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용도로 제작 및 출고된 쌍용 렉스턴 스포츠 칸 모델입니다. 거대한 크기가 인상적인데요, 신차로 출고되자 마자 세련된 외관과 안전한 야간주행을 위해 합법 인증 LED 전조등 튜닝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할로겐 광원을 사용하는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으며, 하향등과 상향등이 분리된 4등식 헤드램프를 사용합니다.
입고 후 전조등 시험기에 차량을 정렬해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막 출고된 신차인 만큼 비춰지는 곳의 밝기는 측정하는 칸델라(cd) 수치는 매우 우수하지만 출고 후 특장 작업을 거치면서 늘어난 중량 때문인지 조사각이 다소 낮습니다.
장착될 제품은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H7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제품이며, 렉스턴 스포츠와 같이 4등식 상하향 분리형 차량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제품 보증 기간 2년 및 제품 수명 5,000시간을 제공하며, 브라비오LED를 적용할 수 있는 차종 리스트는 하단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광도 측정을 위해 잠시 점등하였을 뿐인데, 면장갑이 녹아 붙을 정도로 열이 상당합니다. 사실 할로겐 전구는 사실 열을 내는 발열 장치이며 부과적인 효과로 약간의 빛을 얻는다는 말이 있는 정도인데요, 실제 소모하는 전력의 90% 가량이 열로 발산되고 10%정도만이 빛을내게 되니 할로겐 전구가 "약간의 빛을 내는 발열체"라는 말이 틀린말은 아닙니다.
반면 LED의 경우 소모전력의 70%까지가 빛으로 전환되고 나머지 30% 정도만이 열로 발산된다고 하니 할로겐 벌브와 비교하면 열효율이 상당히 우수한 편인데요, 거기다 소비전력 자체도 애초에 할로겐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나마 발생하는 열의 대부분은 반사판이 아닌 벌브 뒷쪽으로 팬을 통해 방출되기 때문에 장기간 야간 주행 후 헤드라이트 표면만 손으로 만져보아도 그 차이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LED 광원을 지원하는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조사각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못된 조사각은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을 경우 제대로 된 야간 시야 확보를 저해하는 요소니까요.
* 참고로, 2021년 9월 부터 전조등 검사 기준이 변경되었는데요, 과거 주행빔이라 불리던 "상향등"을 기준으로 검사를 진행했으나, 변경 시점 이후부터는 변환빔이라 불리는 "하향등"을 기준으로 검사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향등을 기준으로 조사각을 세팅해야 합니다.
작업을 마친 운전석 입니다. 약 2배에 가까운 칸델라(cd) 수치 증가를 보여줍니다.
동승석 역시 약 2.1배 이상 증가된 밝기를 보여줍니다.
등록증에 합법 제품임을 증명하는 스티커를 부착 후 온라인 등록절차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해당 제품은 2년 무상보증이 적용된 제품이며,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 수리가 아닌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작업 전 후의 모습입니다. 흰색 외장컬러와 어울리는 세련된 모습과 더불에 기존 할로겐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우수한 밝기를 누릴 수 있습니다.
어둡고 침침한 야간시야, 정확하고 꼼꼼한 설치와 조사각 조절로 시원한 야간시야를 합법적으로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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