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비지니스 세단의 표본으로 불리우는 BMW 5 시리즈 입니다. 유럽에서는 예전부터 기업의 중역들이 애용하는 차량으로도 유명한데요, 스포티함과 편안함 그리고 높은 성능까지 어느 한 부분 부족함 없는 세단으로 오랜기간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F10 모델의 후기형 528i 인데요, 기존 실키식스 3.0리터 자연흡기 엔진대신 다운싸이징을 통해 4기통 터보엔진이 처음 적용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여러 메이커에서 애용하고 성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ZF사의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변속기 제조사인 ZF가 제시하는 오일 및 필터의 권장교체 주기는 매 8만키로 라고 하며, 주기적인 오일 및 필터 교체만으로도 50만 키로 이상도 큰 문제없이 주행하고 있는 사례가 있을정도로 훌륭한 내구성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입고 후 언더커버를 제거하고 하부 변속기 오일팬에 바람을 보내 적당하게 유온을 떨어뜨려 줍니다.
유온이 적당하게 떨어지면 작업에 들어갑니다.
가장먼저 레벨링 볼트가 잘 풀리는지 확인 후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가 봅니다. 신유 고유의 맑은 녹색은 흔적도 없고 시큼향 악취가 코를 찌르는 검붉은 색의 오일이 배출됩니다.
드레인 후 오일팬을 개방합니다.
오일팬은 가스켓 및 오일필터가 일체형으로, 한번 개방하면 재사용 할 수 없습니다.
오일팬 마그넷에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만약 이 곳에 날카로운 쇳 조각 같은 파손의 흔적이 검출된다면, 오버홀 수준의 정비를 요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속기 제조사인 ZF에서 오일 교환 서비스킷을 제공받아 사용합니다.
오일팬 일체형 필터의 모습입니다. 좌측이 기존 사용품, 우측이 장착되는 신품입니다.
오일팬을 조심스럽게 정위치 후 신품 볼트를 사용하여 규정된 시퀀스와 토크에 따라 하나씩 잠가 줍니다.
ZF변속기의 경우 규격이 독자적으로 대부분의 멀티규격과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ZF-LifeGuardFluid8로, ZF에서 출시하는 8단 변속기 전용 액입니다. 하지만 무교환(Lifefill)이 떠로르는 'life'라는 이름과 달리 ZF에 문의 해보아도 실제 권장 교체주기는 8~10만 사이라고 못 밖아 두고 있습니다. 차량을 신차로만 3~4년에 한번씩 교체하는 분들이나 10만키로 쯤 까지만 타고 폐차를 하는 분들에게는 무교환이 맞긴 하겠습니다.
윤활유 메이져 Shell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MSDS에서 확인한 바 GTL의 존재가 확인이 되는데요, (CAS. NO. 848301-69-9) 하지만 비율은 비공개로 공표해 놓았네요. LIFEGUARD 6의 경우 베이스 기유가 전량 GTL유를 사용하고, LIFEGUARD 8 역시 다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동점이 무러 -42도 이기 때문에 GTL이나 PAO가 아니고서야 일반적인 VHVI 로는 도달하기 어려운데, SHELL에서 GTL을 두고 PAO를 쓸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상온밀도는 특이한 사항이 없는데, 섭씨 40도에서의 냉각 점도가 26mm2/S 로 상당히 묽습니다. 보통 현대 기아 파워텍에 많이 쓰는 규격인 SP4의 냉각점도가 30mm2/S 초 중반을 오르내리거든요. 냉간 유동성이 매우높고 냉간 상태에서 유온상승이 빠를 것 같습니다. 아마 ZF8 규격이 아닌 제품을 넣게 되면 냉각 변속지연이나 충격이 두들어 질 것 같이 보입니다. 열간 안정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역시 206도로 우수합니다.
주입은 총 2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요, 1차로 레벨링 볼트를 통해 오버플로우 될 때 까지 주입 후, 시동을 걸고 나머지를 주입합니다.
주입 후 변속을 수차례 진행 후 공회전 상태에서 잠시 기다리면서 신유가 잘 돌고 안정되도록 합니다.
레벨링 볼트를 통해 과주입분을 배출합니다.
배출이 방울단위로 떨어질 때 신품 레벨링볼트로 레벨링홀을 잠가줍니다.
레벨링이 완료된 시점의 유온을 확인합니다. 정확하게 잘 되었습니다.
레벨링 완료 유온 확인 후 손으로만 꽉 잠갔던 레벨링 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좌측이 기존 사용유, 우측이 레벨링 작업 때 배출된 과주입분으로 현재 차량에 남게 되는 오일의 상태와 동일합니다.
교체완료 후 폐기되는 볼트류 입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폐기되는 오일팬 일체형 필터 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우수한 직결감과 부드러운 변속감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하부를 살펴 봅니다. 작업흔적이나 누유 없이 깔끔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해 줍니다.
출고전 파워트레인 관련 에러가 없는 것도 확인합니다. 깨끗하네요.
정확하고 꼼꼼한 변속기 유지보수와 함께 명기의 우수한 성능과 높은 효율을 오래도록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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