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더뉴쏘렌토(UM) 8단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1. 7. 10. 06:56
반응형

더뉴쏘렌토 UM 차량입니다. 미션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해당차량은 현대파워텍의 전륜구동형 자동8단 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입니다. 기존 6단 변속기가 다단화 된 만큼 오일의 열화나 가해지는 부하가 증가되기 때문에 보다 세심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입고 후 잠깐 차량을 식혀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주행직 후 바로 작업하기에는 유온이 너무 높거든요.

적당하게 식으면 차량을 올려준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냅니다. 상태는 양호해 보입니다.

드레인볼트 마그넷에 포집된 메탈성 이물질을 관찰해 봅니다. 정상적인 마모에 따른 메탈성 슬러지만 보일 분 변속기 상태가 걱정될만 한 징후는 안보입니다.

드레인볼트는 깨끗히 세척 후 신품 와셔를 걸어 준비해 둡니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 드레인방식으로 배출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을 모두 배출합니다.

준비한 드레인볼트를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마무리합니다.

해당차량은 현대파워텍 전륜구동형 8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변속기가 다단화 되면 오일의 규격도 보다 낮은 점도의 신형규격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은데, 파워텍 자동변속기의 경우 8단에도 기존 규격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규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것 같습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추정되는 정량에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 때 버려질 양을 감안하여 주입량을 정확하게 계산합니다.

시동을 걸고 PRND변속을 진행 후 신유를 잘 돌게 합니다.

유온이 레벨링을 위한 규정온도범위에 들면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하여 과주입분을 쏟아냅니다.

 
 

과주입분이 배출되는 동안 레벨링플러그 가스켓을 신품으로 바꿔줍니다.

주르륵이 쪼르륵이 되고 이내 똑똑 빠른 방울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레벨링플러그로 잠가줍니다.

규정범위 중간에서 레벨링 작업이 잘 마무리 된 것을 확인합니다.

좌측이 최초 배출분, 우측이 레벨링 때 버려진 오일입니다.

적당한 시기에 잘 방문하셔서 1회 드레인만으로도 충분히 신유수준으로 오일의 상태가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기본 소모품입니다. 가끔 이런 몇 천원 짜리 사소한 부분을 소흘히 하여 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변속감과 우수한 직결감을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깨끗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워트레인 관련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확인하면 작업이 모두 종료 됩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유지보수와 내차와 궁합과 품질이 검증된 재료로 최상급 메인터넌스 서비스를 경험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