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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K3 1.6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SN PLUS 0W-20

cartailor 2020. 6. 20.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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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트림 1.6리터 MPI 엔진과 CVT 변속기로 한층 더 높은 효율과 편안함을 선사하는 올뉴k3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아반떼의 인기에 가려 상대적으로 빛을 많이 보지 못한 모델인데요, 사실은 파워트레인 및 샤시를 아반떼와 공유하는 형제 차량이며 그만큼 내구성이나 성능은 충분히 검증이 된 모델입니다.

입고 후 오일레벨을 확인하니 500ml 이상 과주입 된 상태였습니다. 혹시 잘 못 측정했을까봐 여러번 신중히 확인을 해 보았는데 과주입이 맞습니다. 통상 이정도 과주입이면 엔진 성능이나 연비에 악형향을 끼칠 수 있을 정도의 양입니다.

에어크리너 교체는 뭐 현대 기아차 답게 정비성이 우수합니다. 수공구 하나 없이 뚝딱이 방식으로 간편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를 바퀴째 통째로 안전하게 띄어 올려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내 줍니다. 아반떼와 마찬가지로 언더커버로 오일이 흐르는 구조라, 종이 테이프 한장으로 언더커버 오염을 방지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최근 소형차량들도 점차 캔 타입에서 카트리지 타입으로 변경되고 있는 것이 추세로 보입니다.

자연배출이 멈췄을 때, 에어를 살짝만 입으로 부는세기로 개방해 주면,

사용유가 추가로 시원하게 한참을 더 배출됩니다.

오일필터도 재미있는 구조입니다. 일단계로 수류탄 처럼 안전핀을 뽑아 드레인플러그를 제거하여 잔유를 드레인 후 본 필터 하우징을 탈거하게 되어있습니다. 뭔가 폐유를 손에 덜 묻히게 하는 배려 같지만, 필터하우징을 드레인해도 어짜피 잔유가 손에 묻는 건 똑같고, 대신 교체할 부품수가 늘어나고 복잡해 지기 때문에 시간도 더 소요되고 부품 가격이 오르게 되며 각종 씰링들을 모두 신품으로 교체를 하지 않았을 때, 누유 등의 문제가 생길 소지도 증가하게 됩니다. 정신 차리고 하나 하나 조립을 이어갑니다.

마지막으로 하우징 씰 및 카트리지 상단 마찰부에 신유로 듬뿍 윤활 후 손으로 살살 돌려 체결합니다.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확실하게 체결해 줍니다.

 

드레인볼트는 신품 와셔 결합 후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체결해 주고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마무리합니다.

 

사용유가 너무 많이 나왔습니다. 역시 레벨게이지 상 확인했던 과주입이 맞았네요.

해당 스마트스트림의 엔진오일 규격은 0W20의 API 혹은 ILSAC의 최신 등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희안하게도 MPI 엔진이면서 SN PLUS 등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엇때문일까요? 아마 SN-PLUS 등급의 노킹억제 능력보다도 해당 규격이 최신 등급이기 때문에 이에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높은 청정성이라던지, 내마모성 같은 스팩을 요구해서 인 것 같기도 합니다.

현재 저희 매장에서 보유 중인 이들 스팩 중 엔트리 급은 ILSAC의 최신등급인 GF6를 획득한 0W-20의 토탈쿼츠 9000 퓨쳐와 API기준 최신등급인 SN-PLUS를 획득한 0W-20의 쉘 힐릭스 울트라 제품을 가장 많이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베이스 기유의 차이로, 토탈쿼츠가 S-oil의 고품질 VHVI급 기유가, 셀 제품의 경우 고순도 GTL기유가 기반이 되어 제조가 됩니다.

가성비가 우선시 되고 주행패턴 및 운전습관이 마일드 하다면 토탈쿼츠 제품을, 보다 우수한 청정효과와 연비, 그리고 엔진보호와 정숙성 까지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를 원하신 다면 GTL 기반의 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차량의 고객께서는 쉘 힐릭스 울트라 SN-PLUS 0w-20 제품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해당 합성유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섭시 15도의 밀도는 836Kg/m3 이며,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는 43.4mm2/s 으로, 높은 냉간유동성 및 시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첫 시동 이 후 오일이 순환되는 속도가 빨라 엔진보호에 유리하며 유온상승도 빠를 것입니다.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8.6mm2/S로 일반적인 W20 엔진오일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182가 나오며 열간안전성의 평가지표 중 하나가 되는 인화점도 204도로 훌륭한 수치를 보이며, -48도의 유동점 또한 이 엔진오일이 범상치 않음을 잘 보여 줍니다.

이게 3기유 베이스유에서 가능한 이유가 바로 GTL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해당 합성유는 베이스유의 전부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성분을 합성하여 생산하는 GTL유로 되어 있습니다. (MSDS상 CAS NO. 848301-69-9) 하지만 GTL 기유의 추출기반이 되는 천연가스도 결국 광유를 정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고순도 광유'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지만 100% 합성유 맞습니다. 오히려 VHVI보다 순도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개선된 보다 고가의 양질유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분류법이 없어 일반적인 VHVI와 같이 3기유로 분리 됩니다. 하지만 사실 VHVI와 PAO사이, 어쩌면 PAO 쪽에 더 가깝다 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기유입니다. 추출 기법의 난이도나 비용도 더 높습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변형 후 액화시켜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액화시킨 천연가스를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이, GTL기유가 생산되는 공장입니다. 규모가 장난이 아니죠?

​GTL 기유는 카타르 석유공사와 쉘사가 협약을 맺고 GTL기유를 생산을 위해 만든 카타르에 위치한 대형 정유시설에서 생산됩니다. 연간생산량은 약 1백만 톤 정도로 바로 고난이도의 추출기법과 다단화 공정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게 됩니다.

참고로 GTL 생산공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일단 원 재료인 천연가스는 수분 및 기타 부유물 제거를 위해 필터를 지나는 일종의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친 천연가스는 탱크에 산소화 함께 주입이 되고, 고온으로 데워진 탱크속에서 촉매제의 도움으로 산소와 천연가스의 메탄성분이 화확적으로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구성된 혼합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이 혼합가스는 여러 촉매제와 고온의 조합으로 긴 체인의 왁스 탄화수소와 수분으로 액화 됩니다. 즉 오일과 물이 섞인 액체가 생성되는 거죠. 이 혼합물은 VHVI의 원유처리와 동일한 공법(Hydrocracking)으로 처리되어 순수한 기유를 얻게 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방식의 추출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원유에서 Hydrocraking 공법으로 추출되는 VHVI와 같은 3기유 합성유로 분류가 되긴 하지만, 사실 원재료가 원유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VHVI로 보기에는 억울한 면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성상과 성능만 볼 때는 원유 증류과정에서 휘발유와 LPG 사이에서 나오는 나프타메틸렌 가스를 원재료로 하는 PAO급이며 일부 특성은 PAO를 능가합니다.

참고로 저희 매장은 출처불문의 온라인 저가 병행수입품이 아니라 쉘코리아의 엔진보증이 적용되는 정품이며, 저희 매장은 쉘코리아 정품 취급점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가품이나 재고품의 우려 없이 언제나 최신 생산 정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유주입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5분간 대기 후 엔진오일 레벨 측정에 들어갑니다.

정확하게 정량 주입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작업부위를 세심하게 살펴봅니다. 깨끗하게 잘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스치커 부착 후 차량 출고 준비를 합니다.

감사합니다. 내차가 요구하는 정확한 규격의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한 시공으로 오래도록 신차의 성능과 효율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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