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그랜저 IG 모델입니다. 군더더기가 없는 매끈한 유선형 차체에 현대차의 기함인 만큼 크롬으로 한 껏 멋을 냈는데요, 세련된 디자인 사이로 보이는 누런 할로겐 헤드라이트가 뭔가 침침해 보이고 전면부 크롬파츠와 어울리니 옛스러운 느낌도 드는 것 같습니다.
할로겐의 경우, 1960년대 처음 자동차에 장착되기 시작하였으니 그 역사가 이미 70년이 되었는데요, 발광부에 할로겐 가스를 봉입시키는 기술로, 당시 텅스텐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백열전구를 대체하는 획기적인 신기술로 수명과 밝기 등 모든 면에서 기존 전구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였고 HID나 LED광원이 발명되어 자동차에 사용되기 전 까지는 대적할만한 상대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도 기본적인 발광 원리나 밝기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는데요, 물론 할로겐도 처음 개발되었을 당시에는 기존 백열등을 압도하는 충분한 성능이었겠지만, 현재 차량들은 주행 속도가 빨라져 보다 멀리 시야를 확보해야 하고, 전면 틴팅이 보편화되었기에 기본적인 할로겐 헤드라이트로는 충분한 야간시야 확보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할로겐 전구는 출력의 80~90%가 발열되는데 쓰이며 나머지 10~20% 정도만이 빛을 내는데 사용되니 실질적으로는 발열장치라고 부르는게 맞을 정도로 열효율이 매우 낮은데요, 이렇게 높은 온도는 프로젝션 내부 반사판을 서서히 변색시키는 원인도 됩니다. 실제 발광되는 비중이 낮은 만큼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할 수 밖에 없고요.
일단 할로겐 벌브가 장착된 상태에서 라이트 시험기에 광도를 측정해 보는데요, 일반적인 할로겐 헤드라이트가 장착된 차량들 보다는 살짝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할로겐 전구를 대신할 제품은 브라비오LED 클래식2 입니다. 기존 제품(V1)과 마찬가지로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제품입니다. 기존 제품 대비, 더욱 증가된 광량과 장착 시 간섭 문제 해결, 안정성 향상 등의 개선점이 존재합니다. 제품 보증 기간은 기존과 동일한 1년입니다.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는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 LED 제품으로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LED 광원을 지원하는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조사각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못된 조사각은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를 유발할 수 있으며,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을 경우 제대로 된 야간 시야 확보를 저해하는 요소니까요. 참고로 해당 조사각 조절기는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밀도 검사를 받고 있는 장비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합니다.
* 참고로, 2021년 9월 부터 전조등 검사 기준이 변경되었는데요, 과거 주행빔이라 불리던 "상향등"을 기준으로 검사를 진행했으나, 변경 시점 이후부터는 변환빔이라 불리는 "하향등"을 기준으로 검사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향등을 기준으로 조사각을 세팅해야 합니다.
설치를 마쳤으면,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라이트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현행법 상 정해진 기준에 따라 라이트 조사각 조절을 완료하여 시원한 LED의 장점을 상대방 차량에 피해없이 합법적인 조사각 범위내에서 온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결과물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은 운전석 쪽인데요, 브라비로 LED제품을 장착 후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상태에서 86,800cd가 측정되어 기존 할로겐 대비 2.7배 증가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조수석 역시 정확한 조사각과 더불어 96,250cd가 측정되어 기존 할로겐 광원대비 역시 2.7배 증가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차량등록증에 스티커 부착 및 전산등록작업을 진행합니다.
좌측은 기존 하로겐 사양, 우측은 브라비오 LED 장착 후의 모습입니다. 깔끔한 화이트 바디와 LED 미등과도 훌륭한 일체감을 보여주며 한층 밝고 시원한 야간시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인증 LED 제품은 많습니다. 하지만 누가 어떤 제품을 얼마나 정확하게 설치하냐에 따라 그 결과물은 천차만별입니다. 안전과 직결된 헤드라이트, 피터웍스에서 정확하고 꼼꼼하게 설치하시고 LED벌브의 정점만을 온전히 합법적으로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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