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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6 3.0TFSI C6 후기형 모델입니다. 단종 진적 슈퍼차져 엔진을 처음 적용한 A6 모델로, 동일한 엔진에 약간의 개선사항이 더해져 이 후 출시된 C7 모델에 까지 이어지는 엔진입니다. 수퍼차져 기어오일 보충을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많이들 하는 C7 A6, A7 그리고 S4 및 S5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형태의 이튼 차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슈퍼차져? 그게 뭐지? 별도로 오일 교환이 필요할까요?
엔진의 파워라 함은 배기량, 즉 얼마만큼의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를 연소실이 수용할 수 있냐 하는 체적과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연소실을 넓게 만들어 배기량을 키우면 출력은 증가합니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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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넷을 열면 가장먼저 딱 버티고 있는 슈퍼차져 유닛입니다. 과급기와 직분사의 조합으로 열이 많기 때문에 잠시 식혀줍니다. 슈퍼차져 탈거를 위해 수냉식 인터쿨러로 연결되는 냉각라인을 탈거해야 하는데 만약 엔진이 뜨거운상태에서 작업을 하게 되면 화려한 분수쇼를 볼 수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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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진공라인 및 커넥터 탈거에 앞서 위치 마킹을 합니다. 모두 똑같이 생겼고 여기저기 다 체결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꼭 표기 후 탈거해야 차 후 정확한 위치에 조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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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텐셔너의 장력을 해제 후 드라이브유닛 벨트를 탈거합니다. C6 모델의 경우 공간이 매우 협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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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너트 제거 후 슈퍼차져를 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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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져 기어오일 드레인볼트 제거 후 비커에 받아봅니다. 역시 오일이 한방울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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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량의 신유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주입전과 후 무부하 상태에서 풀리를 손으로만 살살 돌려봐도 느낌이 다른데 최대 50마력까지 부하가 가해졌을 때 회전질감은 얼마나 다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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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인볼트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저 고무씰이 대부분 그냥 바스러 지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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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품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살살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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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포트는 간단하게 약품으로 불린 후 석션합니다. 진한 흑색이던 가변플랩도 고유의 주황색을 띄게 닦아주고, 공기흐름을 방해하고 와류를 생성하는 카본과 오일 잔유물로 울퉁불퉁했던 흡기 포트도 매끈한 면을 되찾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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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피팅과 호스를 정리하고 신품 어답터씰을 정위치에 안착 하면 슈퍼차져 조립준비가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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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차져는 한방에 딱 하고 내리꼽아야 합니다. 사전 준비나 스킬이 부족하여 호스나 커넥터가 장착 중 걸려 자꾸 들었다 놨다 하게 되면 하부 접촉면의 씰과 가스켓이 슈퍼차져 하단에 붙었다 떨어지면서 제자리를 벗어날 수 있으며 첫 시동 때 부터 남다른 엔진음과 얼마 못가 각종 경고등 향연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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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보충 후 시동을 걸어 에어를 빼주고 엔진을 다시 데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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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열이 오르는 동안 깨끗하게 엔진룸 클리닝도 완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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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클리닝으로 인해 달라진 유량 및 부하값을 새로이 인식시키게 하기 위해 트러틀밸브 및 부스트압력 제어 밸브의 기존 학습값 삭제 후 재학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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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운전을 다녀옵니다. 시원한 펀치력과 등을 떠미는 경쾌한 가속감을 충분히 느끼고 복귀하여 엔진관련 폴트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깨끗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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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도 정량충진된 것을 확인 후 출고준비에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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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유지보수와 함께, 소중한 내 애마 즐겁고 걱정없이 신차 때 처럼 재미있게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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