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카니발 9인승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HID 사양으로, 세월이 지남에 따라 점차 어두워지는 광량과 누렇게 변하는 색온도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더뉴카니발용 LED헤드라이트로 변경하는 케이스입니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색깔이 변함은 물론이고 아무리 환한 대낮이라고 하지만, 켰는지 조차도 모를정도로 턱없이 부족한 광량을 보여주네요. D3S 규격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준비한 제품은 더뉴카니발용 순정 LED헤드라이트입니다. 자동차에 장착되는 단일 전장품으로는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하는 부품 중 하나인데요, 차후 차량을 오래 유지할 계획이 있다면 안전과 세련된 외관 그리고 소모품이라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할로겐이나 HID 벌브 교체와 같은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부분에 대한 장점을 고려한다면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튜닝입니다. 물론 정확한 부품과 구동으로 합법적이기도 하고요.
LED 사양의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는 HID 사양과 동일하게 4등식 타입으로 되어 있으며,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 광원을 사용합니다. LED 특유의 직진성과 더불어 반영구적인 사용으로 별도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방향지시등은 아쉽게도 기존 사양과 동일한 전구 타입이 적용되어 있네요.
LED사양에 맞는 순정 방수 리페어 커넥터입니다. HID와는 외형부터가 완전히 다르고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변환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우선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해 전원을 차단한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거대한 프론트 범퍼 및 기존 HID 헤드램프를 조심스럽게 탈거합니다.
HID 헤드라이트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8핀이며 사각형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우징부터가 완전히 맞지 않아 새롭게 커넥터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순정 14핀 방수 커넥터를 사용했으며, 납땜과 수축튜브를 2중으로 이용해 튼튼하게 결속하였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배선의 경우 순정핀삽입을 통해 정확하고 안전하게 결속합니다. 엔진룸에 위치하는 배선들은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를 이용해 꼼꼼하게 마감하였고요.
완성된 모습입니다. 깔끔하죠? 순정 커넥터를 사용한 순정 체결방식 그대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후 사고로 인한 정비가 필요할 시, 별도의 가공이나 개조 없이 어디서든 동일한 사양의 헤드램프로만 교체하면 됩니다.
신품 헤드램프 장착 및 배터리를 연결해 작동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하/상향등 그리고 DRL/미등, 방향지시등 모두 정상작동하는 것을 확인 후 하드웨어 교체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진단기를 이용해 고장코드 여부를 확인합니다. 깨끗하게 잘 작업되었습니다.
라이트 보호필름을 제거 후,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 후 조사각 수치를 확인합니다. 좌측은 운전석으로 우측 상향으로 심하게 틀어져 있으며, 우측은 조수석으로 마찬가지로 우측 상향으로 틀어져 있네요. 신품인데도 불구하고 조사각이 모두 제각각이네요.
서스펜션 노화 정도나 타이어 크기 그리고 차제 자체의 미세한 차이 등으로 인해 조사각은 모두 제각각입니다. 정확한 조사각 조절이 선행되어야 제조사가 의도하는 밝기 구현 및 선행 차량 눈부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조절 후 확인한 운전석 및 조수석쪽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입니다.
LED로 바뀌니 어두웠던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차량 드레스업 효과로도 아주 훌륭합니다.
좌측은 HID, 우측은 LED의 모습입니다. 완전히 다른 모습을 연출합니다.
세월 앞에 장사없다는 말이 있는데요. D3S 규격의 HID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차량과 동일하게 어두워진 광량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LED헤드라이트 변경은 어떠신가요? 검사 통과는 물론이고, LED 특유의 직진성과 반영구적인 수명의 장점을 모두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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