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기아 모닝(JA) 엔진오일교환 - 토탈쿼츠 9000 퓨쳐 GF-6 0W-20

cartailor 2022. 9. 2. 05:08
반응형

엔진오일교환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모닝JA 입니다. 경차 시장에서 네임 벨류가 막강한 모델로, 승용, 영업용을 불문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확인한 오일 상태입니다. 상태 및 오일량 모두 양호하네요.

 

 

 

에어클리너 먼저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작고 앙증맞아 귀여운 사이즈죠.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 장착 및 호스를 연결해주고요.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주고요.

 

 

 

약한 세기로 에어를 주입해 오일팬 내 잔유를 제거합니다.

 

 

 

신품 필터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규정토크로 체결하고요.

 

 

 

일회성 소모품인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정확한 토크체결로 마무리합니다.

 

 

 

모닝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주입될 엔진오일은 토탈쿼츠 9000 퓨쳐 GF-6 0W-20 입니다. 최근 패키지가 새롭게 리뉴얼되었는데요. 기존 디자인보다 훨씬 좋아 보입니다.

가솔린 엔진 전용 규격으로, API SP 및 ILSAC GF-6규격의 100% VHVI 기반 합성유 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엔진보호 및 내열화에 대한 단점을 최소화 하면서도 엔진에 최상의 보호능력과 동시에 저점도 특성으로 높은 효율과 가벼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 최신규격(2020년 5월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GF-5 스팩의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대표성상부분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들면 기존 GF-5 스팩의 섭시 15도의 밀도가 0.848g/cm3 에서 0.846g/cm3으로 변화를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미세하게 떨어졌고, 냉간 동점도는 섭시40도 기준 46.1mm2/s 에서 45.08mm2/s 으로, 열간 동점도는 8.6mm2/s에서 8.5mm2/s로 역시 매우 미세하게 떨어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엔진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이스유 역시 동일한 CAS NO. 를 갖는 (64742-54-7) VHVI 기유 그대로 인것으로 보이며, 아마 미세한 변화의 차이는 첨가제 패키징이 GF-6대응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GF-6의 경우 GF-5 대비 엔진의 청정성, 내부 내마모성 향상, 연비 등 모든 부문에서 업그레이드 된 규격으로 "A"과 "B"로 나뉘는데, "A"형의 경우 기존 GF-5 및 SN PLUS 등급을 포한하여 이전 등급들과 호환이 되는(Backward compatible) 규격이지만 "B"의 경우 SP 및 GF-6 혹은 그 이상 등급을 권장하는 최신 차량 외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GF-6B의 규격의 경우 점도 부터가 0W-8, 0W16등의 초저점도 스팩이기 때문에 어짜피 점도가 맞지않아 해당 등급을 명시하는 일부 최신 차종 외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어쨌던, 해당 제품은 GF-6A 규격이기 때문에, 기존 SM, SN 등 구형 규격을 권장한 차량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업그레이드 규격입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경우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큰 장점이 있다면 바로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천천히 주입해줍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에 잘 안착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선바이저에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부착하면 작업이 끝납니다.

 

 

 

내 차에 맞는 다양한 합성엔진오일 추천과 다양한 유지보수를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닝(TA) 미션오일교환 - GS칼텍스 KIXX ATF DX-3

동글 동글 귀여운 외관이 인상적인 우리나라 경차의 대명사 모닝이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2004년 첫 선을 보였을 때는 당시 우리나라 경차 관련 기준 배기량 800cc 보다 더 큰 999cc

cartail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