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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DH) 3.3T 스포츠 - 프론트 디퍼런셜, 엔진오일교환

cartailor 2024. 9. 5.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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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 작업들을 위해 입고된 G80스포츠 3.3T 4WD 모델입니다. 제네시스, K9, EQ900 등의 후륜구동형 4륜 모델들은 전륜 디퍼런셜오일 교체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인데요, 해당 차량 역시 전륜 오일 교체가 불가능하다는 주변 업체의 답변을 듣고 수소문 끝에 멀리서 방문해주셨습니다.

 

 

 

프론트 디퍼런셜오일교환

현대 순정 디퍼런셜 오일입니다.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해당 차량의 초도충진유와 동일한 GL-5 75W-85로 준비했습니다.

 

 

 

전륜 디퍼런셜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된 사용유입니다.

 

 

 

전용 씰란트가 발린 신품 드레인플러그로 교체합니다. 주입구와 배출구 플러그 와셔는 모두 동일한 품번의 신품 와셔로 사용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채워 넣습니다.

 

 

 

레벨링이 끝났으면 주입구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엔진오일교환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는 양호하며, 오일량 역시 게이지 내 잘 위치해있습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 후, 탈거했던 스트럿바 고정 볼트를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를 연결 후, 호스를 설치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필터캡은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세척 및 건조시켜둡니다.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필터캡에 신품 오링, 필터를 결합 후 모든 접촉면에 신유를 바릅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와셔를 교환 후, 오일 배출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최근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에서 GEN3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고요.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올려주기 위해 잠시 대기합니다.

 

 

 

엔진이 열간 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 게이지를 통해 오일량이 정량 세팅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주기 안내 및 시운전을 끝으로 특이사항 유무 확인 후 출고합니다.

 

 

 

제네시스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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