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스포티지QL 더 볼드 LED안개등 장착 [스포티지안개등/LED튜닝]

cartailor 2019. 9. 19. 21: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포티지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무슨일 일까요?

스포티지로 말할 것 같으면,1993년 프레임 바디의 1세대(NB-7)출시 이 후 무려 26년간 생산되고 있는 모델로, 대한민국의 SUV 중에서는 가장 장수 모델이며, 기아차에서도 3번째 장수 모델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신형이 출시되며 업데이트가 거듭되었지만 장수모델인 만큼 SUV 제작에 쌓인 노하우며 기술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SUV라고 별 다른 제작기술이 필요할까 의문이 들기도 하겠지만, 높은 차고로 인해 무계중심이 다르고 크고 무거워진 차체의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승용차와 같은 편하고 안정적인 주행감을 선사하기 까지는 많은 기술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스포티지의 경우 움직임이 가볍고 부드러우면서도 한편으론 강한 차체강성과 든든함이라는 같이 공존하기 어려운 두가지의 상반된 감성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주행질감도 이러한 긴 역사동안 축척된 노하우의 결실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전면을 살펴보니 이상한 점이 있는데요. 바로 안개등의 부재 입니다. 안개등은 차량 전면의 인상을 구성하는 큰 디자인 요소기도 하지만 안전과 관련된 장치이기도 한데요, 이런 안개등을 최하급 모델도 아닌 중급 이상의 트림에 기본사양으로 장착하지 않았다는 점이 매우 의아합니다. 자동차 제작사도 결국 사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성의 극대화를 지향하게 됩니다. 때문에 옵션의 구성이나 원가절감에 대한 부분은 이해가 안가는 것은 아니지만 안전과 관련된 부분 만큼에서는 타협하지 말아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차량 입고전 모든 와이어링 및 모듈을 자체제작하여 준비해 놓으며, 안개등 작동 여부도 테스트 완료 해 놓아 작업시간은 빠른편입니다.

전원공급의 라인의 경우 순정규격보다 상위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배선 연결부는 납땜 및 수축튜브로 처리하였으며, 흡음테이핑 하여 배선보호 및 잡소리를 방지합니다.

컴비네이션 스위치도 안개등 스위치가 포함된 부품으로 교체가 됩니다.

안개등 장착 배젤역시 신품으로 준비해 놓았습니다.

범퍼탈거는 쉬운 편입니다. 하단에 볼트제거 및 핀 몇개만 탈착하면 준비가 완료되고요.

시원하게 탈착해 줍니다. 탈착시 주요 핀 부위는 물왁스로 윤활을 해 파손없이 원활하게 제거되도록 합니다.

미리 준비해 놓은 배선은 전면 레일위로 깔아줍니다.

순정라인 처럼 홀 삽입되는 케이블 타이를 이용하여 기존에 있는 빈 구멍에 잘 꼽아준 후, 콜게이트튜브로 배선을 감싸 최 전방에 위치한 배선에 돌이 튀거나 라이디에이터 온도로 인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커넥터는 순정품 사용하였기 때문에 차 후 파손시 교체도 편리하고 순정인지 출고 후 장착했는지 알기 어려울 정도의 퀄리티 입니다.

차량 외부 배선작업을 마쳤으면, 컴비네이션 스위치 교체를 위해 핸들 에어백을 탈거합니다. 탈거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는 꼭 제거해야 합니다.

임팩랜치를 '약'으로 세팅 후 한방에 정확하게 볼트를 탈거합니다. 수공구로는 풀기 어려운 토크로 잠겨 있습니다.

그리고 클락스프링도 필히 테이핑 하여 돌아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도 컴비네이션 스위치를 후딱 탈거합니다.

안개등 스위치가 있는 신품으로 교체한 후 다시 조립에 들어갑니다.

해당 커넥터 후면은 핀이 없기 때문에 스위치 신호 관련 핀삽입도 병행됩니다. 핸들는 탈거전 위치 마킹(노란색)을 해 놓았기 때문에 다시 정확한 위치에 조립됩니다.

핸들 고정 볼트는 공장에서 조립될 때 처럼 나사고정제를 잘 도포한 다음, 손으로 끝까지 체결해준 다음,

마무리는 토크랜치를 사용해 정비지침서상의 규정토크로 조여줍니다.

이번에는 실내 하단부에서 필요한 배선작업에 들어 갑니다.

모든 배선은 테이핑하여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합니다.

차체 쪽 작업이 모두 완료 되었으면, 탈거해 놓은 범퍼로 가서 본격적인 장착에 돌입합니다.

기존 베젤 탈거 후 안개등 홀이 있는 배젤로 교체한 후,

안개등을 장착 한 후 나사로 잘 고정해 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자체와 재결합만 앞두고 있습니다.

결합전 배선 커넥터만 장착해 테스트 합니다.

짠~! 잘들어 옵니다.

작동방식은 순정과 동일 합니다. 스위치가 저 위치에 있어도 미등이나 전조등이 켜지지 않으면 작동되지 않습니다.

스위치는 매우 깔끔합니다. 뭐 신품이니까 당연한거겠지만요.

모든 작업이 끝났으면, 시동 후 5분 이상 방치해 놓고 이상여부를 다시한번 확인 한 후 출고합니다.

감사합니다~! 안개등과 함께 시원한 시야와 스타일리쉬한 외관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