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니로 1.6 하이브리드 엔진오일교환 - 토탈쿼츠 9000퓨쳐 GF-6 0W-20

cartailor 2020. 11. 7. 08:03
반응형

높은 효율과 뛰어난 실용성으로 사랑받고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 입니다.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이렇게 전면에서 보니 동글동글 뒤여운 강아지 같은 호감이 가는 인상입니다.

 

 

 

기존 사용유의 상태 및 레벨은 양호합니다. 엔진의 가동율이 낮고 부하가 덜 걸리는 하이브리드 차량이라도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1년은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번의 짧은 주행으로 인해 열에 노출된 엔진오일은 이렇게 맑고 투명해 보여도 산화가 시작되어 유효기간이 발생하며, 그 기간은 대략 1년 정도로 보고 있거든요.

 

 

 

거대한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실제로 면적은 넓은데 주름깊이가 얇아서 여과면적은 여느 가솔린 중형차량 수준입니다.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바퀴째 올려줍니다.

 

 

 

서비스 홀 커버 제거 후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해 줍니다.

 

 

 

캔타입의 오일필터 역시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

 

 

 

시간이 지나 배출이 완전히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로만 에어를 주입합니다.

 

 

 

약한 에어만으로도 멈췄던 배출이 한참을 더 이어지게 됩니다.

 

 

 

오일필터에는 신유를 듬뿍발라 잘 윤활 후 손으로만 끝까지 꽉 잠궈줍니다.

 

 

 

손으로만 잠군 오일필터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치 체결하고요.

 

 

 

드레인볼트는 특이사항이 없어 신품 와셔로 교체 후 손으로 살살 돌려 잠궈줍니다.

 

 

 

마무리는 역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는 보통이고 양도 적당합니다.

 

 

 

주입할 신유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찰떡 궁합인 토탈쿼츠 9000 퓨쳐 GF6 0w20 입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최근들어 GF6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동일한 내용물의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제품의 경우 기존 GF5 규격 제품대비 냉간 및 열간 점도 모두 소폭 낮아졌는데요, 최신규격으로 인해 동일한 수준의 내구성과 마찰저감 및 엔진보호 성능을 누리면서도 보다 낮은 점도로 인해 보다 가볍고 부드러운 발진감과 높은 연비를 누릴 수 있습니다.

열안전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 또한 낮아진 점도에도 불구하고 기존 리뉴얼 전과 동일한 230도를 유지하며 점도지수는 오히려 166에서 169로 소폭상승하였습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합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장점은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하이브리드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특히 동력이 전환될 때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엔진이 가동될 때도 낮은 점도와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고온에서의 동점도 지수가 낮기 때문에 한 여름에 풀악셀로 고속도로를 몇 시간씩 주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벅찰 수 있습니다(오일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그리고 유동점이 기존 GF5의 영하 45도에서 43도로 소폭 떨어졌으나, 실제 체감하기에는 어려울 정도로 수치를 논하기 조차 의미없는 미비한 변화입니다.

마지막으로 광유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100% 합성유치고는 베이스오일이 모두 3기유(3기유도 훌륭한 고순도 합성유 입니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조금 짧게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니면 에스테르 계열 첨가제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에스테르 베이스 첨가제를 한 병 추가해 주시면, 청정분산기능 및 고무씰링 경화 방지 등 전체적으로 3기유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줘 더 좋은 필링과 엔진보호 기능으로 조금 더 타실 수 있습니다.

 

 

늦은 오후 자연광에 비친 신유의 색이 참 예쁩니다. 천천히 정량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엔진을 강제로 구동해 줍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할로겐 사양이네요, 보다 나은 야간시야와 전면 디자인을 원하신다면 출고후에도 LED 사양으로 100% 합법적이고 순정과 동일하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 순정 AHLS LED 헤드라이트, 언더트레이 장착

니로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순정 할로겐 라이트로 인해 어두운 야간시야를 개선하기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엣킷슨 싸이클 방식의 카파 1.6GDI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방식의 파

cartailor.tistory.com

 

 

 

신유가 어느정도 순환이되고 유온이 오르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95% 선까지 정량주입이 잘 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에 특이사항이 없고 작업흔적이 남지 않도록 클리닝이 잘 된 것을 꼼꼼히 확인 후 서비스 홀을 닫아줍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규격의 내차와 찰떡궁합인 양질의 합성유로 신차때의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파워 오래도록 즐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