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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아우디 A6 3.0 TFSI 엔진오일 교환 - 하도 럭셔리 드라이브 5w30

cartailor 2019. 5. 19.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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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명차 3대장 중 하나인 아우디, A6 입니다. 중후한 외관과 310hp의 파워풀한 주행능력, 쿼트로에 뛰어난 정숙성까지 스포츠 세단의 대명사입니다. 의도된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 줄 엔진오일 교환, 지금 시작합니다.

 

 

기존 엔진오일을 확실하게 배출하기위해 에어를 이용한 드레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에어 어댑터를 엔진오일 주입구에 마운트해줍니다.

[ V형 엔진은 언제봐도 정말 멋있습니다 ]

 

아우디A6를 리프트에 올려 언더 커버를 제거합니다

 

 

기존 드레인플러그에서 누유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브레이크오일클리너로 드레인 플러그 및 주변을 세척합니다. 

다행히 누유는 없는 걸로 확인되었습니다

 

 

드레인 플러그를 개방하면 기존 엔진오일이 배출됩니다

색갈이 거뭇하니 진득한 블랙이 눈에 띕니다

엔진오일 색이 진하면 안 좋은 거 아닌가요?

색깔이 진한 건 엔진오일의 청정분산 작용이 잘 이뤄졌다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맑게 나온다면 타르가 엔진 어딘가에 붙어서 배출되지 않은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중력 드레인이 끝난 후 에어배출을 통해

잔유도 제거해줍니다

에어를 통해 배출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양의 잔유가 배출되었습니다

에어는 엔진 내부에 압력이 걸리지 않도록 매우 약하게 진행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입으로 바람을 부는 정도보다 약간 강한 정도 입니다

그런 약한 강도에도 불구하고 에어를 사용하지 않을 때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아우디와 같은 수입차들은 엔진오일의 양이 어마어마합니다

5L 짜리 비커를 꽉 채우고도 1L가 넘게 나왔습니다

신유 주입 전, 플러싱을 위해 킥스 엔진 플러싱 오일을 준비했습니다

킥스의 메뉴얼에 따라 플러싱 오일 정량을 주입 후,

시동을 켜고 10분 동안 엔진을 공회전 시켜줍니다

투명하던 플러싱 오일이 1차 폐유와 같이 거뭇거뭇한 색깔로 배출되었습니다

엔진 속 검댕이들이 깨끗하게 배출된 것 같습니다

양도 실제 플러싱 오일을 주입했을 때 보다 200ml 정도 더 나왔습니다

플러싱 오일이 처음 드레인 시 제거가 안된 잔유까지 끌고 나온 겁니다

첨가형 플러싱제도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잔유제거를 위해서라도 추천합니다!

드레인 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전자식토크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드레인플러그를 조여줍니다

과도한 토크는 오일팬을 파손시켜 누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규정토크를 준수합니다

이제 오일필터를 교환할 차례입니다

오일필터를캡을 탈거 후 조심스럽게 기존 필터를 제거합니다

제거 후, 필터홀에도 기존 잔유가 남아있기에 석셔너를 이용해

깔끔하게 모조리! 제거해줍니다

신품과 기존 오일필터의 모습입니다

한 눈에 봐도 확연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O-ring은 필터 하우징 쪽과 필터캡쪽 각각 1개씩 총 2개가 들어갑니다

O-ring을 탈거하고 신유를 도포 후 장착에 들어갑니다

신품 오일필터 엘리먼트를 케이스에 장착 후 손으로 체결 한 다음 마무리는 토크 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줍니다

사소한 디테일의 차이가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준다 생각합니다

 

신유로 XADO(하도) 럭셔리 드라이브 5w30을 준비했습니다

엔진복원성능과 정숙성의 끝판왕인 하도의 플래그쉽 합성유입니다

현대, 아우디, BMW, 벤츠 등 대부분 차종의 규격을 여유롭게 충족합니다

또 한가지 특징이 있다면, 하도만의 검증된 복원 기능인데,

마모된 피스톤을 작은 입자로 영구적으로 채워 압축압력을 복원하고

실린더 같 압축압력 차이를 균일하게 만들어 주어 진동감소와 파워 회복에 탁월합니다

한 방울도 남기지 않고 모조리 아우디A6에 수혈해줍니다

하도 럭셔리드라이브의 재밌는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꽃향기가 나는 엔진오일이라는 점인데요,

(묘하게 중독성 있습니다 이거..)

엔진오일교환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언더커버를 재조립 후 차량을 내려줍니다

아우디의 경우 차량 시스템에 진입하면 엔진오일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X 와 MIN 의 중간 정도에 레벨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 레벨링이면 오일이 부족하지 않을까요?

엔진오일이 규정량을 넘게 되면 크랭크축이 잠기게 되어 회전하면서 저항을 일으키고,

그로 인해 오일에 거품을 형성해 악영향을 초래합니다

과유불급의 말처럼, 오일 보충 완료 후 잔유가 남았다면 다 보충하지 마시고

KEEP 해 두셨다가 차후 엔진오일을 보충하시거나

다음 엔진오일 교환주기 때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아우디A6 엔진오일교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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