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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카니발 2.2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9 C2&C3 5W-30

cartailor 2020. 11. 2.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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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전조등과 안개등 그리고 세련된 그릴이 인상적인 더뉴카니발 입니다. 올뉴카니발 대비 페이스 리프트를 한차례 거친 후기형 모델인데요, 큰 틀의 변경없이 라이트와 그릴 그리고 안개등 정도만 변경되었는데요, 완성도가 높았던 디자인이었던 만큼 큰 모험없이 큰 틀은 유지하며 세부적인 디테일에만 변화를 주여 전체적으로 세련된 인상을 잘 만들어 내고 있네요. 해당차량은 2.2D 엔진을 장착한 차량으로, 엔진오일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하며 레벨도 좋습니다. FULL선을 살짝 넘은 수준으로, 누적주행거리와 DPF 재생시 인젝터에서 후분가되는 경유 일부가 엔진오일과 섞여 전체적인 엔진오일양이 늘어나는 것을 감안하면 양호하며 실제 증가한계선 까지는 여유가 있습니다.

교체가 간편하고 빠른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에 들어갑니다. 다른 모든 차량들도 에어크리너 교체가 이렇게 간편하고 쉬우면 얼마나 좋을까요?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바퀴째 올려줍니다.

드레인플러그 개방 후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배출이 어느정도 이루어 질 때 오일필터하우징도 제거합니다.

자연 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정도로만 약하게 개방합니다.

약한 에어로 인해 멈췄던 드레인이 다시한번 이어지는데요, 이대로 잠시 방치해 두고 오일필터 작업을 위해 작업대로 이동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오일필터하우징에 신품 필터엘리먼트와 오링을 장착 후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결합시 주요 마찰부위에 윤활이 되게 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만 살살돌려 나사산에 정확하게 잘 안착되는 것을 확인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오일필터하우징 하부에 위치하는 별도의 드레인플러그도 잊지 않고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두툼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의 경우 손으로만 끝까지 체결하면서 나사산 변형으로 인한 저항이나 이상여부를 확인 후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되는 사용유는 전량 계량하여 육안으로 특이사항을 점검하며, 정확한 주입량 계산시 참고합니다.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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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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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전량계량한 배출양, 작업전 확인한 레벨 그리고 지침서상 명시된 교체용량을 참고하여 정확한 양을 천천히 주입합니다.

주입을 마친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이 열간수준에 도달할 때 까지 공회전 상태로 잠시 대기합니다.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후 레벨게이지를 뽑아 주입양을 확인합니다. 약75% 선에 정확하게 잘 주입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한번 시동을 걸고 차를 띄어 올린 후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매우 깔끔하게 작업이 잘 되었네요.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를 부착 하는 것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정확한 규격, 합리적인 가격의 검증된 띄어난 품질의 100% 합성유로 오래도록 부드럽고 힘찬 엔진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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