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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티마 2.5SL 5세대 CVT미션오일교환 -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2. 7. 2.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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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드한 전면부가 인상적인 닛산 알티마(L33) 2.5 모델이 미션오일 및 미션오일 필터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알티마는 일본 자국이 아닌, 처음부터 북미시장을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된 중형 세단형 모델로 90년대 초 처음 미국에 소개 된 이 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닛산의 효자 모델입니다. 실제 생산도 미국현지와 일본에서 동시에 진행된 적이 있기도 했었구요.

 

입고된 차량은 5세대 (L33)모델이며, 직전 세대인 L32의 경우 국내에서 SM5/SM6 모델의 베이스 모델이기도 했었습니다. 국내에는 높은 효율을 위한 2.5리터 4기통 모델과 시원한 달리기 성능을 자랑하는 3.5리터 V6 모델이 선을 보였는데, 두 모델 모두 CVT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여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승차감이 특징힙니다.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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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의 경우 40도 이하일 때 드레인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오일 온도를 떨어뜨려준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유온이 떨이지면 차를 올리고 미션오일 필터를 제거합니다. 크기가 일반적인 오일필터의 반도 안되기 때문에 귀여운 느낌마저 들게 됩니다.

 

 

 

이어서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사용유가 배출되는 동안 신품 필터 및 가스켓에 신유를 잘 발라 줍니다.

 

 

 

필터와 가스켓을 조립 후 모든 고정볼트는 지침서에 명시된 조임값으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배출이 멈추면 드레인볼트를 명시된 토크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노쓰시 파워 CVT 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한 NS-3 규격의 제품으로 우수한 성상과 높은 열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반면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닛산의 초도충진유의 성상과 비교해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더 높으며, 인화점 또한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냉간상태에서 예열이 완료되기 전 까지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냉간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슬립 그리고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는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노스씨의 경우 "highly refined synthetic technology" 라는 카피가 있어 2기유 광유가 섞여 있지 않을까 했는데, MSDS표를 보니 베이스오일이 전량 VHVI 그룹3기유 합성유로만 구성된 100% 합성오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시장(유럽)에 따라 그룹4 이상의 기유만 Synthethic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0% Synthethic 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변속을 진행 후 유온을 확인합니다. 충분히 식힌 상태에서 신유를 주입하였는데요, 금방 규정된 레벨링 범위를 넘어가 버립니다. 레벨링을 위해 규정된 온도가 상당히 낮거든요.

 

 

 

한참을 더 식혀 차량은 냉간상태로 만들어 주어야 레벨링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온이 충분히 떨어지면 시동을 걸고 RPM이 안전될 때 까지 기다린 후 PRND 변속을 수차례 천천히 진행합니다.

 

 

 

레벨링을 위한 유온 범위에 도달하면 레벨링볼트를 열어 과주입분이 배출되도록 합니다.

 

 

 

배출되던 과주입분이 방울단위나 미량으로 흘러나오기 시작하면, 정량충진이 완료된 상태임으로 재빠르게 레벨링볼트를 손으로 꽉 잠가 줍니다.

 

 

 

규정된 유온범위의 중간에서 레벨링이 잘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손으로만 꽉 잠갔던 레벨링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조임값으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좌측이 최초 배출분, 우측이 레벨링 때 배출된 과주입분으로, 현재 차량에 남아있게 되는 오일의 상태가 되겠습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폐기되는 기존 필터 및 가스켓류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발진감과 두툼한 직결감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차를 올리고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이 없는 완벽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정확하게 조립해 줍니다.

 

 

 

최종 출고 전 파워트레인 관련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완벽하네요!

 

 

 

관리가 까다롭다고 알려진 CVT 자동변속기, 정확하고 꼼꼼한 관리로 언제나 부드럽고 높은 효율만 즐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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