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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AD 1.6 GDI - 그릴교체없이 순정 전방센서 장착하기

cartailor 2020. 7. 15.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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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 AD차량이 전방센서 장착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주차시 전방 거리 가늠이 어렵거나 보이지 않는 장애물을 감지하여 접촉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장비인데요, 과거 10여 년전만 해도 후방센서정도만 있어도 신세계였고 전방센서는 최고급 플래그쉽 일부 차량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장비였으나, 최근들어 소형차에도 심심치 않게 만나볼 수 있을정도로 보급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차급이나 크기와 무관하게 유용한 장비입니다.

현재 입고된 차량에는 전방센서가 없는 사양이기 때문에 당연히 스위치 자리도 비어있습니다.

작업전 필요한 부품을 나열해 봅니다. 차대에 맞게 주문을 하여 준비하기 때문에 색상도 범퍼색과 정확하게 맞게 준비가 됩니다.

그릴쪽에 들어가는 센서는 그릴의 장착면과 동일하게 무광 흑색입니다.

스위치도 준비합니다. 자동 활성화 조건이 아니지만, 필요한 경우 일정 속도이하에서 임으로 켤 수 있으며, 반대로 자동활성화 조건이지만 불필요 한 경우 잠시 꺼둘 수 있는 선택권이 생기게 됩니다.

범퍼쪽에서 차체로 연결되는 하네스도 출고 사양에서 장착되는 것과 동일한 품번의 순정품이기 때문에 차 후 범퍼를 통으로 교체하거나 하여도 그냥 신품으로 교체 후 꼽으면 끝입니다. 번거롭게 배선작업을 하거나 잭개조가 필요없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체의 전원공급을 차단 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범퍼 탈거 전 탈착시 접촉하여 미세한 스크레치가 발생될 수 있는 부위는 잘 테이핑해 준 후 범퍼가 물려있는 틈새로 물왁스를 듬뿍 도포하여 핀의 손상이나 변형을 막습니다.

범퍼를 시원하게 쏙 빼줍니다. AD의 경우 범퍼탈거가 쉬운편입니다.

범퍼나 그릴교체 없이 가공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 타공을 합니다. 범퍼측 타공지점은 친절하게 타공 포인트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센서는 4군데 모두 전용 순정브라켓을 사용하여 고정됩니다. 브라켓은 출고시 공장에서 부착할 때와 동일하게 열로 녹여 용접해 주기 때문에 매우 견고하게 부착이 되며, 차 후 센서 고장 및 파손 등의 사유로 개별 센서 교체가 필요한 경우에도 똑딱이 방식으로 쏙 뽑은 다음에 신품으로 껴주면 끝입니다. 즉, 교체가 필요한 경우가 생겨도 원래 있었던 공장 장착품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가공이나 절차가 불필요 합니다.

타공작업을 마치고 센서장착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센서에 기존 범퍼색과 동일하게 도색이 되어 나오기 때문에 별다른 이질감이 없습니다.

그릴 쪽 센서는 가까이서 보지 않는 한 찾기가 어렵습니다.

범퍼쪽 배선을 깔아줍니다. 그냥 순정배선 어셈블리 그대로 사용합니다.

범퍼쪽 배선과 연결되는 커넥터 또한 출고시 장착되는 차량의 것과 동일한 순정 방수커넥터 입니다.

범퍼를 원위치 후 자체에 부착하였던 보호 마스킹을 제거합니다.

이번에는 실내로 들어와 스위치 교체를 위해 기어봉과 트림을 탈거합니다.

커넥터도 핀삽입 작업을 위해 모두 제거합니다.

핀삽입을 통해 비어있는 배선을 원래 있어야 할 자리에 동일하게 만들어 줍니다. 중간커넥터에도 한번 더 핀 작업을 하여 차 후 콘솔 탈거시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합니다.

온 오프 스위치가 있는 패널로 교체합니다. 출고 옵션사양에서는 통풍시트 기능이 있는 차량에만 전방센서가 장착이 되는가 봅니다. 스위치만 열선전용으로 바꾸면 좋을 것 같은데 스위치 방식이 달라 스위치 커버만 교체가 되지 않습니다.

BCM쪽에서 작업을 이어갑니다. 필요한 배선을 연결하고 PAS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기어봉 및 주변 패널을 원상태로 조립 후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위치, 거리에 따라 정확히 작동하는 것을 확인합니다.

깔끔하게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추가로 크루즈 컨트롤 작업까지 진행합니다. 크루즈컨트롤의 경우 배선이 다 살아있기 때문에 스위치만 교체하면 끝입니다.

정확하게 활성화가 잘 되는 것을 확인 후 작업을 종료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전방센서 장착으로 스트레스 없이 안전하게 주차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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