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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제네시스 G80스포츠 3.3T 미션오일, 프론트/리어 디퍼런셜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교환 - 오일필터 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1. 10. 14.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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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스포츠 차량입니다. 3.3리터 V6터보엔진에서 발생되는 출력을 현대 파워텍의 8단 후륜구동형 자동변속기를 통해 4륜으로 분배하며, 높아진 출력과 공격적인 스타일링에도 불구하고 제네시스 세단 고유의 컴포트한 성향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구동계 오일을 전부 교체하기 위해 방문되었는데요, 변속기 오일, 트랜스퍼케이스 오일 그리고 전륜과 후륜의 디퍼런셜 오일이 교환되게 됩니다.


입고 직후, 시동을 끄고 확인한 미션오일 온도입니다. 직분사 트윈터보의 고출력 차량에 물린 다단 변속기이다 보니 유온이 상당합니다. 드레인하기에는 온도가 너무 높아 차량 엔진룸 그리고 하단 미션팬쪽에 팬을 설치해 대기합니다.


식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온도가 확 내려갔네요.


다시 시동을 걸고 유온을 조금 올려 최종적으로 64도에서 드레인을 진행합니다.


기존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붉은 기는 온데간데 없고 시커먼 오일만 관찰됩니다. 역한 쉰 냄새가 진동하고요.


오일팬을 개방해 팬 내부에 남아있는 오일을 모두 제거합니다. 해당 차량은 상태가 좋지않아 2회 드레인으로 작업할 예정입니다.

 

해당 차량의 자동변속기 액 규격은 "ATF SP-IV-RR" 입니다. 현대 파워텍 후륜구동형 8단 전용 규격으로, 해당 규격을 정확히 충족하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으로 준비합니다. DEXRON-6가 GM이나 쉐보레 차량 전용으로 아시는 분들도 많은데, DEXRON-6 공식인증 제품의 경우 ZF변속기(저점도), CVT(고점도)나 DCT 등의 특수한 자동변속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형식의 자동변속기의 모든 규격을 충족한다고 보면 되는 가장 엄격한 최상위 규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만큼 동일 메이커의 DEXRON 인증이 제외된 일반적인 멀티 규격의 변속기 액보다 가격도 원가 기준,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것 같습니다.

 

병행수입이나 출처불명의 제품이 아닌, 믿을 수 있는 정확한 루트로 공급되는 최신 제조품을 제 값주고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잔유 배출이 끝났으면 기존 오일팬을 재 사용하여 다시 임시로 장착 후, 전용 어답터를 장착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 순환 및 온도를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2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2차 드레인 시 배출되는 오일의 모습입니다. 최초 배출때와 다르게 약간의 붉은색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오일팬을 탈거합니다. 흔적이 남지 않는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클리닝해주고요.


탈거된 오일팬의 모습입니다. 오일필터와 오일팬이 일체형으로 된 타입으로, ASSY 형태로 교체해야 합니다.


준비한 신품 오일팬입니다. 가스켓 일체형입니다.


오일팬 고정볼트는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신품 오일팬을 장착 후, 잠금 시퀀스에 따라 토크렌치를 이용해 고정볼트를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최종 주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넣어주고요.


시동을 걸어 신유가 잘 돌도록 수차례 변속 후, N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홀을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주르륵 흐르다 뚝뚝 떨어지기 시작할 때,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장착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주고요.


레벨링 작업은 규정온도 범위의 딱 중간인 55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제 디퍼런셜오일을 교체할 차례입니다. 준비한 오일은 라베놀 DGL 75W-85 LS입니다. G80스포츠의 프론트와 리어 디퍼런셜오일은 GL-5 75W-85를 충족하는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프론트 디퍼런셜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구는 매우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드레인플러그 및 주입구 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주입구 플러그를 개방합니다. 해당 플러그의 위치는 참 꼭꼭 숨어있는데요. 내시경 카메라로 요리조리 살펴봐야 겨우 찾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주입합니다.


오버플로우 과정이 끝났으면 신품 와셔로 교체한 주입구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리어 디퍼런셜오일을 드레인합니다. 드레인된 오일의 양과 상태는 작업 후반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품 씰링으로 교체한 드레인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마찬가지로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주입합니다.


신품 씰링으로 교체한 주입구 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트랜스퍼케이스에 주입될 오일은 라베놀 트랜스퍼 플루이드 DTF-1 입니다. 해당 차량의 트랜스퍼케이스오일 규격인 TF-0870을 충족하는 100% 합성유로, 기본적인 기어 윤활역활과 더불어 내부 엑츄에이터의 정확한 제어를 위한 유압작동유의 기능을 병행하기 때문에 제조사가 공표하는 규격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제품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별도의 드레인홀이 없어 석션 방식으로 기존 사용유를 제거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주입하고요. 용량이 작은 만큼, 많은 양의 신유로 세척 및 주입을 반복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주입구플러그를 토크체결합니다.


먼저 미션오일입니다. 가장 우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의 모습입니다.


배출 회차분은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나온 오일로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미션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악취도 모두 사라지고 2회차 주입과 배출을 반복하고 나서야 신유의 색으로 돌아왔습니다.


배출된 구동계 오일을 샘플링 한 모습과 교체된 각종 플러그 및 볼트 그리고 와셔류의 모습입니다. 리어디퍼런셜의 오일의 경우 상태를 보니 한번 교체한 이력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시운전을 통해 우수한 직결감과 부드러운 변속감을 확인 후 복귀하여 차를 올리고 하부 작업 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 흔적 없이 완벽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잘 조립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 관련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정확한 규격과 작업 그리고 검증된 최고급 재료와 함께 언제나 부드럽고 높은 효율의 파워트레인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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