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싼타페 더 프라임 HID 헤드라이트(다이나믹 벤딩라이트) 장착

cartailor 2019. 10. 24. 14:11
반응형

싼타페 더 프라임 AFLS(가변형 전조등 시스템)HID 헤드라이트를 달자보자!

싼타페DM의 기존 어두운 할로겐 헤드라이트, 야간 운전 시 앞이 잘 보이지 않아 정말 불편하고 위험하기도 합니다. 싼타페DM의 공통적인 문제점이라 더 프라임 HID 헤드라이트 튜닝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바로 그 싼타페 더 프라임 HID 헤드라이트를 장착해보려 합니다.

​​

 
 

싼타페DM에서 싼타페 더 프라임 HID 헤드라이트로 변경 시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오늘은 두 가지 옵션 중 상위옵션인 AFLS HID 헤드라이트로 진행합니다. 작업 시작합니다.

오늘 준비한 모든 제품은 현대모비스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얼마 전, 튜닝관련법이 상당부 개정되면서 튜닝규제가 완화되었는데요,

​그 중 전조등튜닝에 대한 변경사항은,

자기인증된 전조등은 구조변경면제

ex ) 페이스리프트 전조등 사용

쉽게 말하자면, 현대와 기아 같은 제조사가 제작한 헤드라이트로 변경 시 구조변경이 더 이상 필요없다는 내용입니다.(광원변경에 따른 경우는 아직까지는 확실한 내용이 없습니다). 구조변경이 필요업다 해서 검사 까지 무사 통과는 아닙니다. 광원(할로겐에서 HID, LED) 변경의 경우 레벨링 센서 없이 단순 헤드라이트만 교체하는 경우 검사 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상담 받아보세요!

중고로 라이트만 구매 후, 교체를 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싼타페DM과 같이 할로겐에서 HID(타차량의 경우 LED도 포함)로 변경 시 오토헤드레벨링센서가 반드시 탑재되어야 합니다.

제조사에서 형식승인을 할 때 레벨링센서까지 포함해서 진행을 했기 때문입니다. 라이트+레벨링센서가 한세트 입니다. 광원이 일정값 이하인 몇몇 차량의 경우, 이 레벨링센서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라면 라이트만 교체해도 검사 시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요.

교체될 싼타페 더 프라임용 AFLS(가변형 전조등 시스템) HID 헤드라이트의 모습입니다. DBL(다이나믹 벤딩 라이트)를 지원하는 헤드라이트로, 라이트가 상하 뿐만 아니라 좌우까지 조절되는 최상위옵션의 제품입니다.

 
 

AFLS(가변형 전조등 시스템) 헤드라이트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AFLS(가변형 전조등 시스템)의 경우 AFLS ECU와 AHLS(오토헤드레벨링시스템) 헤드라이트와 다르게 프론트 기울기 센서가 추가됩니다.

차고센서의 값을 토대로 라이트를 상하 조절할 뿐만 아니라 프론트의 기울기 센서를 통해 조항각에 따라 라이트를 좌우까지 조절하기 위함이죠.

물론 센서만 추가한다고 구동되진 않습니다, AFLS 전용 ECU를 추가해야하기 때문이죠.

AHLS와 비교했을 때 추가되는 부품 및 시스템이 있기에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HID 헤드라이트를 바꾸고 싶다면 AHLS를, 어차피 바꾸는 거 최상위로 가자라는 생각이라면 AFLS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AHLS로만 하셔도 시인성 면에서는 신세계가 펼펴집니다!

작업시작 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 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전장품작업이기에 쇼트로 인한 전장품 고장을 방지하기 위함이죠.

 
리어와 프론트에 각각 기울기 센서를 장착합니다.

​센서에서 나오는 배선은 콜게이트튜브를 이용해 이물질과 브레이크 라인 및 기타 열로 부터 배선을 보호해주며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헤드라이트를 교체하기 위해 프론트 범퍼를 탈거합니다.​

좌측은 기존 싼타페DM 할로겐 헤드라이트이며, 우측은 싼타페 더 프라임 HID 헤드라이트입니다.

 
 

방향지시등과 상향등의 위치가 기존 할로겐 라이트와 비교했을 때, 위치가 변경되었으며 면발광의 디자인 역시 변경되었습니다. 기능적인 부분으로 더 프라임용 HID 헤드라이트를 고민하는 케이스가 많지만 디자인때문에 바꾸는 케이스도 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할로겐에서 HID 헤드라이트로 변경 시, 순정 커넥터 자체가 다릅니다. ​두 가지 헤드라이트 커넥터를 이용해 잭바이잭 방식으로 배선작업을 진행 후, 연결해줍니다. 차후 사고로 인한 라이트 탈거 시 순정 커넥터인 만큼 어디서 수리를 하셔도 간단하게 탈부착이 가능하게 작업완료하였습니다.

엔진룸 및 외부로 노출되는 모든 배선은 콜게이트튜브로 마감해 안전하게 마감하였으며,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케이블 타이 고정 후, 꼬다리(?)는 촬영 후 모두 잘라내었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홀고정용 타이를 이용해 케이블타이보다 더욱 튼튼하게 고정할 수있는 부분들은 모두 이와 같이 고정하였습니다.

더 프라임용 HID 헤드라이트를 장착합니다.

AFLS HID 헤드라이트를 구동시키기 위해 배선은 운전석쪽으로 빼준 후, 콜게이트튜브를 이용해 엔진룸 열로 인한 파손을 방지하였습니다.

AFLS ECU 작업도 깔끔하게 완료하였습니다.

프론트 범퍼를 장착 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다시 연결해줍니다. 시동을 걸어 새롭게 장착된 더 프라임 HID 헤드라이트를 테스트합니다.

기존 싼타페 DM의 라이트와 형상이 달라 단차가 생깁니다

싼타페 더 프라임용으로 출시한 라이트인 만큼 기존 싼타페DM과 100% 맞지는 않습니다.

단차를 없애려면 더 프라임용 범퍼로 교체해야 되지만 이럴 경우 비용이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1. 라이트의 디자인이 아닌 밝기와 같은 기능성이 중요하다면 라이트만 교체하는 게 맞으며,

2. 단차와 같은 외적인 부분이 신경쓰인다면 더 프라임 범퍼까지 같이 교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실제 라이트를 보는 높이는, 서서 내려다 보기 때문에 크게 도드라 지는 부분은 아니며, 방수 등 기타 문제는 없습니다.

 
 

AFLS(가변형 전조등 시스템) 헤드라이트를 완벽하게 구동시키기 위해선 전용진단기 작업이 필요합니다. 파라미터 다운로드 및 센서 초기화를 통해 영점세팅을 진행합니다. 공차 상태에서 타이어 공기압 확인 후 진행합니다.

진단기작업을 실행하면 라이트가 자동으로 움직이면서 공차상태의 레벨링 센서가 현 위치를 기반으로 영점을 세팅하게 됩니다.

고장코드 여부도 확인합니다. 아주 깨끗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싼타페DM의 어둡고 칙칙한 노란 불빛의 할로겐과 비교했을 때 광량은 물론 하얀(또는 푸른) 라이트가 차량의 인상을 확 바꿔줍니다. 시동을 켰을 때 다이나믹벤딩라이트 세레모니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싼타페 더 프라임 AFLS 헤드라이트로 시원한 밝기를 누려보셨으면 합니다. 안전이 첫 번째인 만큼 나와 내 가족을 위한 안전한 야간 드라이빙을 원하신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