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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더뉴아반떼AD 1.6 MPI - 엔진오일, 브레이크액교환

cartailor 2024. 8. 31. 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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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AD 페이스리프트 버젼인 더뉴아반떼AD 1.6 MPI 모델입니다. 유지보수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으로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는 양호한 편이며, 차량에 존재하는 엔진오일량은 많은 편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해 에어 어답터를 삽입 후 차를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필터캡을 깨끗히 세척 후 건조한 다음 신품 오링과 카트리지를 끼워 줍니다. 필터캡을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사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재사용 또는 과한 힘으로 플러그를 체결해 와셔 압착 정도가 심합니다. 플러그 나사산 손상도 보이네요.
 
 
 

드레인플러그와 와셔를 모두 신품으로 교체한 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을 때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줍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양이 많습니다.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 모두 일치하는 합성엔진오일입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b 최신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고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픈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하며, 수많은 택시기사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내구성과 성능이 충분이 검증된 합성유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 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해당 오일의 가장 장점은 저마찰 성향이 두들어지는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경차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 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고온에서의 동점도 지수가 낮기 때문에 한 여름에 풀악셀로 고속도로를 몇 시간씩 주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벅찰 수 있습니다(오일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또한 순정 권장 점도의 "w" 이 후 끝자리가 30 까지는 커버가 가능하지만 5w40 이라던가 그 이상인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만약 W40을 권장하는 엔진에 주입하는 경우, 제조사 엔진 설계 상 고려된 유로에 걸리는 오일 압력이나, 하이드로 베어링 등 마찰부위의 부하에 맞춰진 점도와 상이하기 때문에 엔진이 설계한 의도와는 다르게 구동되어 여러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더뉴아반떼AD 1.6 MPI IVT미션오일교환 - 압력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아반떼 AD시리즈의 마지막 버전인 뉴아반떼 모델입니다. 페이스리프트라고 하기에는 상당부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디자인 뿐만 아니라 파워트레인 역시 현세대 아반떼인 CN7과 동일한 MPI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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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오일교환 주기 안내를 끝으로 엔진오일교환 작업을 종료됩니다.
 
 
 

브레이크액교환

라베놀의 DOT4 LV 규격으로 총 2리터를 사용하여 밀어내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왜 교환이 필요할까? 교체주기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 보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2년 혹은 4만km 중 선도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들은 누적주행거리와 관계 없이 매 2년을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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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어답터를 장착 후 신유로 압력을 걸어 줍니다. 압력으로 밀어내기 방식은 대부분의 제조사의 지침서에 명시된 권장되는 교환 방법으로 보다 완벽한 교환이 가능합니다.
 
 
 

신유로 압력이 걸려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액 브리더를 살짝 열면 사용유가 자연스럽게 배출되며 신유로 교환됩니다. 작업이 끝난 브리딩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바퀴도 조립하고 휠너트를 모두 토크렌치로 체결합니다. 휠너트는 시운전 후 한번 더 확인하게 됩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신유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세팅한 레벨로 잘 유지되는 지 확인 후 출고합니다.
 
 
 

아반떼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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