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와 더불어 우리나라 경차시장을 이끄는 양대산맥 중 하나인 모닝 차량입니다.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입고되었는데요, 경차 해택을 받기 위한 제한된 배기량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차체와 초반 가속패달의 민감도를 높이는 등의 나름 저배기량에 최적화 된 세팅으로 시내에서는 제법 날렵하고 경쾌한 주행감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차에서는 엔진오일의 올바른 선택이 중요한데요, 효율이나 유지보수의 경제성이 우선시 되면서도 제한된 배기량 때문에 엔진의 힘을 거의 최대치로 쓰는 상황이 많다보니, 엔진이 자주 가혹한 상태에 노출되어 윤활과 내마모등 엔진오일의 기본적인 기능도 높은 수준으로 요구됩니다.
즉, 경차의 주요 본분 중 하나인 경제성의 관점에서 보면, 이런 가혹한 환경속에서 엔진 보호와 높은 효율을 위해 고가의 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측면이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구매한 자동차라고 해서 차에 맞지 않는 저가의 오일(특히 일반적인 디젤겸용 고점도)만 선호하는 것 역시, 효율성 감소 및 차량 고장의 가능성 증대에 의해 비용증가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주행의 만족도 역시 감소하게 되고요.
그렇다면, 유지보수 측면에서의 합리적인 수준의 경제성과 제조사가 권장하는 스팩을 충분히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은 뭐가 있을까요?
육안상 보는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보통이며 양은 매우 좋습니다. 배기량이 적은 경차 엔진이라고 해서 엔진에 가해지는 부하가 적은게 아닙니다. 통상 제한된 배기량으로 어느정도 출력은 내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승용차 보다 훨씬 높은 RPM을 사용하고, 경차의 특성상 단거리 위주의 저속 시내주행이 많다보니 대부분 오일에 가해지는 부하가 큰 편입니다. 특히 충진량도 애초에 적다보니, 청정분산능력도 제한적입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일부 차량의 에어컨 필터 보다도 작은 크기가 앙증맞습니다.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차량하부에서 가장먼저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그다음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끝나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강도로 살짝 열어 줍니다.
약한 에어가 고여있는 잔유 표면을 흔들어 멈췄던 배출이 재개됩니다. 에어 강도가 약하고 크랭크케이스에 압력이 걸리지 않게 내부를 불어주는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제거된 오일필터 자리로는 에어가 나오거나 압력이 걸리지 않습니다. 즉 오일필터 뒷 라인에 존재하는 주요 메탈베어링 등에 윤활유가 공급되는 부위는 에어에 의해 배출되지 않습니다. 물론 그만큼 소량의 오일이 교체가 되지 않지만, 대신 신유주입 후 첫 시동 때 그대로 남아있는 오일 덕분에 드라이스타팅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신품오일필터에는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잘 윤활합니다.
접촉면을 깨끗히 클리닝 후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근 후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마무리 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바꿔 줍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 역시 손으로만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체결 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보통이며 양은 적절해 보입니다.
준비한 신유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가솔린 엔진 전용 규격으로, API SP 및 ILSAC GF-6규격의 100% VHVI 기반 합성유 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엔진보호 및 내열화에 대한 단점을 최소화 하면서도 엔진에 최상의 보호능력과 동시에 저점도 특성으로 높은 효율과 가벼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 최신규격(2020년 5월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GF-5 스팩의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대표성상부분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들면 기존 GF-5 스팩의 섭시 15도의 밀도가 0.848g/cm3 에서 0.846g/cm3으로 변화를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미세하게 떨어졌고, 냉간 동점도는 섭시40도 기준 46.1mm2/s 에서 45.08mm2/s 으로, 열간 동점도는 8.6mm2/s에서 8.5mm2/s로 역시 매우 미세하게 떨어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엔진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이스유 역시 동일한 CAS NO. 를 갖는 (64742-54-7) VHVI 기유 그대로 인것으로 보이며, 아마 미세한 변화의 차이는 첨가제 패키징이 GF-6대응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GF-6의 경우 GF-5 대비 엔진의 청정성, 내부 내마모성 향상, 연비 등 모든 부문에서 업그레이드 된 규격으로 "A"과 "B"로 나뉘는데, "A"형의 경우 기존 GF-5 및 SN PLUS 등급을 포한하여 이전 등급들과 호환이 되는(Backward compatible) 규격이지만 "B"의 경우 SP 및 GF-6 혹은 그 이상 등급을 권장하는 최신 차량 외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GF-6B의 규격의 경우 점도 부터가 0W-8, 0W16등의 초저점도 스팩이기 때문에 어짜피 점도가 맞지않아 해당 등급을 명시하는 일부 최신 차종 외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어쨌던, 해당 제품은 GF-6A 규격이기 때문에, 기존 SM, SN 등 구형 규격을 권장한 차량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업그레이드 규격입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경우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큰 장점이 있다면 바로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유를 정확하게 계산된 정량만큼 천천히 주입합니다.
신유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열간상태가 되면 다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적정레벨로 잘 충진 된 것을 확인합니다.
차량을 올려 하부 오일필터 및 드레인볼트 주위를 점검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깔끔합니다.
다음교체 안내주기 스티커 부착 후 작업을 종료 합니다.
세심하고 꼼꼼한 작업과 차량과 가장 잘 맞는 합리적인 가격의 검증된 고품질의 합성유로 효율과 성능 그리고 경제성을 모두 잡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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