벌브 제품 장착의 적합성을 '사전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 전구의 '규격'별 인증이 아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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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비오 LED헤드라이트 관련 문의(Q&A) 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브라비오 LED관련 문의가 많아 저희가 장착시공하였던 고객들의 피드백과 경험을 대상으로 참고할만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더 세부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의는 브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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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이트 교체를 위해 마스킹을 한 후, 프론트 범퍼 커버와 양쪽 헤드램프들을 탈거합니다.

 

 

 

탈거한 헤드라이트에서 할로겐 전구를 제거합니다.

 

 

 

할로겐 전구를 제거한 자리에 그대로 브라비오LED를 장착 합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점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우선 하향등 먼저 확인한 모습으로, 양쪽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양쪽 상향등 역시 모두 잘 동작합니다. 셔터가 물리적으로 구동되면서 나는 철컥거리는 소리도 잘 들리고요.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을 방지하고 최적의 시야확보를 위해 전조등 시험기에 차량을 정대하여 조사각을 조절합니다. 

 

 

 

브라비오LED는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튜닝 제품으로, 검사 통과 가능하며, 별도 구조변경이나 서류작업이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전산등록까지 마쳐야지만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전후 비교입니다. 상향등 정상 작동은 물론이고, 할로겐 대비 훨씬 밝은 광량, 시원한 색온도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브레이크액교환

이번에는 헤드라이트 작업에 이어 브레이크액을 교환할 차례 입니다. 라베놀의 DOT4 LV 규격으로 총 2리터를 사용하여 밀어내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왜 교환이 필요할까? 교체주기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 보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2년 혹은 4만km 중 선도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들은 누적주행거리와 관계 없이 매 2년을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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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저버에 있던 기존 오일을 석션한 후, 신유를 가득 채워 넣습니다. 교환기를 이용한 작업을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합니다.

 

 

 

지침서에 명시된 순서대로 브리더를 개방해 오일을 교환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블리더를 체결합니다.

 

 

 

리저버 레벨을 MAX에 맞게 세팅합니다.

 

 

 

탈거했던 휠들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리저버 레벨 유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세팅한 그대로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신유를 샘플링한 사진입니다.

 

 

 

아반떼AD를 위한 다양한 유지 보수, 합법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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