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HG 차량입니다. 순정 HID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어느 날 부터 야간 시야가 어둡고 조사각이 심하게 아래로 쏠려 있는 현상이 생긴 것을 발견하고 다른 정비소에서 조사각이 조절되지 않는다는 판정을 받고 방문을 주셨습니다. 다른 부분을 건든적이 없는데 어느날 갑자기 조사각이 아래로 향하게 되었다는 부분에서 힌트를 얻어 가장 먼저 레벨링 디바이스를 점검합니다.
예상대로 레벨링 디바이스가 작동 불능이며, 진단기에서 진입조차 되지 않는데요, 레벨링 디바이스가 고장나거나 문제가 생기게 되면, fail safe 설계로 인해 최 하단으로 조사각을 고정시켜 레벨링 디바이스 작동불능에 따른 선행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에 심한 눈부심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레벨링 디바이스와 통신이 불능인 경우 레벨링 디바이스 자체의 결함이나 배선의 문제를 예상 할 수 있었는데요, 레벨링센서 자체를 보았을 때, 수분 유입의 흔적이나 물리적인 파손 징후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레벨링디바이스 커넥터에 전원신호도 정상적으로 표출되고, K라인도 OBD단자와 정상적으로 통전되기 때문에 레벨링디바이스 자체 고장으로 진단합니다.
레벨링디바이스의 경우 고장이 자주 나거나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 아니기 때문에, 왠만하면 동네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은 아닙니다. 전국 모비스에 부품을 수배 후 몇일 뒤 신품 레벨링디바이스가 확보된 상태에서 차량이 재입고 됩니다.
부품이 입고되면 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차를 올린 후 기존 부품을 제거합니다.
신품을 원 위치에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하드웨어 조립을 마쳤으면 휠너트를 정확하게 토크렌치로 잠근 후 공차상태에서 소프트웨어 세팅을 시작합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진단기와 통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합니다. 하지만 신품 레벨링 센서에는 현재 장착된 차량에 대한 정보나 영점 세팅 값이 없기 때문에 코딩을 해 줘야 정상작동하게 되며, 코딩의 경우 신품 장착 후 최초 1회에 한해서만 필요합니다. 코딩 및 영점 값 세팅을 완료하는 순간 라이트에서 조사각 조절 모터가 작동하는 소리가 길게 들리는데요, 기존 최하단 고정 상태에서 영점 값으로 이동하는 작동음으로, 그간 바닦을 비추던 조사각이 레벨링센서 문제였음을 다시한번 확인 할 수 있는 소리입니다.
코딩과 영점값을 세팅하면 진단기에서 오류가 표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간 레벨링디바이스 출력값이 fail safe 설계로 인해 최하단으로 고정된 상태에서 조사각을 올리려 시도 했기 때문에, 레벨링디바이스가 정상 작동하여 영점상태가 되니 상향을 향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점 공차 상태에서 정확하게 조사각을 맞춰 줍니다.
조사각 조절이 정확하게 완료되었습니다. 연식이 있기 때문에 HID벌브 및 헤드라이트 내부 반사판 등의 노화로 인해 신품과 같은 밝기는 나오지 않지만, 비슷한 연식의 차량과 비교했을 때 나쁘지 않은 수준의 광도로 정확한 조사각과 더불어 야간 시야 확보에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수리로 불편하고 위험한 야간시야를 해결하시고 보다 안전하고 시원한 야간 운행환경을 되찾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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