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엔진오일교환 작업 이후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볼보 S60 D4 차량입니다. 직선형이 강조된 유려한 디자인과 함께 2015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신형 모듈러 엔진인 DRIVE-E엔진과 세계 최초로 개발된 전륜 구동형 8단 자동변속기인 아이신사의 AW F8F 시리즈 자동변속기를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입고 직후, 레벨부터 확인합니다. S60은 레벨 체크를 위한 딥스틱이 없어 계기판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량 잘 유지되고 있네요.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차량을 리프팅 후, 언더커버를 탈거해 기존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 코크를 열어 엔진오일을 시원하게 배출시켜 주고요.
오일을 배출하는 동안 필터 하우징을 클리닝한 후, 신품 오링과 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 주고요.
필터 하우징을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씰링을 교체한 플러그도 정확한 토크로 마무리하고요.
일회성 소모품인 드레인 코크 와셔를 교체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체결합니다.
S60 D4 에서 배출된 기존 사용유의 모습입니다.
준비한 엔진오일은 RAVENOL EFS 0W-20으로, 2015년식 이후 Drive-E 디젤엔진이 요구하는 VCC RBSO-2AE규격의 공식승인 제품입니다.
참고로 2015년 이 후 출시된 차량들에 적용되기 시작한 볼보의 엔진오일 규격은 매우 특이합니다. VCC RBSO-2AE라는 규격으로, 디젤엔진임에도 불구하고 0W-20 점도를 사용하는 것도 신기하고, 해당 규격제품도 거의 찾기 힘들며 정확한 물성치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대체품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공장 초도주입유와 센터에서는 Castrol Edge Proffecssional V 0W-20 이라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이 볼보 전용으로 개발되었다고 하여 시중에서도 유통되지 않으며, A/S센터 방문을 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ACEA C5의 100% VHVI 기유로는 어이없는 가격을 청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취급하려는 대체품 중 VW508/509 스팩의 0W-20의 C5 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지 조사해 보았는데, 불행하게도 고온전단지수 (HTHS)가 VW508/509를 포함한, 보편적인 0W-20 C5가 2.6Cst 내외인 반면, VCC RBSO-2AE 그보다 소폭 높은 2.65~2.75Cst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여러 제조사의 기술지원팀과 상의해 본 결과, 불과 소폭 차이라도, 주행거리가 누적됨에 따라 베어링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즉, VCC RBSO-2AE 인증이나 규격이 없는, 일반적인 C5나 C2규격의 0W-20은 절때로 사용하면 안되겠습니다. 볼보 스팩은 무늬만 0W-20이지, 0W-25나 0W-30에 더 가까운 규격입니다.
VCC RBSO-2AE 규격에 대한 기준을 찾기가 어려워 케스트롤 제품을 통해 참고하자면, 섭씨 40도씨 냉간시 동점도는 47.09mm/s2로 동급 0W-20규격 제품들에 비해 오히려 소폭 높은편이고, 열간 동점도는 8.84mm/s2 로, SAE기준, 0W-20 규격의 점도(5.6~9.3mm/S2) 상한선인 9.3mm/s2 까지 꽉 채웠습니다. 점도로만 보면 가까스로 0W20을 유지하고 있을 뿐, 0W25 정도 스팩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실 엄청 특별난 사양의 오일을 요구할 만 한 엔진도 아니면서(보편적인 4기통 직분사 터보디젤 임) 굳이 대체품을 찾기가 불가능 하게 상당히 변태적인 스팩으로 제조하여 자사 인증오일(케스트롤)만 팔아먹겠다는 굳은 의지가 다분히 보입니다.
배출된 용량을 토대로 계산된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체크합니다. MAX에 잘 세팅되었네요.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하네요. 언더커버를 다시 장착해주고요.
정비시기 알림 초기화 및 다음 교체 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한 후 출고합니다.
내 차를 위한 정확한 규격의 합성엔진오일과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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