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투싼 NX4 모델입니다. 최근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모델답게 세련되고 미래지향적인 외관이 눈에 띄는데요, 모범생 같이 얌전하고 차분했던 전 세대 모델의 흔적은 고사하고 느낌조차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새롭게 거듭났습니다.
하지만 옥에 티가 있다면 바로 할로겐 광원인데요, 미래지향적인 세련미에 반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실제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하게 합니다.
자동차의 기술이나 디자인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할로겐 전구의 경우 십여년전과 비교하여도 그 재질이나 발광 원리가 동일하며 낮은 열효율로 인해 출력 역시 55와트 부근인 한계점까지 그당시와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밝기의 발전은 거의 없습니다.
과거 할로겐이 가장 우수한 광원이던 시절에는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없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의 LED광원이나 이미 오래전 부터 보편화된 HID광원과 비교하면 많이 어두운 느낌이 들게 되며 요즘 필수적으로 하게되는 전면유리의 틴팅 역시 안그래도 어두운 할로겐 광원의 야간시야를 더더욱 불편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일단 기존 할로겐 전구를 장착한 상태에서 광도를 측정해 봅니다. 신차급 차량인 만큼 밝기는 우수합니다(좌 : 운전석, 우 : 동승석).
준비한 제품입니다.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는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이며,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는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 제품을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브라비오 장착이 끝났으면 전원을 인가해 작동시켜 봅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오네요, NX4 처럼 바이펑션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된 차량들은 하향등(변환빔) 뿐만 아니라 상향등(주행빔)에서도 LED 광원을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LED 광원을 지원하는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조사각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못된 조사각은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을 경우 제대로 된 야간 시야 확보를 저해하는 요소니까요.
* 참고로, 2021년 9월 부터 전조등 검사 기준이 변경되었는데요, 과거 주행빔이라 불리던 "상향등"을 기준으로 검사를 진행했으나, 변경 시점 이후부터는 변환빔이라 불리는 "하향등"을 기준으로 검사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향등을 기준으로 조사각을 세팅해야 합니다.
운전석의 모습인데요, 기존 할로겐 광원대비 약 3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좌 : 할로겐, 우 : LED).
동승석 역시 기존 할로겐 광원대비 약 2.4배에 가까운 밝기 증가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좌 : 할로겐, 우 : LED).
합법제품인 만큼 단속이나 검사에 문제가 없도록 인증절차를 진행합니다.
장착 전후를 비교한 모습입니다. 그냥 밝기나 세련미 부터 비교대상이 아닙니다. 기존 LED 미등 라인과도 이질감이 없고 일체감이 훌륭합니다.
인증제품이라 하여도 누가 어떻게 어떤 제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입니다. 성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확실한 제품 그리고 정확한 설치로 LED광원의 우수한 성능을 오롯이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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