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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보는이를 압도하는 도요타 프리우스가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1997년에 출시된 도요타 프리우스는 세계에서 첫 선을 보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입니다. 지금이야 하이브리드며 심지어 전기차를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보는 시대에 살게 되었지만, 90년대 후반, 저속주행은 전기로, 높은 출력이 요구될 때는 엔진이 개입되는 하이브리드의 구동방식과 리터 당 20키로를 넘는 연비는,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온 듯한 신 문물이었습니다.
해당차량은 2015년 이 후 출시된 4세대 버젼으로, 현역입니다.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모델답게 그간 누적된 하이브리드 구동관련 노하우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또한 3세대 이 후 리튬폴리머 전지를 적용하기 시작하였는데, 국내 수입모델의 경우 아쉽게도 기존 니켈 배터리가 장착되어 출시되는데, 아마 수입원가를 낮추고자 하는 목적과, 영하 20도를 오르내리는 우리나라 겨울기온에 한냉성능이 보다 우수한 니켈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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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직 후 확인한 레벨은 약 75%로 매우양호하며, 사용유의 상태도 좋은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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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먼저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크기는 기아 모닝의 필터보다도 약간 적은 크기이며, 작업성은 양호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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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재간둥이 에어어답터 삽입 후 호스를 잘 정리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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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사용유를 드레인합니다. 별도의 서비스 홀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언더커버 제거없이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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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필터 하우징도 조심스럽게 제거해 줍니다. 오일필터의 크기도 역시 매우 아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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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배출로 한방울도 나오지 않을 때, 에어를 살짝만 입으로 부는세기로 개방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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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췄던 드레인이 한동안 주르륵 하고 이어집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방치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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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드한 에어가 열심히 잔유를 밀어내고 있을동안, 오일필터 하우징을 깨끗히 세척 후, 신품 필터카트리지와 오링을 결합 후, 신유를 듬북 도포하여 체결시 마찰되는 부위들을 잘 윤활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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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된 오일필터 하우징은 손으로 살살돌려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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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드레인볼트 와샤도 신품으로 교체 합니다. 알류미늄 와샤 양쪽 접촉면에 종이가 붙어있는 형식의 와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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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와샤로 교체한 드레인볼트는 손으로 끝까지 체결하여 줍니다. 특이사항 없이 부드럽게 잘 체결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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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는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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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엔진의 가동율이나 부하가 덜 한 하이브리드 엔진인 만큼 에어크리너 및 오일필터는 경차에 장착되는 크기이지만, 배출되는 오일량은 1.8리터 배기량을 갖는 엔진만큼 양인 보편적인 동일한 배기량을 갖는 가솔린 엔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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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입할 신유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찰떡 궁합인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해당 차량의 권장등급 및 동점도를 여유롭게 충족시키는 정확한 규격의 가솔린 엔진 전용 제품입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5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동일한 내용물의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푼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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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장점은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하이브리드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하고 EV모드에서 엔진이 개입되는 과정이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전개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저속 주행시 잦은 EV모드의 개입으로 실제 엔진 구동시간이 짧은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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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당시 레벨을 확인하고, 배출된 사용유를 전량 계량하기 때문에 정확한 량은 한번에 주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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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어 유온을 상승시켜 줍니다. 그런데 EV개입이 너무 적극적이라, 에어컨 및 열선 등 전기부하를 인위적으로 주어 엔진을 돌려 줍니다. 엔진이 열간상태로 데워지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다음 레벨을 측정합니다. 정확하게 75%에 잘 주입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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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확인 후 다시 전기부하를 주어 엔진을 공회전하도록 만든 후, 차를 안전하게 올려 하부 작업부위의 청정성 및 누유를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매우 깔끔하게 작업이 잘 완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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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필터도 유분기 하나 없이 깨끗하게 잘 장착되었음을 확인 후 서비스 커버를 닫고 출고 준비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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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를 부착하고 내부 연막살균을 끝으로 모든 작업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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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합리적이고 정확한 소모품 관리로 높은 효율을 더욱 극대화 시키고 아울러 부드러운 성능과 내구성 향상 효과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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