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존재감을 뽐내는 팰리세이드 차량입니다. 전면 그릴만 봐도 보편적인 세단의 몇 배는 되어 보입니다. 해당 차량은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는데요, 익히 검증된 현대 파워텍 8속 변속기를 탑재한 차량으로, 주기적으로 오일만 교체하여도 큰 성능의 저하나 고장없이 신차 때 변속감과 직결감 그대로 오래 누리실 수 있습니다.
입고 후 유온을 확인합니다. 배출에 적합한 범위에 있기 때문에 지체 없이 바로 차량을 바퀴째 안전하게 올려준 후 작업에 들어갑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자동변속기액을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누적주행거리 대비 메탈성 슬러지가 포집되어 있는 양이 약간 많은 것을 빼면 큰 특이사항은 육안으로 관찰되지 않습니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 마지막 한방울 까지 배출합니다. 그래도 1회 드레인방식으로 전량교체는 변속기의 구조상 불가능 하기 때문에 만약에 상태가 나쁘다면 추가 드레인 여부를 현장에서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1회 교체로 다음 교체주기 까지 현재의 좋은 변속기 상태를 유지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어 추가드레인은 권하지 않습니다.
드레인볼트는 상부 마그넷을 깨끗히 세척 후 신품와셔를 걸어 손으로만 꽉 잠궈줍니다.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합니다.
해당차량은 현대파워텍 전륜구동형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규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SP4 규격의 하한치 점도 대비 약 10% 높은편입니다(매우 구형차량용 SP3와 SP4의 중간 정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동점이 낮기 때문에 겨울철 및 냉간상태에서 변속충격을 제거하는데도 유리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3기유 합성유 20~50%, 그리고 비공개 베이스유와 1~5% 의 첨가제 (Methacrylate copolymer - 전단안전성을 위함)으로 나오는데, VHVI기유 다음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는 비공개 입니다만, 영하 -54도의 유동점 하나만 보더라도 PAO베이스임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광유 또는 일반적인 VHVI만으로는 유동점강하 첨가제를 어마무시하게 때려 넣지 않는 이상 절대 나올 수 없는 유동온도일 뿐더러, 오일 통에도 명시 했 듯, "Fully Synthetic" 즉 100% 합성유 이기 때문에, VHVI(20~50%)+PAO(베이스 유의 나머지 전부)베이스가 유력하겠습니다.
해당 제품은 원가 자체도 여러 브랜드의 자동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신유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 때 버려질 양을 감안하여 계산한 정량에서 약간 과주입 합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고 변속을 수차례 진행하며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합니다. 변속 후 유온을 확인해 보니 레벨링 범위에 들기 시작합니다. 추워진 날씨로 인해 대부분 파워텍 변속기 차량들은 별도의 냉각시간 없이 거의 바로 레벨링이 가능해 졌습니다.
차를 올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 후 과주입분을 흘려 버립니다.
배출되는 동안 레벨링볼트 가스켓 씰을 신품으로 바꿔줍니다.
콸콸 흐르던 과주입분이 조르륵 흐르다 이내 똑똑 끊겨 떨어지기 시작하면 정량주입이 완료 된 것임으로 한손에 들고 있던 레벨링플러그를 빠르게 잠궈 줍니다. 똑딱이 방식으로 별도의 체결토크 없이 딸깍 하고 체결될 때 까지 손으로 돌려 잠그는 방식입니다.
레벨링은 규정온도 범위의 딱 중간인 55도에서 잘 마무리 된 것을 확인합니다.
좌측이 최초 배출분, 우측이 레벨링 때 버려진 오일로 교체 후 차량내부에 잔류하는 오일의 상태입니다.
신품으로 교체가 완료된 드레인볼트 와셔 및 레벨링플러그 고무 씰 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차량의 변속감을 충분히 확인합니다. 부드럽게 변속이 잘 되며, 직결감도 우수합니다. 시운전 후 매장에 복귀하여 다시한번 차를 띄어 올려 하부 작업부위에 작업흔적은 남기지 않았는지 혹은 특이사항은 없는지 꼼꼼히 점검해 봅니다. 매우 깔끔하게 작업이 잘 되었네요.
마지막으로 출고 전 변속기 관련 고장코드는 없는지 스캐너로 점검합니다. 깔끔하게 작업이 잘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검증된 최고급 합성유와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언제나 부드럽고 고장없는 변속기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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