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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M6 2.0 GDe CVT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1. 11. 6.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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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M6 GDE 차량이 자동변속기 오일 및 필터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QM6차량은 SUV는 디젤이라는 공식을 깨고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여 주행거리가 많지 않거나 정숙성이나 유지보수의 편의를 우선시 하는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부드러운 승차감과 정숙성 그리고 높은 효율을 실현 시켜주는 1등 공신은 바로 CVT자동변속기가 아닐까 합니다. CVT의 경우 일반적인 자동변속기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여 제조단가를 낮출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고장이 날 부분도 적을 뿐더러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승차감 달성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조상 발열이 높고 오일의 변질이 다소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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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배출에 적합할 때까지 식혀준 다음 작업을 시작합니다. 해당 변속기의 제조사에서는 변속기 오일 배출 시 가장 효율적으로 오염물을 녹여내고 배출양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온도범위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사용유가 배출되는 동안 변속기 오일 필터를 제거합니다.

 

 

 

신품 필터와 필터커버 가스켓에 신유를 잘 발라 윤활 후 조립합니다.

 

 

 

필터 하우징은 지침서에 규정된 토크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압착타입의 드레인볼트 와샤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멈추면,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규정된 잠금 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 주고요.

 

 

 

준비한 신유입니다. 풀리벨트를 기존 스틸벨트에서 체인형으로 변경한 신형 CVT미션의 특성에 적합하게 설계되는 NS-3 규격에 맞는 제품입니다. 순정품도 가능하나, 굳이 해당제품을 추천드린 이유는 해당 오일의 동점도와 열 안전성 때문입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6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르노삼성에서 출시하는 순정품은 제품공개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동일한 규격(NS-3)의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물론 닛산 제품이기 때문에 100% 동일한지는 모르겠으나 둘다 닛산의 동일한 규격이기 때문에 아마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고 차등을 둘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닛산의 물성치로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더 높습니다. 또한 인화점이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이게 바로 추천 이유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소폭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 더욱 유리하며, 유압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자동변속기의 특성상 소폭 높은 점도는 직결감 및 발진감을 보다 두텁고 힘찬 느낌이 들게됩니다.

물론 1회 교환으로 모든 오일이 전량 교환되지는 않기 때문에 일정 키로수 마다 꾸준히 관리하시면 교체 할 때 마다 좋은 체감으로 타실 수 있게 됩니다.

 

 

 

신유를 한병씩 천천히 주입합니다. 배출양 및 지침서상의 교환용량, 그리고 그동안 동일한 모델에 작업을 하면서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산하는 추정되는 정량에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 시 버려질 용량을 감안하여 주입합니다.

 

 

 

신유 주입 후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변속을 수차례 진행 후 시동을 끄고 차량을 한참 식혀 줍니다. 레벨링을 위해 규정된 온도가 상당히 낮기 때문에 차량이 거의 완전 냉간상태가 될 때 까지 충분히 식혀 주어야 정확하게 레벨링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냉간상태로 충분히 식으면, 시동을 걸고 변속을 천천히 진행하면서 유온이 오르기를 기다린 후, 규정된 온도에 도달하면 레벨링 볼트를 열어 과주입분을 버려줍니다.

 

 

 

배출되는 과주입분이 방울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한손에 들고 있던 레벨링 볼트를 잠가줍니다.

 

 

 

규정된 유온에서 레벨링 작업이 정확히 마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링 작업이 잘 완료된 것을 확인했으니, 손으로만 꽉 잠갔던 레벨링볼트를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약간 시큼한 향이 올라오긴 하지만, 불을 비추어 보면 신유 특유의 녹색이 살짝 보이는 정도로 가장 이상적인 시기에 교체를 한 케이스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좌측이 사용유, 우측이 레벨링 과정에서 배출된 오일의 모습으로, 현재 차량에 충진된 오일의 상태와 동일합니다. 불을 비추지 않으면 별 다른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조명 아래에서는 차이가 확연합니다.

 

 

 

교체되는 부품들입니다. 각종 씰 및 가스켓류 등 미션오일 교환 치고 소소하게 준비해야할 부품들이 많습니다.

 

 

 

시운전을 통해 두툼한 직결감, 부드러운 감속과 가속감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차를 올린 후 하부 작업 부위를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누유나 작업 흔적 하나 없이 깔끔한 모습을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장코드 여부를 확인 합니다. 깔끔하네요.

 

 

 

부드럽고 높은 효율의 CVT 변속기, 정확하고 꼼꼼하게 관리 하시고 언제나 CVT의 우수한 장점만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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