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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푸른 가을하늘과 잘 어울리는 순백색의 크루즈 차량입니다. 크게 부족함 없는 출력과 야무진 주행질감을 자랑하지만, 높은 작동온도로 변속기 오일 관리에 조금 더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단점이 있는데요, 불편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관리하시면 크게 부족함 없는 부드러운 성능과 효율을 오래도록 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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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해 봅니다. 신유의 붉은색은 찾아볼 수 없는 진한 갈색입니다. 냄세도 신유 특유의 달콤한 향 대신 산화되고 부식된 시큼하고 역겨운 향만 풍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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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 후 기존 드레인플러그로 살짝만 잠궈줍니다. 쉐보레 하이드라 변속기의 경우 열화에 의한 오일변성이 심한 차종으로, 2회 드레인을 기본으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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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한 신유는 매우 믿고 쓰는 CASTROL 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PAO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 입니다. VHVI와 PAO가 베이스가 되는 기유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들어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3기유 합성유 20~50%, 그리고 비공개 베이스유와 1~5% 의 첨가제 (Methacrylate copolymer - 전단안전성을 위함)으로 나오는데, VHVI기유 다음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는 비공개 입니다만, 영하 -54도의 유동점 하나만 보더라도 PAO베이스임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광유 또는 일반적인 VHVI만으로는 유동점강하 첨가제를 어마무시하게 때려 넣지 않는 이상 절 때 나올 수 없는 유동온도 일 뿐더라, 오일 통에도 명시 했 듯, "Fully Synthetic" 즉 100% 합성유 이기 때문에, VHVI(20~50%)+PAO(베이스 유의 나머지 전부)베이스가 유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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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 주입구를 통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주입구는 위치도 나쁘지 않고 주입속도 또한 빠른편입니다. 단, 디젤의 경우 배터리 측면에 위치한 ECU 및 브라켓 탈거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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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입한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시동을 걸고 변속을 진행하며 유온을 올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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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적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차를 다시 올려 2차 배출에 들어갑니다. 이제서야 약간 붉은 색이 돌기 시작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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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주입 후 한번 더 배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2차 배출색을 보니 이정도로 충분합니다. 이번에는 드레인볼트를 신품으로 교체 후 다음 교체 까지 영구적으로 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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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인볼트는 손으로 체결 후 토크렌치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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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오버필 방식의 레벨링 때 버려질 양을 감안하여 인위적으로 과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수차례 변속을 진행하여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시간을 갖고 기다린 후 유온을 확인하는데요, 하이드라 변속기의 규정 레벨링 온도는 매우 높기 때문에 약간의 작업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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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바퀴를 올려 주행상태를 시연해 주는건데요, 1단 부터 6단 까지 골고루 변속 되도록 바퀴를 공회전 시켜준 후 2단에서 방치하여 유온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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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규정 레벨링 온도에 도달하면 측면에 위치한 레벨링 플러그를 개방하여 과주입분이 흘러나오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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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르륵 나오던 과주입분이 똑똑 방울져서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손으로만 잠궈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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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은 규정온도인 85~95도의 딱 중간인 90도에서 잘 마무리 된 것을 확인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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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만 잠궜던 레벨링플러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영구체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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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차례 시운전을 다녀온 후, 부드럽고 직결감이 우수한 변속감을 확인합니다. 차량에 따라 변속이 심하거나 이상증상이 보이는 경우 TCU 초기화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시운전 후 다시 차를 띄어 하부 작업부위의 작업흔적이나 누유는 없는지 꼼꼼히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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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출된 사용유입니다. 총 10리터가 넘는 신유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보면 다 똑같아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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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을 투과하면 차이가 명확해 집니다. 1차 및 2차 배출분 그리고 맨 우측에 있는 오일이 레벨링 때 버려지는 오일로 현재 차량에 주입되어 있는 오일의 상태입니다. 신유보다 약간 색상이 진하긴 하지만 거의 완벽하게 교체가 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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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정확한 규격,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변속기의 내구성이나 성능 걱정없이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만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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