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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쉐보레 올뉴말리부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 방식 교환, 미션오일레벨링도 함께 합니다

cartailor 2022. 8. 11.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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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한 색감을 자랑하는 쉐보레 올뉴말리부 차량이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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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직후 미션 유온이 너무 높아 팬을 이용해 온도를 식혀준 후,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떄 작업을 시작합니다.

 

 

 

차를 올린 후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릅니다.

 

 

 

드레인볼트는 2차 배출을 위해 임시로 잘 잠가 둡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 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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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신유를 주입한 후, 시동을 걸어 변속을 시작합니다.

 

 

 

유온도 함께 올려준 후,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임시로 체결했던 드레인볼트를 열어 2차 배출에 들어갑니다. 악취도 대부분 사라지고 붉은색이 맑게 돌기 시작합니다.

 

 

 

드레인방식으로 배출 가능한양이 모두 나올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드레인이 끝났으면 신품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넣어주고요.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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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 주입 후 레벨링을 위해 규정된 유온까지 올려 주기 위해 바퀴를 들어 한참을 공회전 시켜 줍니다.

 

 

 

유온이 규정 범위에 들면 PRND 변속 후, 바퀴를 지면에 접지시킨 다음 레벨링 볼트를 열어 과주입분을 배출시켜 줍니다.

 

 

 

과주입분이 방울단위로 배출되기 시작할 때 신품 레벨링볼트로 재빠르게 잠가 줍니다.

 

 

 

손으로 잠갔던 레벨링 볼트는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규정된 범위 중간에서 레벨링 작업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단계별로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샘플링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폐기되는 레벨링 및 드레인볼트 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변속감과 직결감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차를 띄운 후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작업흔적 조차 남지 않은 완벽한 모습입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 쪽에 에러코드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 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예방정비로 언제나 신차의 부드러움과 높은 성능을 즐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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